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세계는 인도네시아에 주목하는가 - 아세안경제공동체AEC 최대 경제대국을 가다
방정환 지음 / 유아이북스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인구수 세계 4, 풍부한 천연자원과 관광자원, 아세안경제공동체 열 개 회원국 중 가장 큰 경제 규모, 2010-2014년 연평균 6%. 인도네시아의 현재를 알려주는 지표들이다. 이런 인도네시아로 글로벌 자본과 인재들이 앞 다퉈 몰려들고 있다.

 

얼마 전에 읽은 책에서도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아야 할 나라로 인도네시아를 꼽았다. 그렇지만 내가 인도네시아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은 그렇게 많지 않다. 그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 유명한 관광지인 발리 정도를 알뿐이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잘 모르는 인도네시아에 대해 세세하게 설명한다. 인도네시아의 문화, 역사, 경제, 관광지, 한류 등을 사진과 함께 설명한 내용을 읽다보면 하나의 여행안내서 같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특히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설명한 부분은 인도네시아로 오라고 독자를 강력하게 유혹한다. 저자가 이 책을 쓴 의도처럼 낯선 인도네시아를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인도네시아를 알고자 하는 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면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케이 팝, 케이 드라마, 한국 음식 등 한류 열풍이 불고 있는 인도네시아의 상황이나 3억 동남아 무슬림 시장과 할랄 등을 들려준 부분도 인도네시아에서의 미래를 꿈꾸는 청년들이나 인도네시아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혹은 이미 진출한 기업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에 덧붙인 간단한 인도네시아어는 현지를 방문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표현들이라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다만 한 가지 아쉬웠던 부분은 제목에서 인도네시아의 경제적 상황, 잠재성 등에 관한 설명이 주를 이룰 것이라 생각했는데 막상 책 내용에는 그렇게 많은 부분이 할애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 부분만 보완이 된다면 인도네시아를 설명한 책들 중 가장 유용한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