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시장의 마법사들 - 연평균 수익률 70%, 90%, 그리고 220% 시장을 이기는 마법을 찾아서! ㅣ 시장의 마법사들
잭 슈웨거 지음, 김인정 옮김 / 이레미디어 / 2017년 2월
평점 :
오늘(2017년 3월 3일) 주식시장이 완전 하락세이다. 중국 정부가 사드 보복의 일환으로 우리나라로 여행하는 사람들을 제한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기사에 대부분의 주식들이 하락세이다. 특히 중국 유커들과 관련이 깊은 화장품, 식품, 면세점 등의 주식이 상대적으로 더 하락세이다.
주식시장은 이처럼 어렵다. 단 하나의 발표가 주식시장을 온통 뒤흔든다. 때로는 이런 하락세가 수일 동안 이어져 수많은 개인들이 회생할 수 없을 정도로 피해를 입기도 한다. 예측 불가능한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이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이들이 주식을 매수, 매도하는 기준과 시점은 어떻게 결정될까? 이들이 주식을 평가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선물 및 헤지펀드 전문가로 유명 금융 서적을 펴낸 잭 슈웨거가 펴낸 <주식시장의 마법사들>은 지속적으로 이익을 이끌어낸 전설적 주식 트레이더들 13인과의 인터뷰를 수록한 책이다. 저자는 13명의 트레이더들과의 인터뷰로 주식 마법사들의 특징을 4개로 나누어 서술한다.
마법사는 자신만의 길을 개척한다.
마법사는 시장을 예측하지 않는다.
마법사는 끊임없이 인내하고 시장을 리서치한다.
마법사는 늘 혁신한다.
13인과의 인터뷰에는 이들이 주식시장에 들어선 이유에서부터 그들이 겪은 주식시장의 어려움, 매수나 매도 시점을 결정하는 방법, 주식을 선택하는 방법 등이 구체적인 사례들과 간략하지만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다.
이들과의 인터뷰만으로 주식시장에서 승리하는 실제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지는 않다. 그보다는 주식시장을 대하는 올바른 인식 혹은 태도 등을 이해하게 된다. 각자가 얻는 교훈이 다르겠지만 내게 가장 크게 다가온 주식은 다른 사람의 말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 자신만의 전략과 리서치로 다가가야 한다는 점이다.
이미 알고 있는 조언이지만 다시 한 번 되새겨본다. 전설적인 주식시장의 마법사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주식시장의 흐름에 몸을 맡기고 자연스럽게 즐길 수 있는 평범한 개미가 되기 위해서다. 이것이 이 책이 내게 준 가장 큰 교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