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착
아니 에르노 지음, 정혜용 옮김 / 문학동네 / 200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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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주변인들에게 몇 번 접한 작가여서 읽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그러면서도 다른 책들에 밀려 읽지 못하고 또 아니에르노의 ‘세월’이 맨부커상 최종 후보에 올랐다는 이야기를 듣고 괜한 반발심에 읽지 않다가(요상한 고집...) 추천으로 이 책을 먼저 읽게 되었다. 최근 재발간된 ‘진정한 장소’나 ‘세월’이 아니라 ‘집착’이라는 이름의 제목. 글씨체만으로도 제목이 느껴지는 기분.

1. 별점 6개는 없나요
요즘 별점을 후하게 주게 된다. 독서력이 늘어서 웬만해선 재밌게 읽히는 것도 있겠지만 나름 좋은 책을 고르는 안목이 늘어서 그런 것 같기도? 그래서 별점 5개 짜리 책이 늘어가고 있었는데 이건 5개도 모자란 느낌. 이 책이 내게 큰 영향을 주었다거나 큰 변화와 깨달음을 주었다거나 하는 것은 전혀 아니다. 말 그대로 ‘집착’하는 여자의 마음을 글로 썼으니 내용도 찌질하고 더군다나 자전적 소설의 느낌이 강해서 매력적인 인물이 있지도 않고, 뛰어난 소설가들이 늘 그러하듯 탄탄한 배경을 구축한 것도 아니고 뭐 대단한 거라곤 하나도 없다. 천천히 이야기를 진행해나가다가 빵 터지는 그런 대목조차 없다. 그냥 조곤조곤 이야기를 해나갈 뿐이다. 그런데 그게 뭐? 그래도 난 6개를 주고 싶은걸. 이유라면..음...

2. 이런 감정 묘사의 달인같으니라고
그 이유라면 그녀의 묘사때문에. ‘집착’이라는 감정의 표면과 그 밑바닥에 있는 찌질함, 그 찌질함을 알면서도 끌려갈 수밖에 없는 심리를 너무나 잘 포착하여 글로 써냈기 때문이다. 집착이 뭘까, 라고 생각하면 고작 상황으로밖에 표현되지 않는 그 찌질함을 세밀하게 관찰한다는 것. 그런 점에서 이 책이 철학책이나 심리학 책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나는 소설이 이 책 같았으면 좋겠다. 물론 서사가 한참 이어지면서 그 안에서 일어나는 미묘한 감정 변화 또는 태도 변화가 일어나는 모습을 독자가 (자연스럽게) 지켜보게 만들면서 무언가를 자연스레 느끼게 하는 교훈적인 소설도 아름답다. 하지만 그보다는 매순간 인간 내면의 감정에 귀기울이고 나도 몰랐던 내 생각과 감정이 무엇인지를 알아차리도록 일깨워주는 소설은 더 더욱 아름답게 느껴진다.
‘집착’이라는 제목의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집착하는 여자의 구차함을 아주 세밀하게 나타낸다. 그게 마음에 든다. 좀 이상한 취향인가.

