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 4 - 세상을 깨우는 시대의 기록 역사 ⓔ 4
EBS 역사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 동기 중에 한 명이 EBS <지식채널e>의 광팬이다. 그러다보니 자기만 보고 넘어가는 게 아니라 대학동기 밴드에 매일 지식채널e, 역사채널e, 경제e의 동영상을 가리지 않고 한 편씩 올린다. 처음에는 그냥 그런가보다 하며 제대로 보지 않았는데 어느새 친구가 올리는 동영상에 빠져있는 내 모습을 발견했다. 그 이후론 친구가 올리는 동영상을 기다리는 입장이 되었다.

 

지식채널 중에서도 특히 관심을 많이 가진 부분이 바로 역사에 관한 이야기였다. 원래부터 역사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더욱 흥미롭게 보았다. 그러다 알게 된 사실. 역사채널e의 내용이 책으로도 나왔단다. 그것도 한 권이 아니라 시리즈로 계속 출판되고 있단다. 그런데 나는 이렇게 중요한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니.

 

그래서 부랴부랴 찾아서 읽게 된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앞서 출판된 1-3권을 읽지 않았지만 각권마다 다루는 주제가 달라 읽는 데 별다른 불편함은 없었다. 이번 책에서는 잊을 망(), 지킬 수(), 기록할 기()라는 세 개의 키워드로 벌써 잊은, 그러나 잊어서는 안 될, 지키고 기록해야 할 한국사 속의 인물이나 대상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에서는 각 키워드별로 먼저 TV에서 방영한 내용을 보여준 후 각 방송과 관련된 역사적 내용을 세밀하게 풀어서 설명한다. TV 영상보다는 덜 강렬하지만 구체적인 내용을 세세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각 내용에 얽힌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하나하나가 4권의 주제처럼 잊지 말아야 할, 반드시 기억하고 지켜야 할 역사이지만 그 중에서도 내 눈길을 끈 내용은 녹둔도 이야기였다. 잃어버린 영토,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도 대부분 사라져간 영토.

 

솔직히 우리에게 그런 영토가 있는지조차 몰랐다. 아무리 기억을 더듬어보아도 역사 시간에 배운 적이 없었다. 그렇다고 독도 문제처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어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도 못했다. 그렇지만 분명히 우리의 역사가 숨 쉬는 우리의 땅이다. 결코 잊지 말아야 할, 반드시 지켜야 할.

 

역사 문제로 나라가 시끄러웠던 2015. 이제 2016년이 시작되었다. 올해는 이미 잊어버린, 그러나 결코 잊지 말고 지켜야 할 우리의 역사가 우리 모두에게 올바로 전해지길 바란다. 우리의 미래를 올바로 세우기 위해서라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