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라운드 인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
최옥정 지음 / 푸른영토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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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설이나 세계명작, 한국명작을 읽으면서 한 인간에게서 어떻게 이런 글이 나올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물론 작가는 아무나 하는게 아니겠지만 토지를 쓴 박경리같은 작가를 보면 더 그런 생각이 들었다.

작가는 어떻게 탄생을 하고 글을 어떻게 쓰는건지 정말 궁금한데 난 정말 글쓰기이론자체에 대한 책들을 많이 읽고 있다.

이 책은 글쓰기자체를 배우라고  한다.

그래도 그렇게 배울 수 있는 책들이 많지는 않는 것 같다.

엄마나 엄마친구들은 거의 박사과정을 거친 분들이 많으신데 쓴 글들을  비문이 정말 많다.

한글표기법 같은게 옛날과 많이 바뀌어서 라는 얘기도 있고 정확하게 못 배워서이기도 하다.

맞춤법도 1년마다 바뀌는 것 같다.

나의 글도 비문이 가득한 것 같다.

학교나 책에서 제대로 못 배운 것 같다.

그래서 내면이나 머릿속에 있는 것을 글로 표현을 하는 게 힘든 것 같다.

문법도 제대로 표현해 내야  한다.

그런데 보통 사람들이 표현할 수 없고 들어 보지 못하고 읽어 보지 못한 그런 아름답고 창의적인 표현들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 건지 궁금하다.

고흐는 그림을 그리는데 습작을 한 것이 수 백장이었다는 얘기를 들었고 어떤 작가도 90살이 넘어서 쓴 작품도 많다.

그런 연륜이 있고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 걸까,,,,

아니면 그런 능력이 있는데 책을 읽고 작가가 되거나 글을 쓰는 훈련이나 아카데미를 다녀서 그런 걸까,,,,

나는 예술가로 살기로 했다는 책을 보면 창작하는 사람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프로젝트라고 하는데 지리하게 창작이나 글쓰기작업을 계속 해야지 언제 이룰지 모르기 때문이다.

아마추어는 영감을 기다리고 프로는 작업을 한다라고 한다.

​저자는 매일 30분 이상 글쓰기를 하라고 했다.

글쓰기 비법이 있다면 매일 꾸준히 쓰는 것 뿐이다.

책상에 앉아 머릿속에서 실을 짜듯이 글을 뽑아 내는 행동 자체가 중요하다고 한다.

공부를 잘하려면 공부를 시작하라고 하고 글도 무조건 쓰는 것을 시작하는게 맞는 것 같다.

글을 잘쓰려면 관찰해야 한다.

저자는 저자의  모든 것을, 그리고 저자의  주변, 우리의 사회 전체를 관찰한다.

마음만 먹으면 우리가 찾는 많은 힌트와 단서들을 거기서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인생의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

남은 인생동안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안다면 목표가 생기고 실천의 동기가 부여된다.

계획은 실천에 앞서 계획하는 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해답이 아니라 질문이다.

질문에서 그치지 않고 답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쉼 없는 질문과 모색, 해답, 그것이 인문학의 뼈와 살이다.

무조건 써야 한다.

글 쓸 용기를 내도록 글쓰기는 손이 하는 일 중에서 가장 자연스러우며 아름다운 일이다.

사람이 자신의 손으로 작품을 만들어 내는 행위같다.

글 쓰기는 느리더라도 꾸준히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인생은 스토리델링이다.

쓸 것은 무궁무진 하다.

아직 눈과 귀가 밝지 않아 자신이 가진 것을 다 알지 못할 뿐이다.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휼륭한 텍스트라는 사실만 잊지 않는다면 글 쓰기는 곧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이제 첫걸음을 내딛어야 한다.

글자와 글자로 이루어진 문장, 그 글자들 사이사이의 공간에 깃든 마음과 생각을 하나씩 발견하는 시간이다. 

지금 필요한 것은 오직 종이와 연필, 컴퓨터와 자판, 바로 시작하고, 매일 이어가고, 그러다 무엇 하나라도 완성하는 것을 생활 속 습관으로 만들면 된다.

살아온 삶을 바꿀 순 없지만 지금과 앞으로의 삶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빚어갈 수 있다.

우리는 남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 하는지 끓임없이 묻는다.

확인해야 마음이 편안하다.

자신이 윤리, 도덕적으로 그리고 법치 국가인 우리나라의 법대로 살면 된다.

다른 사람이 다른 사람을 칭찬 하는 것이 아주 인색하다. 

