내 누나 마스다 미리 만화 시리즈
마스다 미리 지음, 박정임 옮김 / 이봄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누나라는 아이

                  마스다 미리의 '내 누나'를 읽고

                                                     박진

            
 6월의 마지막 오후처럼 뜨거운 일요일이다.
 아빠는 한번도 엄마에게 누나라고 부른 적이 없다. 초등학교 때는 그점이 신기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괜히 미소가 나오기도 한다.
 엄마는 아빠보다 한살 위다.연상인 것이다. 연상연하 커플의 카페타임 속에 내가 동행 중이다.
 엄마는 아이스 아메리카노에 일회용 설탕을 가득 털어넣는다. 그녀의 귀에 걸린 은빛 이어링이 초여름의 태양빛을 흡수하고 있다. 아빠는 그런 그녀를 살짝 상기된 표정으로 바라보며 하하 웃는다.
 아빠에게 엄마는 어느날의 그녀였을 것이다. 영화데이트를 하며 서울을 산책하던 그들의 청춘이 순간 오버랩된다. 로마의 휴일 영화 속 오드리 헵번처럼 섬세하고 명랑했을 그녀와 그레고리팩처럼 건강미 넘치고  젠틀하던 그의 옛날이 다시 상영 중이다.
 그들만의 영화 속에서 누나라는 호칭은 디저트처럼 그저 선택의 문제이거나 취향의 문제였을 것이다.
 지하루는 준페이의 친누나다.내게도 남동생이 하나 있다. 우리 둘은 자라면서 무던히도 다투고 많이 웃고 많이 울었다. 책장에 늘어가는 문고판 세계명작처럼 찬란했고 유쾌했다. 때로는 우울했고 때로는 명랑했다. 동생은 종종 누나라는 나의  지위를 투덜거렸을 것이다. 어느 때는 내가 누나라서 심심하지 않았을 것이다. 서로 달랐기 때문에 싸우는 것도 소설처럼 그 전개과정이 예측불허였다. 동생은 나를 보고 예민하다고 짜증을 냈고 나는 동생이 못견디게 까탈스럽다고 화를 냈다. 우리는 남매였고 남자와 여자였다. 같은 이불을 덮고 잠들었고 어떤 날은 그 이불로 우리 키만한 성을 쌓아 밤새 깔깔거리며 놀던 아이였다.
 동생은 나에게 '내 누나' 라고 몇번을 말하고 어른이 되었을까 오늘 생각한다.
  준페이처럼 누나의 소곤거림을 고민을 차분하게 들어주던 동생은 아니었을지도 모르는 내 동생은 지하루처럼 수다스럽지만 사랑스러운 '내 누나'를 기억해주었으면 그 기분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이젠 안녕을 부르던 그룹 015B의 후렴구처럼 나는 너를 너는 나를 떠나보냈다. 우리들의 시간들을.그리고 다시 만난다. 여전히 다정해도 괜찮을 나는 너의 누나니까 너는 나의 남동생이니까.
 다시 태어나면 여동생도 하나 갖고 싶기는 하다. 함께 하고 싶은 것들의 목록을 미리 적고 싶다. 너를 닮은 예쁜 다이어리에.
 동생을 여성스럽게 닮은 아기소녀가 내 앞에서 방긋 웃는다. 너는 나의 하나 뿐인 조카다.어쩌면 너는 나의 수다를 닮았을 것이다.
 6월이 점점 짙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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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J의 다이어리
전아리 지음 / 답(도서출판) / 2015년 8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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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실에는, 살면서 별로 들른 기억이 없다.두어번쯤 그러나 내게도 그 공간에 나를 의지할수밖에 없었던 기억이 있다.통증이거나 사고였던 것 같다.
간호사를 살수도 있었던 나의 엄마를 추억해보면 신뢰할수 있는 링거액과 링거가 먼저 떠오른다.할머니에게 종종 그것을 놓아드린 기억을 간직하고 있다.
병원을 싫어하고 그곳에 놓인 환자들의 무기력을 두려워한다.세상 밖의 사람들처럼 표정이 한가지 같지만 누구보다 세상적인 그들이기 때문이다.
그녀의 소설은 유머러스하지만 적잖이 시니컬하고 수월하게 세상을 견디는 듯 못견디는 사람을 그리고 있었다.
호락호락하지 않지만 적절하게 순응적이어야 지내는 그들 역시 환자가 될수도 있는 또다른 그들이었다.
짧은 만남일수록 행복하다 말할수 있을 병원에서의 만남 그 만남조차 일상적이지만 비일상인 사람들.소설을 빌려 조금은 웃을 수도 있었고 한편으로는 담담해지기 쉬울 수도 있었다.
어릴 땐 아프다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지금보다 명확했던 것도 같고 어쩌면 몰랐던 것도 같다.
언젠가 아플 나와 여전히 아픈 나 아팠을지도 모르는 나를 생각한다.
그러나 병원은 희극적인 공간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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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J의 다이어리
전아리 지음 / 답(도서출판)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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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실에는, 살면서 별로 들른 기억이 없다.두어번쯤 그러나 내게도 그 공간에 나를 의지할수밖에 없었던 기억이 있다.통증이거나 사고였던 것 같다.
간호사를 살수도 있었던 나의 엄마를 추억해보면 신뢰할수 있는 링거액과 링거가 먼저 떠오른다.할머니에게 종종 그것을 놓아드린 기억을 간직하고 있다.
병원을 싫어하고 그곳에 놓인 환자들의 무기력을 두려워한다.세상 밖의 사람들처럼 표정이 한가지 같지만 누구보다 세상적인 그들이기 때문이다.
그녀의 소설은 유머러스하지만 적잖이 시니컬하고 수월하게 세상을 견디는 듯 못견디는 사람을 그리고 있었다.
호락호락하지 않지만 적절하게 순응적이어야 지내는 그들 역시 환자가 될수도 있는 또다른 그들이었다.
짧은 만남일수록 행복하다 말할수 있을 병원에서의 만남 그 만남조차 일상적이지만 비일상인 사람들.소설을 빌려 조금은 웃을 수도 있었고 한편으로는 담담해지기 쉬울 수도 있었다.
어릴 땐 아프다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지금보다 명확했던 것도 같고 어쩌면 몰랐던 것도 같다.
언젠가 아플 나와 여전히 아픈 나 아팠을지도 모르는 나를 생각한다.
그러나 병원은 희극적인 공간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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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을 사로잡는 HAIR Make Over
이순철 지음 / 담소 / 201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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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릴적부터 쇼커트를 고수해왔다.아름다워 보이고 싶은 욕망은 모든 여성 대부분의 바램 중 소중한 일부라 해도 과언이 아닐진대, 굳이 중성적 모드의 짧은 헤어스타일을 고집해온 데는 내나름의 이유가 분명 있다.

