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치의 결정적 순간들 - 독재부터 촛불까지, 대한민국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서가명강 시리즈 8
강원택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대 강원택 교수의 <한국 정치의 결정적 순간들>은 한국 정치가 걸어온 길을 대통령선거정당민주화라는 4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풀어나간다이 책을 통해 2019년 우리나라의 정치는 과연 어떤 사건들어떤 사람들을 거치면서 만들어졌는지 큰 그림을 그려볼 수 있다.

 

대통령제에 관한 이야기들부터 상당히 흥미롭다대통령제를 강력하게 주장한 이승만 대통령으로 인해 대통령이 가진 무소불위의 권력은 어쩌면 전제 군주 시대의 왕이 가진 권력보다 훨씬 더 강력하였고 대통령이라는 위치는 그 이후의 대통령들이 권력을 가지기 위한 전제 조건이 되어버렸다그 어느 나라보다 강한 대통령의 권한은 우리나라가 민주주의와는 정반대의 길로 나아가게 만든 원인 중의 하나였을지도 모른다.

 

대통령제 뿐 아니라 그 이후에 다룬 정당의 문제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나라 정치가 가지는 하나의 걸림돌이다지역 기반으로 이루어진 정당은 정책을 다루는 협의체가 아니라 지역 갈등이나 이념을 극명하게 나누는 철저하게 계산적인 조직이 되었다정당 정치의 기본적인 틀을 다시 쌓지 않는 한 우리의 정치는 여전히 후진적인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지 않을까?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더불어 사는 세상이라고 말하면서 한국 정치가 이를 위해 디딤돌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우리는 분명 저자가 말하는 그러한 길로 나아갈 수 있다어렵고 힘든 길을 겪어왔지만 그 과정에서 조금씩 성숙해진 국민들과 정치의 올바른 모습을 찾아가고자 노력하는 이들이 이 땅의 변화된 모습을 이루어냈기 때문이다.

 

사회가 존재하는 한 정치는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그렇다면 올바른 정치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촛불을 들었던 국민 모두의 관심과 참여가 그 밑받침에 있어야 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