자서전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

자기 인생에 대해 할 이야기가 많은데 말로 하는건 한계가 있었서 스스로 만족하지 못한다.

자신에 대해 쓰고 싶어하는 사람은 몇가지 특이점이 있다.

그 중 첫째로 꼽을 만한 건 표현욕구가 강하다는 점이다.

나아가 과거의 이야기를 통해 앞으로 자신이 살아갈 방향을 찾고자 한다.

업적에 대한 자랑이야 기본이겠지만 실수와 실패에 대한 가감 없는 분석과 인정이 있어야 다음 인생에 보탬이 된다.

정직하지 않고는 바람직한 다음 인생을 계획할 수 없다.

가짜에서는 가짜만이 태어난다.

부족하고 부끄럽더라도 그것을 인정할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그와 다른,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

자서전을 쓰고 싶다면 일단은 정직하게 자신을 돌아보아야 겠다는 각오를 다지는 것이 첫 번째 과정이다.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자서전은 아무리 잘 써도 절반의 성공이다.

자기 자신을 설득하고, 격려해도 다음 과정의 인생에 발판을 삼기 위한 솔직하고 담백한 자서전이 진짜 자서전이다.

자서전은 일기가 아니라 한 개인의 역사를 담은 역사책이다.

중년인생의 업적도 위기도 지혜도 자서전의 재료가 된다.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자신의 숨은 잠재력을 찾아 가겠다는 각오를 다지며 매일 조금씩  자신과 만나기를 멈추지 말아야 한다.

자기 인생의 핵심주제를 담아 제목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자기 인생 전체적으로  핵심사건, 가장 중요하고 강조하고 싶은 일이나 시기를 정한다. 

자기 인생의 이야기라도 연대기적인 순서대로 쓴 것인지 가장 의미있는 사건을 앞에 두고 다른 일들을 새롭게 배치해야 한다.

주요사건을 중심으로 목차를 짠다.

대강의 목차를 짜놓으면 그 순서대로 글을 쓸 수 있어서 편하다.

글쓰기에 필요한 자료나 사진을 정리해 둔다.

글이 어느 정도 완성됐으면 주변에도 돌려 읽게 하고 피드백을 받아 수정한다.

글쓰기를 앞으로 자기 인생을 이끌어갈 도구로 삼는다.

글쓰기를 세줄부터 시작한다.

문장연습은 주어, 술어를 정확히 쓰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첫 문장을 잘 써야 한다는 것은 모든 작가들의 강조하는 대목이다.

작가들의 빼어난 첫 문장만 모아 놓은 책이 출간될 정도로 첫 문장은 독자의 관심사다.오자나 탈자, 띄어쓰기 등 기초적인 점에서 오류가 많다면 읽는 사람이 짜증을 내고 흥미를 잃는다.

면밀한 점검이 필요하다.

문학적 글쓰기와 논리적 글쓰기는 따로 있는게 있다.

문학적 글쓰기와 논리적 글쓰기를 흔히 기계적으로 구분하지만 사실들은 상통한다.

논리적인 글에도 어휘의 선택이나 단정한 문장으로 문학적 향취가 배경에 깔려 있으면 더 잘 읽힌다.

평편적 글이란 상대의 반응과 상관없이 쏟아내는 말이다.

소통을 염두에 두지 않고 자기 생각만 전하기 급급한 것이다.

주로 사실관계의 일이나 이론 같은 것은 이런 글쓰기를 해도 문제가 없다.

경험한 것 만큼은 아니겠지만 이 속에서 정신은 각성된다.

공감할수록 더 많이 느껴서 한 줄의 글을 쓰고 그 다음에 적절한 상황묘사를 할 수 있다는 얘기다.

쓰기만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다 잘 쓸 수 있다.

글이 좋지 않은 사람은 재능이 없는게 아니라 포기한 사람이다.

노력하기 싫어서, 매일 조금이라도 글을 쓰면서 생각을 가다듬는게 귀찮아서 그 만둔 사람이다.

쓰기를 통해 그것을 자기 성격으로 만들어야 한다.

글쓰기는 대표적인 아날로그 기술이다.

아날로그는 시간과 공력이 필요한 일이다.

빨리 한다고 좋은 건 아니다.

실패하더라도 멋지게 실패하겠다는 마음으로 자신에게 시간을 주어야 한다.

서두르지 말고 사소한 것부터 하나하나 익혀 나가야 한다.

글쓰기는 어떤 경우에도 좌절하지 않고 꾸준히 해나가려고 힘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글쓰기는 무조건 시작을 하고 시작하는데 막막하다면 이 책을 참고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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