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렇다면 다시 한번 묻고 싶은데, 혹시 시를 쓰고 싶지 않으세요?

그렇다고요. 이제 쓰고 싶다고요! 내가 그럴 줄 알았어요. 그렇다면, 쓰세요! 조용히 귀를 기울이고 모든 존재하는 것들의 의미가 우리에게 속삭이는 ‘고요의 울림’을 들어보세요. 그 안에는 자연에 대한 경탄, 사랑에 대한 갈망, 자유와 정의에 대한 소망,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연민, 그리고 우리가 떠맡아야 할 역사적 사명과 과제 등이 들어 있을 거예요. 그것들을 단어와 문장에 담아보세요. 그럼으로써 당신이 “역사적 현존재로서 이미 던져져 들어가 살고 있는 세계”를 열어 밝혀보세요. 그것이 시이고, 사랑이고, 불의에 저항하는 분노잖아요. (397-398쪽)


그래서 써 봤어요. 손닿는 거리에 사랑스럽게 놓인 포도주잔에 바칩니다.


빈 잔을 참을 수 없어하던 시절에

애인은 찬 잔을 못 참아했어

기억나는 한

늘 빈 잔으로 끝났고

내가 늘 졌어


져서 좋았어


? ‘자연에 대한 경탄, 사랑에 대한 갈망, 자유와 정의에 대한 소망,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연민, 우리가 떠맡아야 할 역사적 사명과 과제’는 어디...-_- 좌절하고 술 따릅니다. 흡연실에서 본 하늘엔 반달. 다시, 이번엔 담배예요.


이 시대의 기도*라 했던 회색

한숨

가난한 영혼들의 유일한 사치이자 뿌연

위안

무채색 가벼운 분자 대기로 흩 어  지    는

가슴 저 깊은 속 울분 사랑 좌절 아 득  한   그     대

거짓말의 1년

2100원 너마저 오른다면

값싼 위안도

한숨조차!


(*사르트르의 말로 알고 있으나 틀릴 수 있음)


음음. 콸콸-

 

 

 

 

 

 

 

 

 

 

p.s. 내가 뱉은 ‘사랑합니다’의 무게. 그래요, 사랑합니다.


사랑의 선언은 우연에서 운명으로 이행하는 과정이고, 바로 이런 이유로 사랑의 선언은 그토록 위태로운 것이며, 일종의 어마어마한 긴장감으로 가득 차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사랑의 선언은 필연적으로 단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길고 산만하며, 혼돈스럽고 복잡하며, 선언되고 또 다시 선언되며, 그런 후에조차 여전히 선언되도록 예정된 무엇일 수 있습니다. (85-86쪽 / 바디우, ‘사랑의 선언’ 중)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4-01-09 2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로 시작해서...-_-(이렇게 부정하듯 눈감은 점에 대해) 이의 있습니다. 구차달님 따라하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포도주잔에 바치는 저 헌사는 제가 다섯 번을 읽어봐도 완전 띠용+ + 이라는 걸, 술김에 하는 말 아니예요.^^

에르고숨 2014-01-09 21:41   좋아요 0 | URL
'술김'이라는 말 이렇게 반가울 수가요! 견디셔 님도 건배- 어, 진짜 술 잘 마시던 애인이었는데 말입니다. 흐음. 칭찬 고마워요, 콸콸콸.

비로그인 2014-01-09 21:55   좋아요 0 | URL
저의 온라인 진입을 아직까진 방해받지 않고 있는 시간...이라서;;
지금 아주 급하게(격하게) 빈 잔을 내밉니다. 꽉꽉 눌러 9부 능선까지 채워주십시요 ㅎㅎ
오늘은 자작 독작 다 관두고 이쯤에서 작작들(?) 하십시다.(말장난이 지나쳐 술판 깨는 소리를?ㅎㅎ)

에르고숨 2014-01-09 22:15   좋아요 0 | URL
오- 어서 갈증을 재우도록 하세요. 저는 병이 비어야 작작할 듯 한데욤. 술판 깨는 소리도 아주 좋은 화음으로 느껴집니다마구마구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