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장 쉬운 초등 속담 따라쓰기 하루 한 장의 기적 - 초등 교과 연계! 국어 어휘력이 한 권으로 끝나는 ㅣ 하루 한 장의 기적
동양북스 콘텐츠기획팀 지음, 류덕엽 감수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9년 3월
평점 :


아이가 학교를 들어가면서 자주 말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속담이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한 주에 한두 가지 속담을 알려주시는데 이를 기억한 아이가 집에서나 어디서나 자주 중얼거리기도 하고 때로는 상황에 맞는 속담을 말하기도 한다.
속담에는 조상들이 경험한 삶의 지혜가 담겨 있기에 어린이가 배울 가장 지혜로운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그래서 이번에 선택한 책이 <가장 쉬운 초등속담 따라쓰기>이다. 속담의 의미를 읽고 그냥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몇 번씩 써보면서 그 뜻을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기에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였다.
책의 구성이 좋은 게 일자별로 배울 속담을 2가지를 알려주는데 각 속담에 담긴 의미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아이들이 보기에 크게 어렵지 않다. 또한 일자별로 배운 속담 2가지를 바로 옆 페이지에 다시 한 번 쓰면서 그 의미를 새길 수 있기에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각 단원 마지막에는 앞에서 배운 속담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면서 답을 찾는 문제들이 실려 있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속담을 이용해 짧은 글짓기를 하는 코너인데 속담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한 후 글쓰기 연습까지까지 곁들일 수 있어서 1석2조의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다.
앞서 말한 것처럼 속담은 조상들이 살면서 경험한 것들을 응축한 지혜로운 말이다. 이를 배운 아이들은 살면서 힘들거나 어려움이 닥칠 때 이를 이겨낼 지혜를 쌓을 수 있다. 이 책은 어린이들이 그런 지혜를 배우는 첫 걸음이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