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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글씨 처방전 - 글씨가 예뻐지는 60일의 기적
임예진 지음 / 북스고 / 2018년 2월
평점 :

백강고시체라는 책을 사서 연습하다가 너무 딱딱하고 재미가 없어서 글씨연습을 포기했다.
글씨를 잘 쓰면 고시 2차에서 플러스가 된다고 해서 글씨연습를 했다.
초등학교때는 경필대회에 나가서 1등을 하기도 했는데 그때는 글씨는 잘쓰기는 해도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다.
빨리 쓰기 시작하니까 악필이 됐다.
그리고 요즘은 거의 컴퓨터로 작성을 하니까 더 악필이 됐다.
고시 2차 때 글씨가 예쁜 애들에게 더 점수를 잘 주고 교수들이 읽기 좋으니까 좋은 이미지가 생긴다고 했다.
고시는 포기했지만 로스쿨준비를 하니까 논술시험에서 글씨가 예쁘면 더 플러스된다고 한다.
그래서 글씨연습책을 사기는 샀는데 그런 책은 잘 없었다.
글씨가 예쁘면 그 사람에 대해서 더 좋은 이미지가 생기고 좋아 보인다.
그리고 난 공부다이어리나 기도다이어리를 쓰니까 글씨가 예뻤으면 좋겠다.
첫 부분에는 정성을 들여서 예쁘게 쓰는데 몇 장이 넘어가면 다시 개발새발 글씨가 하늘로 날아 가기 시작한다.
그래서 나중에 뭘 썼는지 내가 쓴 것도 못 알아 본다.
글씨를 예쁘게 쓰지만 빨리 쓰고 논술시험에서 글씨를 교수들 마음에 쏙 들게 잘 썼으면 좋겠다.
그 목표 때문에 이 책을 봤다.
글씨를 잘 쓰려면 펜도 중요하고 펜잡는 법도 중요한 것 같다.
좋은 펜은 재팬꺼가 많은 것 같다.
손끝느낌으로 알려진 감성 손글씨 작가는 캘리그라피로 써 내려간 좋은 글을 많은 사람들과 나우는 것이 행복하다고 한다. 저자는 어른이 되면 한 발 더 나아질 것 같았는데 뒤돌아 보면 항상 제자리인 것 같은 모습에 좌절하고 실망한다. 하지만 다시 돌아보고 눈 쌓인 거리를 이리저리 밟으며 새겨진 발자국처럼 지나온 시간 속의 저자는 예뻐 보인다고 한다. 글씨도 마찬가지라고 한다. 오래된 저자의 글씨를 바꿔보려고 노력했던 순간은 습관에 의해 금방 제자리로 돌아 간다. 몸은 어른인데 글씨는 아직 천방지축 아이같다고 한다. 저자는 글씨를 살아있는 생물로 보는 것 같다. 그동안 써왔던 손글씨는 공부하듯이 또는 놀이하듯이 조금씩 바꿔 나갈 수 있다. 대신 어떤 것도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이 책은 저자가 꾸준히 노력해서 바꿨던 것처럼 우리도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얘기해 준다. 자기만의 글씨로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따뜻한 순간을 가질 수 있다. 이 책은 자기 손글씨를 확인하고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자신의 글씨에 대한 문제점을 제대로 알고 바꾸고 싶은 글씨를 연습하면 빨리 익힐 수 있다. 요즘 악필 교정을 할 때 무조건 정자체로 쓰려고 하지 않는다. 자신의 개성을 담고 스스로의 감정과 색깔이 보이는 손글씨 쓰기를 원한다. 먼저 자신의 글씨가 왜 악필이라고 불리는지 확인하고 손글씨 쓰기를 하면 실력이 빨리 늘 것이다. 이 책은 글씨가 써있고 진단을 내려 준다. 오른쪽으로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글씨,,글자 크기가 들쑥날쑥한 글씨,,갈겨써서 글의 이미 확인이 불가능한 글씨,,띄어쓰기가 되지 않는 글씨등등으로 진단한다. 오른쪽으로 올라가는 글쓰기를 고쳐 주는데 손글씨를 쓰는 많은 사람들의 버릇 중에는 옆으로 종이 각도를 돌려 쓴다. 그렇게 쓰는 글씨는 자신의 글자가 위로 올라가는지 아래로 내려가고 있는지 방향을 확인하기 어렵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쓰는 것은 자신의 글씨를 확인하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빠르게 쓰는 글씨를 흘림 글씨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빠르게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도 손글씨의 중요한 역할이다. 가족성을 높여서 다른 글자처럼 보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캘리그라피에서는 중요한 단어나 강조할 글자를 크게 쓰기도 하고 작게 쓰기도 한다. 그러나 단어나 문장을 방해하는 득쑥날쑥한 글씨는 미적으로도 아름답지 못하고 균형감이 없어서 불안해 보인다. 한글은 띄어쓰기에 따라서 의미가 갈라지기도 한다. 한 글자의 반 정도 크기만 띄어쓰시를 해도 의미를 헷갈리게 하거나 어색하지 않기 때문예 띄어쓰기에 유의하면 써야 한다. 글자 사이의 간격을 자간이라고 하고 문장의 위쪽 행과 아래쪽 행 사이의 간격을 행간이라고 한다. 이 두가지는 글자 균형과 아름다움을 위한 중요한 요소일 뿐만 아니라 글의 내용을 읽고 이해하는대도 중요하다. 자신의 손글씨도 써보고 진단을 내려볼 수 있는 페이지가 있다. 열심히 써보면 된다. 요즘엔 컴퓨터로 많이 써서 손글씨를 어디에 쓸까라는 생각이 드는데 메모지, 엽서, 화분과 머그컵, 액자, 압화가 들어간 봉투, 책갈피, 다이어리에 쓴다. 나도 다이어리나 기도다이어리를 쓰니까 손글씨는 꼭 필요하다.