3. 그놈의 자극적인 표지와 글귀. 그놈의 못생긴 글씨체.
지하철에서 이 책을 읽으면서 출근중이었는데 이상하게 사람들이 나를 힐끗힐끗 쳐다보는 기분이 들었다. 왜 쳐다보지 싶었는데 직장에 거의 도착해서야 그 이유를 알았다. 문제는 그놈의 뒷쪽 표지. 표지에 자극적인 문장이 적혀있는 걸 깨달았다. 물론 그 문장이 이 책의 주요한 구절이기는 하지만 그건 그 앞의 글들이 이어져왔기 때문에 특별해지는 것이다. 그 구절만 따로 떼어내서는 그냥 싸구려 야한 소설밖에 되지 않는다. 그런데 표지를 이렇게 만들어 놓다니.
우리나라 출판사에 대한 신뢰가 그렇게 무너져 내렸다. 흑흑. 독자를 유혹하기 위해 그 문장을 나름 야심차게 새겨놓은 것 같은데, 내가 생각하기에 그 출판사는 그 문장을 적음으로써 아니에르노의 글을 진지하게 접해보고 싶은 독자도 잃었을 것이고 야한 소설을 기대하고 이 책을 짚었던 독자 또한 잃었을 것이다. 그 문장 하나로 이 책은 예술이 아니라 외설, 소설이 아니라 야설이 된 셈이다. 이런 바보같은 출판사!
심지어 집착의 느낌이 뿜뿜하는 글씨체는 정말이지 이 책을 사고싶지 않게 만든다. 지금은 절판되어 구매할 수 없어서 어렵사리 중고책을 찾아서 구매했는데 표지때문에 이걸 정말 사야하나 한참을 고민했다.(뒷표지까지 세트로 대환장파티..) 책표지를 만든 사람은 이 책을 제대로 읽긴 한걸까? 안 읽고 만든 거겠지..?

4. 야한 이야기의 본보기
프랑스에서 아니 에르노의 작품이 19금 스러운 탓에 이슈가 되었었다고 하는데 의미있는 19금이라는 생각이 들어 이 여작가가 멋지게 느껴졌다. 소설에서 종종 어떤 의미로 넣은 것인지 당최 이해할 수 없는 19금 장면들을 본다. 야하냐 안 야하냐를 떠나서 (그게 별로 야한 장면이 아니더라도) 그런 책들은 예술이냐 외설이냐를 따지게 만드는데 그 장면의 목적이 어디를 향해있는가,가 혼란스러운 탓이다. 더더군다나 그 장면이 필요한 이유가 단순한 인과관계 때문일 때는 그게 정말로 소설가가 말하고자하는 바인가 싶어 좌절스럽다. 단순한 능력 부족이 아니고? 작가라면 삶의 행복과 비참함이 주는 아름다움을 표현해야지. 그것이 비참할지라도 아름다워야지. 그저 19금 장면만 넣으면 프리패스가 되는 것처럼 말이야........(할말은 많지만 하지 않겠...)어쨌거나 이 소설은 그런 이야기의 본보기가 된다고 느꼈다. 필요한 묘사와 문장이었다고 생각한다. 아, 물론 그 구절이 그렇다뿐이지 야한 장면이 나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런 걸 기대하고 읽는다면 무조건 실망할 것이다.

대체 그놈의 대환장 문장이 뭔지 궁금하다면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어보시기를. 종이 표지를 떼어내면 그래도 봐줄만하게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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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듣는 밤 - 밀려 쓴 삶을 매듭짓는 시간에 대하여 철학 듣는 밤 1
김준산.김형섭 지음 / 프리렉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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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간만에 괜찮은 철학책을 읽었다. 앞부분만 보고 괜찮겠다 싶어 구입했는데 읽다보니 너무 많은 고민들과 생각이 비처럼 쏟아졌다.

팟캐스트에서 철학 이야기를 하는 두 남자의 대화를 책으로 낸 것이라는데 팟캐스트로 들으면 내용을 이해할 겨를도 없이 혹은 좋은 구절에 밑줄칠 겨를도 없이 지나갈 것을 책으로 엮어 꽤나 좋다.(아직 팟캐스트는 안 들었지만. 나는 배움이 좋다기보다는 무언가 읽어내는 것이 신나는 활자 중독자니 언제 듣게 될지 장담은....그래도 꼬옥 들어야지....)

+ 각 챕터마다 어떤 책부터 읽어나가야 그 철학자의 이론을 섭렵할 수 있는지 정리되어 있는데 그게 꽤 유용해보인다.(나는 섭렵할 생각까진 없어서 가장 쉬워보이는 책부터 몇 권만 접근해볼 생각!)

