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다움 - 인간다운 삶을 지탱하는 3가지 기준
김기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이 참 많이 변했다. 내가 어렸을 때만 해도 한 동네에 사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모두 알았는데 지금은 옆집에 사는 사람의 얼굴조차 모른 채 살아가는 경우가 허다하다. 서로에 대해 알지 못한 채 살아가다보니 다른 사람에 대해 별다른 감정이나 공감대가 생기지 않는다. 그저 하루하루 자신과 가족들을 위해 살아갈 뿐이다.

자신 안에만 갇혀 살아간다면 김기현 교수가 말하는 인간다움의 3가지 기준 중 하나인 공감 능력은 완전히 사라지고 말 것이다. 김기현 교수는 인간다운 삶을 지탱하는 3가지 기준으로 공감, 이성, 자유를 제시한다. 다른 두 가지 기준에도 동의하지만 공감이라는 부분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건 분명하다. 공감이 없는 사회는 사이코패스들로 이루어진 사회와 다르지 않다는 말처럼 공감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든다. 또한 타인의 존재를 나와 동일하게 가치 있는 존재로 받아들일 때 공감은 더 큰 힘을 발휘한다.

공감, 이성, 자유로 이루어진 인간다움은 지향하는 바는 무엇일까? 모두가 그렇겠지만 결국은 행복한 삶이다. 타인과의 감정 교류, 어느 한 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분명하게 판단하는 이성, 자신의 삶을 온전히 스스로 꾸려나가는 자유는 모두 인간의 행복을 위한 디딤돌이다.

모두가 행복한 사회는 어쩌면 꿈과 같은 일일지도 모르지만 인간다움을 회복한 사회라면 조금은 더 모두가 행복한 사회에 다가서지 않을까 싶다. 지금 우리가 그렇게 열심히 삶을 살아가는 이유도 분명 그런 행복을 기대하기 때문이니까. 인간다운 세상에서 모두가 행복을 누리는 그런 시대가 이루어지길 간절히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