오랫동안 글씨를 쓰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와 편안하게 펜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펜촉 앞쪽으로 너무 가깝지도 멀지도 않은 2~3cm 떨어진 곳을 잡고 허리는 펴고 종이는 바르게 놓는다.
펜을 어색하게 잡으면 너무 세게 쥐어서 손목에 힘이 들어가기도 한다.
약자와 손목이 바닥에 붙은 상태로 자나친 힘이 들어가서 세게 눌러 경직되지 않도록 한다.
약간 흘려 쓰거나 각도를 주는 글씨를 쓸 때는 종이의 각도를 약간 주고 쓰는 것도 좋다.
자신의 펜 잡는 방법과 자세는 어떤지 사진을 찍어서 붙이거나 자세에 대한 진단을 해보면 된다.
고쳐야 할 부분은 과감히 고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면 글씨가 한결 좋아진다.
글씨를 먼저 연습하기전에 선긋기, 도형, 그림을 그려 본다.
악필을 교정하기 위해 가장 많이 연습하는 글씨는 정자체이다.
이 책은 4가지 글씨를 연습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글자 사이가 너무 벌어지지 않게 쓴다.
띄어쓰기는 글자 한 개보다 더 커지지 않게 쓴다.
문장을 쓸 때는 글자의 중심축에서 너무 벗어나지 않게 쓴다.
겹받침이나 쌍받침은 좁은 공간에 두 개의 받침이 들어가기 때문에 동링한 크기로 받침을 쓸 수 있도록 주의한다.
하루 한장 손글씨는 앞에서 연습한 정자체의 기본을 생각하면서 반듯한 글씨가 될 수 있도록 한다.
글자의 중심을 맞춰서 쓰면 안정적으로 보인다.
바른 글씨는 띄어쓰기에 유의해야 한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쓴다.
종이를 반듯하게 놓고 쓴다.
계속 쓰다보면 저자는 자세가 이상해진 것은 아닌지 확인을 해준다.
바른 자세에 신경 쓰면서 쓴다.
글귀가 길어질수록 끝까지 쓰는 것이 어렵다.
차분하고 천천히 써야 한다.
두 줄로 쓸 때는 행간을 염두에 두고 써야 한다.
유유히처럼 같은 글자가 반복될 때는 두 글자가 달라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없'의 받침에 주의하며 다른 글자보다 커지지 않도록 한다.
두께감 있는 펜을 사용해서 쓰는 것도 좋다.
가독성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자간을 조금 좁혀서 쓰는 것도 좋다.
띄어쓰기에 유의하면서 쓴다.
가운데 정렬은 왼쪽 정렬만큼 일상에서 많이 사용한다.
세 줄을 쓸 때는 가운데에 있는 글자가 샌드위치처럼 위아래에서 눌리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행간에 주의한다.
장문을 쓸 때는 처음과 긑의 글씨가 동일하도록 천천히 쓴다.
문장의 정렬을 생각하며 써본다.
연습한 정자체의 직선과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귀여운 글씨는 곡선이 많아서 '을''를'과 같은 'ㄹ'이 붙지 않도록 주의한다.
귀여운 글씨는 다이어리 꾸미기를 하는 데 유용하다.
오른 쪽 글자의 수가 적을 떄는 글자 크기가 커지거나 작아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장문을 쓸 때는 항상 글자가 위로 올라가거나 내려가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장문은 항상 천천히 쓴다.
흘려 쓰는 글자는 항상 가독성에 주의한다.
손글씨도 경쟁력이라고 하는데 이 책은 60일 과정으로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지 자세히 가르쳐 줘서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