대학생 때 강의에서 푸코에 대한 내용을 배웠을 땐 별로 어렵게 생각하지 않았었는데 웬 걸, 이 책은 푸코부터 잘 읽히지 않기 시작했다. 그렇다고 그 앞의 알튀세르나 프롬, 바흐찐이 쉽게 읽힌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천천히 읽으면 공감도 되고 구절 구절이 하나같이 좋아서 지식을 음미하면서 읽게 되었다고 하면 푸코에서는 음미는 커녕 별로 읽고 싶지가 않았는데 괜한 소시민적 반항심 같기도 하고 아니면 우리나라에서 푸코가 과대평가되었다는 저자의 말로 인한 편견인지도? 아니면 저자가 뒤로 갈수록 좀 노력을 안했나..(잘 안되면 남탓)

하이젠베르크, 빌 브라이슨의 책을 읽을 때도 느꼈지만, 위대한 과학자, 철학자들의 사유는 그저 기록되는 것만으로도 아름다운 시, 소설, 에세이가 되는 것 같다. ‘마주침의 유물론’이라는 그의 이론을 ‘비’에 비유하여 시적으로 쓴 루이 알튀세르의 문장이란. 심지어 그 서문의 시작은 아래와 같다.

비가 온다.
그러니 우선 이 책이 그저 비에 관한 책이 되기를.

아무 것도 쓸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저 저런 문장들을 하나라도 더 읽는 것만으로 충분하겠다는 생각도 든다.
조만간 2도 읽을 생각이다. 그 전에 1 내용을 조만간 정리해야지.

이쯤되면 나는 조만간병에 걸린 것 같기도.... 빨리 바쁜 일이 끝났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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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미래 - 인간은 마음을 지배할 수 있는가
미치오 가쿠 지음, 박병철 옮김 / 김영사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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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사람의 정신과 마음에 대한 방대한 지식이 담겨있는 책이다. 화학, 생명과학, 물리학, 수학 등 다양한 과학 내용이 나오며, 의학에서의 발전, 신경학의 발전 현황, 외계인 등 마음과 의식에 대한 다양한 주제가 담겨 있다.

너무나 많은 주제가 가지를 뻗듯 이어진다. 하지만 ‘너무나’ 많은 주제가 다뤄지기 때문에 이 책을 굳이 이렇게 두껍게 만들어야 했나 라는 생각은 든다. 제발 과학자들이 휴대하기 편한 책을 1,2,3권으로 나누어 내는 편을 택하면 좋겠다. (1권만 사는 인간의 심리를 알기 때문에 이렇게 내는 거겠지만.)

이 책을 모든 국민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그 이유는
1. 현재의 과학이 어디까지 와 있는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 언급된 몇 가지 프로젝트 그리고 다양한 연구소의 연구 주제를 듣고 많은 충격을 받았다. 생각보다 많이 진전된 부분이 있기도 했고 생각보다 진전이 없어서 언론에 의해 부풀려진 것인가 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도 있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써 과학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일은 아주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2. 과학과 국고는 뗄 수 없는 사이다.
과학 발전에서 돈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 하나의 프로젝트에 천문학적 수준의 금액이 들어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국고가 과학 발전에 쓰인다면 그것이 어느 정도의 가능성을 가지고 실현하는 일인지 제대로 알고 있어야 찬반 의견을 주장할 수 있을 것이다. 과학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을 갖고 있는 나조차도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안 부분이 너무나 많은데 관심없는 사람들은 어떨까 생각하면 국고 운영을 제대로 감시할 수 있는 사람이 적겠다는 우려가 있었다. 그저 과학자들만의 책임으로 돌리기엔 과학자들 조차 이해관계가 얽혀있어 객관적인 판단이 어렵겠다는 생각이 든다.
3. 과학 윤리를 위해서다.
이 책을 보고 인상이 찌푸려진 유일한 부분이다. 미치오 가쿠는 몇 가지 주제에서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주장하는데 그 부분을 보고 조금 경악했다. 과학 발전에 따라오는 너무나 많은 부작용에 대해 안일한 사고를 가지고 있다는 느낌이었다. 한 가지 사소한 예로 과학 발전이 부익부빈익빈의 계급 분리를 만들지 않을 것라는 것, 과학으로 인해 오히려 빈부 격차가 현저히 줄어들어 더 나은 삶에 기여했다는 주장이다. 그들의 입장이나 의견에 대한 언급이 없이 그들의 삶이 나아졌다고 단언하는 태도에서 오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하나의 예로, 미래에는 두뇌에 간단하게 지식을 탑재하는 일이 가능할 것이지만 이런 일이 빈부격차를 만들지는 않을 것이라는 주장을 하는데 그 골자는 ‘공부를 잘한다는 것이 그들에게 매력적인 일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이 굳이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는 조금 화가 나기도 했다. 저런 것을 근거라고 말한다면 나로서는 ‘가난한 아이들 중 지식을 탑재하고 싶어도 그렇게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는 어떻게 할 것이냐’라고 반박하는 수밖에 없다. 고작 저것도 근거라면 말이다.

