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깨움 - 일어나 깨어 움직여라
한기채 지음 / 교회성장연구소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초가 되면 늘 다짐하는 일이 있다. 올해는 꼭 성경 일독을 하겠다는. 그런데 이게 작심삼일은 아니고 작심 5경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말 그대로 모세오경을 넘기기가 어렵다. 그러다보니 성경에서 제대로 읽지 못한 부분이 많이 있다. 그나마 신약은 설교나 다른 여러 상황에서 많이 읽게 되지만 구약의 많은 부분은 1년에 한 번도 제대로 읽지 못한다.

 

그 중에서 12 소선지서는 일부를 제외하고 자주 접하지 못한다. 하지만 이 12 소선지에는 저자의 말처럼 선지자 각각의 특징적 메시지가 있다. 또한 그런 메시지는 구약시대에만 적용되는 말씀이 아니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에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이기도 하다.

 

이들 12 소선지서에서 하나님은 다양한 말씀을 하신다. 때로는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을 들려주시고, 때로는 세상에 물든 우리에게 심판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하신다. 또한 절망의 상황에서, 죄악의 순간에서 돌이켜 하나님께로 나아오라고 말씀하신다.

 

책의 구성은 이렇다. 먼저 각 소선지서의 배경을 간략하게 설명한 후 하나님께서 각 선지자를 통해 전하는 말씀을 하나의 주제 하에 자세하게 들려준다. 마지막으로 말씀 나누기와 은혜 나누기 코너를 제시하여 깊은 묵상을 하도록 이끌어준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히브리서 4:12)

 

위 말씀처럼 12 소선지서의 말씀들은 살아서 내게 다가왔다. 추상적인 말씀으로 다가온 것이 아니다. 각 말씀을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하며 나아가야할지를 들려주셨다. 그저 막연하게 바라보기만 했던 모습에서 이제 일어나 깨어 움직여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주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간절한 사랑을 다시 한 번 느꼈던 시간이었다. 때로는 사랑의 매를 들지만 결코 그 누구도 포기하지 않으시며 돌아오라고 외치시는 하나님. 그런 하나님의 음성을 전한 선지자들처럼 세상으로 나아가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라고 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가슴 깊이 다가왔다. 하나님은 이렇게 말하신다.

 

이제 일어나 깨어 움직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