아주 어릴 적엔 남자아이들에게 괜스레 나약한 모습을 굳이 보여주고 싶지 않은 결심때문이었다.

하지만 어른이 되면서 숏커트를 좋아하게 된 이유는 순전히 내가 사랑하는 영화속 여주인공 때문이었다.그영화는 다름아닌, 프랑스 누벨바그의 선두주자인 고다르의 대표작 ‘네멋대로 해라(A Bout De Souffle)’의 주인공 ‘진 세버그’때문이었다.

그영화를 볼때까지 나는 숏커트가 그토록 어울리는 여성을 보지 못했었다.

여성들은 의상이나 메이크업 못지않게 헤어스타일에 대단한 관심과 애정을 쏟으며 현대를 살아가며, 트랜드의 중심에 서있다.

누구누구, 다시 말하면 특정연예인의 헤어스타일을 그대로 모방하여 연출해달라고 헤어디자이너에게 의뢰하는 경우도 종종 발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뭣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얼굴형이나 패션스타일에 맞는 헤어를 연출하는 것이 포인트라 할 수 있겠다.

수많은 스타들의 헤어를 전담하다시피 한 이책의 저자이자 우리나라의 대표적 헤어스타일리스트 이순철 원장이 알려주는 팁들은 그의 미소처럼 솔직하고 친절하다.

가장 기본이 되는 얼굴형에 따른 헤어스타일은 다음과 같다.

이상적인 얼굴형이라 할수 있는 달걀형에겐 다양한 앞머리연출이 가능한 뱅스타일이 잘 어울리고,귀여운 둥근형에겐 무거워 보이지 않는 적당한 모발의 양이 중요하며 짧은 사이드뱅이나 긴 듯한 느낌의 사이드뱅이 어울린다.