과학 윤리와 관련된 부분에서는 전적으로 반대하는 바이지만, 이렇게 나처럼 반대를 하기 위해서라도 저 책을 읽는 것을 추천한다.

반대하는 부분에 대해 더 많이 언급을 하다보니 이 책이 나쁜 책인 것처럼 표현되는 것 같다. 그러나 현재 과학이 어디까지 왔는지를 자세하고 쉽게 설명했다는 점에서 과학 책으로는 추천하고 싶다. (과학도가 아닌 일반인을 위해 썼다는 확신이 든다.)
특히 과학소설이나 과학영화, 공상과학내용 등을 인용하며 설명하고 있어서 그쪽으로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더 재밌게 읽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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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59
다자이 오사무 지음, 유숙자 옮김 / 민음사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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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한 권의 책이 다자이 오사무의 긴 유서 같았다.
글을 쓰는 사람들이 으레 그렇듯 이 글에는 작가의 모습이 투영된 부분이 많이 드러나는데 그렇게 생각하자 조금 슬퍼졌던 것 같다.

(p.23) 만약 어머니가 심술궂고 쩨쩨하고 우리를 야단치고 또 몰래 자기 돈만 불릴 궁리만 하는 분이라면, 아무리 세상이 변해도 이렇듯 죽고 싶다는 기분이 들지는 않을 텐데.

무릇 슬픔이라는 것은 아름다운 것에서 오는 것이 아닐까. 아름다고 고귀하고 소중한 무언가가 있음으로 인해 그것을 지키고 싶으나 그러지 못할 때 우리는 슬퍼지는 것이 아닐까. 가즈코는 어머니의 혹은 자신의 품의를, 동생의 삶을 지키고 싶어하지만 그런 간절한 일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p.29) 아아, 무엇이건 숨김없이 솔직하게 쓰고 싶다. 이 산장의 평온은 죄다 거짓이고 허울에 불과하다고, 속으로 생각할 때조차 있다.
(p.33) 맨발에다 잠옷 바람으로 흐트러진 내 모습이 돌연 창피해지고 밑바닥까지 굴러 떨어졌구나 싶었다.
(p.50) 마음껏 속 시원히 울고 싶어져 2층 방으로 뛰어 올라가 침대에 몸을 던지고 담요를 머리에 뒤집어쓴 채 기운이 쑥 빠지도록 실컷 우는 사이, 정신이 아득해지면서 차츰 어떤 이가 사무치게 그리워 얼굴이 보고 싶고 목소리를 듣고 싶어 견디기 힘들었다.

