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두와 잘 지내지 맙시다 - '셀프헬프 유튜버' 오마르의 아주 다양한 문제들
오마르 지음 / 팩토리나인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누군가와 잘 지내지 못해 그들에게 미움을 받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을까? 혹여 그런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싶어 하고, 그 사람들과 잘 지내고 싶어 한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과 잘 지낸다는 건 어쩌면 꿈속에서도 이루기 어려운 일일지도 모른다. 그래서일까, <모두와 잘 지내지 맙시다>의 저자 오마르는 책 제목처럼 모든 이들과 잘 지내려고 너무 애쓰지 말자고 한다. 그가 경험한 다양한 시행착오들을 통해 얻은 삶의 모습 혹은 감정들을 들려주고자 한다.
저자는 {제1장 나를 ‘불편’하게 하는 속 ‘편한’ 사람들, 제2장 연애도 ‘체력’이 필요해, 제3장 안 만만해지기 연습}이라는 제목으로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과 그 가운데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전달한다.
저자의 생각에 모두 동의하지는 않는다. 저자와는 다른 삶을 살았기에, 저자와는 다른 삶의 모습을 보았기에 서로 간의 생각은 다를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다르지만 불편하지 않다. 다르다고 저자의 생각을 고치고 싶은 마음도 없다.
반대로 같은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이야기들에는 저자의 생각에 열렬한 지지를 보낸다. 누군가는 그런 생각에 반대할 수도 있겠지만 나는 저자의 생각에 공감하니까 그런 반대 또한 크게 불편하지 않다. 그렇게 살아가는 게 우리네 인생이니까.
짧은 이야기들에 담긴 깊은 화두들은 서로의 모습을 알아가기에 좋은 이야기 거리라는 생각이 든다. 친구들이나 연인 혹은 가족들과 한 번쯤 나누어볼만한 소재들이 아닐까 싶다. 깊어지는 겨울밤에 맛있는 먹거리와 함께라면 더욱 좋을 것 같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