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개인이 주식시장을 이기는 방법 - 당신이 올라탈 주식은 따로 있다
이강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7월
평점 :
삼성에서 30년간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 등의 업무를 담당했던 저자 이강혁의 <개인이 주식시장을 이기는 방법>은 총 4 PART로 구분되어 있다. PART 1에서는 주식시장의 개요를 총체적으로 설명하고, PART 2에서는 기업 분석의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재무제표를 읽고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PART 3에서는 PER, PBR, EV/EBITDA 등 다양한 지표로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는 방법을 알려준 후 마지막 PART 4에서는 개인이 시장을 이길 수 있는 저자 나름의 투자법을 제시한다.
PART 1-3은 주식 투자법을 다룬 여타의 책들에서 설명하는 내용(주식 투자를 위한 가치 분석, 기술적 분석)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마지막 PART 4에서는 저자 나름의 개인이 시장을 이기는 투자법을 담고 있어 기본적인 기업 분석법을 갖춘 독자라면 마지막 PART만 집중적으로 읽고 분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저자는 개인이 주식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라 실적 모멘텀 투자를 제시한다. 주식시장에서 모멘텀이란 주가의 추세를 지속하거나 변동시킬 수 있는 근거로, 여기에는 이벤트, 재료, 수급, 실적, 뉴스 등이 있다.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모멘텀 투자는 추세에 순응하는 투자법이다. 저자는 모멘텀 투자의 핵심이 실적이라고 설명하면서 산업, 기업의 변화 및 성장으로 주가의 상승을 기대하는 스토리, 기술적 분석 등이 모두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모멘텀 투자법이 모두에게 적합한 최고의 투자법이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저자가 말한 실적 모멘텀 투자가 가진 장점에는 어느 정도 수긍이 간다. 앞으로는 내 나름의 투자법에 실적 모멘텀 투자를 곁들이는 투자로 지금보다 나은 수익률을 올리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