가즈코, 그녀라고 힘들지 않을 리 없다. 그녀는 농가에서의 삶이 생소하고 그렇기에 미숙하다. 귀족이었던 그녀의 삶은 불을 내고 잠옷 바람으로 흐트러진 삶으로 추락하고 만 것이다. 그런 그녀가 현재의 불행을 딛고 일어나도록 이끄는 동인은 우에하라에 대한 사랑이라고 보여지는데 어쩌면 그것은 벼랑 끝으로 내몰린 사람의 어쩔 수 없는 선택이 아니었을까 라는 생각도 든다. 자연스레 피어오른 감정이라기보다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자신의 삶에 원기를 부여할 무언가가 필요했던 것이 아닐까.
이 부분에서 꽤 오래 고민을 해봐도 해소되지 않는 물음이 있다. 우리는, 어떤 것을 사랑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사랑이 어떤 목적성을 가지고 이끌어진 것일 때 그것은 사랑이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 다른 사람의 마음이 내 마음과 합치되는 것이 아니라고 여겨질 때 그것을 사랑이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 혹은 상대의 마음과는 상관없이 그리고 목적성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것을 사랑이라고 말하고 옹호할 수 있을까.

(p.95) 기다림. 아아, 인간의 생활에는 기뻐하고 화내고 슬퍼하고 미워하는 여러 가지 감정이 있지만, 그래도 그런 건 인간 생활에서 겨우 1퍼센트를 차지할 뿐인 감정이고 나머지 99퍼센트는 그저 기다리며 살아가는 게 아닐까요. 행복의 발소리가 복도에 들리기를 이제나저제나 가슴 저미는 그리움으로 기다리다, 텅빈 공허감. 아아, 인간의 생활이란 얼마나 비참한지! 차라리 태어나지 않는 편이 좋았겠다고 모두가 생각하는 이 현실. 그리고 매일 아침부터 밤까지 헛되이 뭔가를 기다려요. 너무 비참해요. 태어나길 잘했다고, 아아, 목숨을, 인간을, 세상을 기꺼워해보고 싶습니다.
(p.96) 내가 사랑하는 사람의 주변 분위기에 나의 내음이 털끝만큼도 스며들지 않은 것 같아, 나는 부끄럽다기보다도 이 세상이라는 것이 내가 생각하는 세상과는 전혀 딴판으로 마치 기묘한 생물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소설에 자신의 이야기를 많이 담았다는 점에서 소설의 허구성이 약하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자이 오사무는 뛰어난 작가이자 철학가임이 틀림없다. 그렇지 않고서야 저런 문장들을 줄줄이 뽑아낼 수는 없는 것이다. 96쪽의 글을 보며 가즈코에게 안쓰러운 마음이 듦과 동시에 내 스스로가 안쓰러워 어쩔 줄을 몰랐다. 사랑하는 사람의 주변 분위기에 나의 향기를 스며들게 한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었던 것이다. 아니, 그렇게 하지 않고서는 ‘사랑’을 하더라도 ‘사랑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 것이다. 그리고 그런 이유로 내 마음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던 것이 아닌가, 라는 기억에 다시금 쓸쓸해졌다.

(p.107) 아무리 도덕을 거스를지라도, 사랑하는 사람 곁으로 거침없이 내달리는 유부녀의 모습마저 떠올리게 된다.

로자 룩셈부르크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그녀의 혁명가로서의 사상과 사랑을 위한 파괴 사상이 다자이 오사무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을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이 책의 가즈코는 도덕을 파괴하는 혁명(이것을 혁명이라고 하는 것이 맞을지도 의문이지만.)을 일으키고 그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여성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 부분을 읽으며 도덕의 문제는 제외하고라도 왜 우리는 도덕의 문제조차 없는 애정의 일에 매달리지 못하는가, 라는 생각을 했다.

(p.112) “어째서 좋은 일이 하나도 없는 거야? 우리한텐 좋은 일이 하나도 없어.” 하면서 주먹으로 마구 눈을 비벼댔다.
(p.118) 나는 어머니가 지금 행복한 게 아닐까, 하고 문득 생각했다. 행복감이란 비애의 강바닥에 가라앉아 희미하게 반짝이는 사금 같은 것이 아닐까? 슬픔의 극한을 지나 아스라이 신기한 불빛을 보는 기분. 이런 게 행복감이라면 폐하도 어머니도 그리고 나도, 분명 지금, 행복한 거다.
(p.136) 사람은 이 세상에 태어난 이상, 어떡해서든 끝까지 살아야만 한다면, 이 사람들이 끝까지 살기 위한 이런 모습도 미워할 수 없는 게 아닌가. 살아 있다는 것. 살아 있다는 것. 아아, 이 얼마나 버겁고 아슬아슬 숨이 넘어가는 대사업인가!
(p.143) “살아 있다는 게 슬퍼서 견딜 수 없어. 외롭다느니 쓸쓸하다느니 그런 한가로운 게 아니고,
슬퍼.”


