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한국경제 대전망
이근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년은 정치적경제적으로 우리나라가 많이 힘든 한 해가 아닌가 싶다특히 경제적인 측면은 여러 가지 변수들로 인해 해법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미중간의 무역전쟁에서부터 일본과의 경제 제재수출 격감 등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는 여전히 심각하다그렇다면 2020년을 얼마 남기지 않은 이 시점에서 우리는 내년도의 경제가 어떻게 될지 궁금해 하지 않을 수 없다.

 

경제 전망에 대한 궁금증을 풀기 위해 매년 읽는 책 중의 하나가 <한국경제 대전망시리즈이다. 2017년 이후로 계속해서 읽고 있는데 올해도 어김없이 다양한 경제석학들의 2020년 경제 전망이 담긴 <2020 한국경제 대전망>을 읽기 시작했다.

 

총 6개의 part로 나누어 세계경제의 흐름과 미중한일 경제 전쟁정부 정책금융차세대 산업디지털 사회를 향한 패러다임 등을 43인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 놓았다물론 이들의 예측이 모두 맞는다고는 말할 수 없다하지만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본 이들의 견해가 분명 2020년을 준비하는 다양한 계층업종의 사람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만큼은 분명하다.

 

여러 이야기들 중에서 가장 관심을 끌었던 내용은 2020년 차세대 산업과 한국 기업의 기회에 관한 부분이었다개인적으로 주식투자에 관심이 많은 터라 우리나라 사회를 이끄는 반도체 산업의 미래 예측과 바이오 업종의 향후 방향성에 관한 글은 특히 주의를 기울여서 읽었다.

 

10여 페이지 정도의 길지 않은 글이라 반도체바이오수소 산업 등에 관해 기대했던 것만큼의 내용은 아니었지만 도표수치 등을 기반으로 전체적인 맥락을 짚어주기에 관련 업종에 관심이 많은 투자자라면 꼭 한 번 읽어보기를 권한다.

 

이 책에 글을 실은 필자들의 예측이 어떠하든지 간에 개인적으로는 2020년이 대한민국이 다시 한 번 도약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우리 자신을 위해또한 우리의 뒤를 이을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