그리고 사각형의 사람들에겐 무거운 일자뱅이나 일자풀뱅은 피해야 하고 가르마를 강조하지 않는 게 좋으며 옆머리를 귀뒤로 살짝 넘겨서 도드라진 얼굴의 각을 완화시켜 주는 게 좋다.

이마가 넓고 턱이 뾰족한 역삼각형에겐 앞머리를 자연스럽게 내려오게 하여 이마를 부드럽게 보여주는 게 좋으며 이때 앞머리와 연결되는 귀 옆 애교머리는 필수이다.

얼굴이 길어 고민인 타원형에겐 눈썹을 보이게 부드럽게 앞머리에 볼륨을 주면 더욱 효과적이고 이때 앞머리는 어느 정도 숱이 있는 편이 좋다.

어려운 모임이나 면접때에는 심플하면서도 단정한 스타일을 연출해주는 게 좋고, 로맨틱한 순간을 위해서는 스타일링 기구나 제품을 적극 활용한 사랑스러운 컬을 넣어주는 것도 좋다.

단조로움이 지겹다면 모발의 길이감을 조절하여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해보는 것도 바람직하다.

무비스타처럼 시크한 나만의 매력을 맘껏 발산하고 싶다면, 지금 이순간부터 변신을 두려워 말고 눈과 귀를 쫑긋 세우자.아름다워지고 싶은 우리 스스로를 위한 주문을 걸어보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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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핑크 북 The Pink Book
월간 유이 엮음 / 유이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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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너무 쉽게 사랑을 정의내리고 살아간다.

인류가 생긴 이래로 무수한 감정들이 비롯되고 끊임없이 변화하며 진화하기를 거듭했다.그 중심에 ‘사랑’이라는 신비롭고 아름다운 감정이 자리잡고 있었다.

사랑의 사전적 의미인 ‘어떤 대상을 열렬히 좋아하는 마음’이나, 생물학적 의미인 ‘갈증’이나 ‘공복’같은 동물적 욕구의 일종이든 간에 그 짧은 단어는 우리삶의 매순간을 파고들며 우리와 함께 호흡하고 아파하는 그런 무시할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사랑을 함에 있어 조건과 미래를 미리부터 걱정하고 두려워하면서부터, 그 사랑에 균열과 파멸이 생기기 시작하였다.곧 그것은 사랑으로 인한 갈등과 증오까지도 낳아버렸다.사랑의 비극은 그렇게 시작된 것인지도 모른다.

소유하기 위한 사랑을 하면서부터 우리는 사랑 본래의 마음을 잃고 방황하다 자신뿐 아니라 타인의 삶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결국 불행을 맞곤 한다.

다 잘해야 하고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속에서 그 의미를 찾는 사랑은 더이상 근원적 사랑의 가치를 잃어버리고 퇴색해버리기 일쑤다.

‘해야한다’라는 마음이 아니라 ‘하고싶다’라는 마음이 진정한 의미의 참사랑이라고, 작고 사랑스러운 사랑책 ‘더 핑크 북’은 우리에게 조그맣게 속삭이고 있다.

마음이 진화된 상태, 즉 시간과 공간, 너와 나를 초월한 무아지경 속 교감이 이책이 말하는 사랑이 맞다면, 이제 더이상 사랑은 강요나 약속 혹은 책임이 아닌 가장 순수하고 자연스러우며 자유로운 스스로의 의지의 발로일 거라 여겨본다.

정의내리기 보다 우리 스스로가 당당하고 솔직하게 사랑에게 다가갈수 있는 지금 현재를 살아가보자.불안한 미래가 아닌, 가슴 설레는 오늘을...

# 배를 타고 바다 끝까지 가더라도 다시 바다가 이어진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래도 혹시나 낭떠러지여서 떨어지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던 먼 옛날의 사람들처럼… 마음의 진화를 덜 이룬 우리는 “그런 사랑 뒤에 나는 텅 빈 폐허로 남는 것은 아닐까?” 하는 두려움을 떨치지 못합니다. 꼭 바다로 나가는 것이 옳고 육지에 머무는 것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바다에 가보지도 않고 ‘바다 끝은 낭떠러지’라고 말하는 것은 거짓입니다. 바다에 가 본 적도 없으면서 ‘나는 바다에 있다!’라고 하는 것도 거짓입니다. <책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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