다자이 오사무가 바라보는 삶이 얼마나 고통스러운 것이었는지, 얼마나 ‘슬픈’ 것이었는지를 생각하자면 가슴이 아릿하다. 누군가에게는 그마저도 배부른 소리일 수도 있겠으나, 슬픔이란 무릇 자기만의 마음에 있는 것이니까. 자기만의 가슴에 자기만의 크기를 가지고 말이다. 이 책을 덮고 도취적인 생각이나 비관적인 생각으로 빠지고 싶지는 않다. 내가 정작 마음에 담아두고 소중하게 여기고 싶은 구절은 아래의 구절이다.

(p.156) 올바른 애정을 품은 사람이 마냥 그리워 부인의 모습을 한번 보고 싶은 마음에 그 화가의 집에 놀러 가게 되었습니다.

올바른 애정을 품고 싶다는 마음, 그리고 그런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애정을 주고 싶다는 마음. 별 것 아닌 것으로 보이는 그 구절이 내 마음을 붙잡았다. 이 구절이야말로 가장 아름다운 구절, 아니 ‘올바른 애정’이라는 말이 이 책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라고 생각한다. 사람을 사랑하는 일에 있어서 올바르고 아름답고 싶다는 생각을 요즘 한다. 결과가 어떻든 간에 아름다운 과정을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내 삶에서의 혁명은 충분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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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냥한 폭력의 시대
정이현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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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2016년 12월에 읽었던 책을 2년 반만에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다.

정이현은 내가 사랑하는 작가 중 하나다. 그녀에게는 우리가 은연중에 느끼고 언어로는 내뱉지 못하는 감정들을 세세하게 잡아내 문장으로 쏟아내는 재능이 있다. 몇몇의 작가들도 그런 문장들을 한 두어번 짚어내는 경우가 있으나 그 정도는 운이 좋아 가능한 일일지도 모른다는 의구심이 종종 든다. 정이현의 경우엔 그렇지 않다. 의심하는 순간 그런 문장 몇 개쯤은 별 것 아니라는 듯 마구마구 쏟아내는 것이다.

나는 사실 국내 단편소설을 그리 좋아하는 편이 아닌데 그 이유는 삶과 인생에 대해 논하는 소설들을 읽다가 불평하는 상사와 한심한 남편과 내 마음을 몰라주는 아이들에 대한, 그런 시답지 않은 것들에 대해 불평하는 소설을 읽노라면 삶은 참 구질구질한 것이다, 라는 이상한 결론으로 빠져버리는 탓이다. 물론 그런 구질구질한 것들이 우리의 일상을 이루어간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구태여 하루하루의 그 자잘한 일들과 감정에 대해 떠올리고 싶지는 않다고나 할까. (이런 걸 보면 정말 삶이란 그런 구구절절하고 구질구질하고 일상적이며 편린적인 것들의 모음인가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구질구질함 조차도 아름답게 만드는 작가들을 종종 본다. 힘이라곤 하나도 없는 개인의 일상조차 아름답게 보이도록 만드는 아름다운 작가들 말이다. 한동안 정이현 작가를 가장 사랑하는 작가라고 말했던 적이 있었는데 아예 잊어버리고 있다가 다시금 그녀에게 빠져버렸다.
얼마나 많은 애정을 가지고 세상을 지켜봐야 그런 문장들을 그런 감정들을 이야기하게 될까? 그녀가 오래도록 글을 썼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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