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대한 현대작가들 A To Z
캐롤라인 타가트 지음, 앤디 튜이 그림, 정윤희 옮김 / 시그마북스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적지 않은 책을 읽었지만 한 작가에 깊이 빠져들지는 않았다. 물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작가가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작가보다는 작품 위주로 책을 읽어서 그런지 내가 좋아하는 작가라고 자신 있게 말할만한 그런 작가는 없다.
그러다 프란츠 카프카의 작품을 읽으면서 한 작가에 대해 깊이 안다는 게 얼마나 재미있는 일인지 깨닫게 되면서 작가들 중심으로 책을 읽기로 결심했다. 하지만 막상 어떤 작가의 작품을 읽어야할지 결정하는 일이 쉽지 않았다. 그런 내게 큰 도움을 준 책이 있다. 시그마북스에서 출판한 <위대한 현대작가들 A to Z>이다.
이 책은 지은이 앤디 튜이가 <위대한 현대미술가들 A to Z>, <위대한 영화감독들 A to Z> 이어 집필한 것으로, 현대적이면서 20세기를 빛낸 작가 52명을 소개하고 있다. 이들 중 어떤 이들은 위대한 현대작가로 선정될 수 있을 지를 놓고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생생하고 인생적인 묘사가 가능한 작가 위주로 선별했다는 지은이의 설명으로 어느 정도 수긍할 수 있었다.
개략적인 설명, 일러스트, 사진 등으로 각 작가들에 대해 소개한 후 그들이 남긴 작품들 중 꼭 읽어야 할 작품들과 잘 알려지지 않은 또 다른 사실 등을 간단하게 소개한다. 길지 않은 소개이지만 각 작가에 대한 기본적인 밑그림을 그릴 수 있을 정도의 설명이기에 작가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라면 적지 않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017년 남은 시간 동안 이 책에서 소개한 작가 52명 중 한 명을 선택해 깊이 있게 그 혹은 그녀를 알아보기로 결심했다. 이 책에서 소개한 그 혹은 그녀의 모습을 온전히 그려보고 싶은 욕심에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