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술적 분석 모르고 절대 주식투자 하지 마라
잭 슈웨거 지음, 이은주 옮김 / 이레미디어 / 2019년 9월
평점 :
주식 투자를 하면서 많이 듣는 투자 방법 중 하나가 기술적 분석이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하는 투자자는 그렇게 많지 않은 듯하다. 오히려 단타를 하는 몇몇 투자자들을 제외하곤 대부분 기술적 분석을 무시하는 혹은 보조 수단으로만 사용하는 경향이 강하다.
<기술적 분석 모르고 절대 주식투자 하지 마라>의 저자 잭 슈웨거는 이에 대해 단호히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기본적 분석의 대가들과 기술적 분석의 대가들의 말을 인용해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 모두가 주식 투자에서 중요한 투자법이라고 말한다.
실제로 주식 투자의 대가라고 알려진 이들의 투자법을 살펴보면 기본적 분석을 위주로 하는 이들도 있지만 기술적 분석을 토대로 주식투자를 하는 이들도 상당하다. 다만 기술적 분석을 기준으로 삼은 투자자들 중 많은 이들이 단타 혹은 초단타 매매 위주로 주식 투자를 하다 보니 이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많아진 것이 아닌가 싶다.
저자는 단순히 기술적 분석을 설명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한 실전 투자 지침을 알려주면서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기반을 마련해준다. 물론 이런 규칙이나 투자법이 모든 이들에게 성공을 약속하지는 않지만 저자의 조언을 따라 자신만의 투자법을 세워 나간다면 모든 투자자들이 꿈꾸는 목표에 도달하지 않을가 싶다.
주식 투자는 쉽지 않다.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 모두를 활용해도 그렇다. 그렇기에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철저히 활용한 투자법과 투자 마인드를 세워나가는 것, 그것이 주식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