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 인생의 판을 뒤집는 아들러의 가르침
기시미 이치로 지음, 전경아 옮김 / 살림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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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도 그렇고 성공도 마음이 굉장히 많이 좌우하는 것 같다.

아들러는 프로이트, 융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3대심리학자이다.

생각과 관점만 바꿔도 역전의 인생을 살 수 있다고 하는데 정말 나의 힘든 인생이 역전이 일어 났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그냥 지금의 상태로 산다는 것은 살아 있는 지옥을 경험하는 것 같다.

아들러도 접하긴 했던 것 같은데 그를 가까이 깊은 접한것은 이 책이 처음이었다.

아들러에 대해서는 얼핏 들은 것 같다.

융, 프로이드와 같이 활동했던 사람이고 유대인이라고 한다.

프로이트이는 모든 것을 무의식과 성과 연과시키지만 아들러는 열등감과 연결을 시켜서 심리적인 것을 설명한다.

프로이트는 심리학을 연구하기 위해서 자신의 가족을 전부 산속에 12년 넘게 격리를 시켰다고 하는데 연구성과가 좋았는지는 몰라도 비인간적인 것 같다.

아들러는 프로이트의 제자라는 것을 거부하고 자신을 동등하게 인정해 주기를 바란다.

아들러는 전쟁에 나가서 인간이 개개인 혼자 사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에 묶여서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아들러는 마음이 따뜻한 심리학자인 것 같다.

자기가 잘 안되는 이유를 역발상법으로 생각을 해서 나를 바꿔서 내일의 나로 바꿀 수 있다면 정말 희망이 있을 것 같다.

평생 살면서 열등감과 상처로 점철이 되는 인생을 살게 되는데 그런 것을 어떻게 다루는지를 안다면 조금 덜 불행한 인생을 살 수 있을 것 같다.

모든 인간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는데 그것도 맞는 얘기같다.

우월콤플렉스에 빠졌다가 열등콤플렉스에 빠졌다가 자존감이나 자존심에 상처를 받다가 하는데 그런 것을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 것인지 이 책에 잘 나와 있다.

사람들을 대하는 것도 쉽지 않고 사람들을 대하다가 기분이 나빠질 때가 너무 많다.

그럴 때는 어떤 기대나 다른 사람을 조종할려고 하는 마음을 내려 놓아야 한다.

항상 어떤 성취가 있어야지 만족을 하고 아니면 열패감에 빠지는데 그냥 자기자신을 그대로 받아 들이는 것도 아드러의 이론을 보면 수긍이 간다.

어떤 것때문에 열등감이 있다면 개선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만약 그런 상태로 살려고 한다면 그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안에서 살고 싶어서 그런다고 하는데 그런 가능성은 현실을 바꾸지는 못하는 것 같다.

바로 개선을 위한 행동을 해야 한다.

사람들에 대해서 생각을 할 때 상황이나 다양한 모습들을 복합적으로 생각을 한다.

아들러는 자신의 딸이 행방불명이 되고 그것때문에 너무상심해서 생명이 단축됐다는 얘기가 있다.

인간은 가족이나 인간에 대한 심리적인 것에 영향을 많이 받는 존재인 것 같다.

덴마크가 행복지수가 가장 높은 나라이다.

 그 이유는 농업에 기인을 해서 세운 나라인데

 자신이 특별하거나 뛰어나다는 생각이 없고 공동체를 중요시 하기 때문이다.

그런 것을 보면 아들러의 얘기가 근거가 있는 것 같다.

아들러는 인간은 같은 세계에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의미를 부여하는 세계에 산다고 했다.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자신의 부모도 아니고 자신의 과거도 아니라 자신이 바라보는 미래와 자신이 의미를 부여한 것이라고 했다.

만약 이 얘기가 맞다면 과거가 너무 힘들었거나 환경이 안 좋아서 범죄자가 된 사람들에게는 과거나 부모가 핑계거리가 안되는 것 같다.

아들러는 목적론에 입각해서 모든 설명을 한다.

이것도 발상의 전환같고 지적충격같기도 하다.

어떤 사람과 관계를 시작하기 위해서 장점을 찾아 내고 어떤 사람과의 관계를 끓기 위해서 단점을 찾아 낸다.

과거 경험을 가지고 우리 목적에 들어 맞는 것을 만들어 내기 위해 이유를 찾아 내는 것이다.

인간의 행위는 원인에 의해서 전부 설명이 되지 않는다.

같은 부모 밑에서 자란 형제나 쌍둥이도 완전히 다른 생활방식으로 사는 경우가 너무 많다.

그럼에도 현재의 삶이나 행동이 과거에 의해서 결정이 된다고 하는 사람은 자신이 져야 할 책임소재를 떠넘기고 싶어서 이다.

어떤 경험이든지 실패나 성공을 좌우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의미에 대한 해석이 행동을 결정 짓는 것이다.

원인론과 목적론의 차이는 불안해서 바깥에 나갈 수 없는 것이 아니라 바깥에 나가지 않으려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불안이라는 감정을 지어내는 것이다.

생활양식을 정하는 것은 무엇이 주어진 가가 아니라 주어진 것을 어떻게 활용하는 가이다.

아들러가 말하는 열등감은 타인과의 비교가 아니라 이상 속 자신과 현실 속 자신의 비교로 생기는 것이다.

모른다는 열등감과 더 알고 싶다는 우월성의 추구는 인간과 세계에 많은 혜택을 주기는 했다.

하지만 아들러는 너무 심한 열등감이나 우월성은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열등감은 건설적인 방향으로 해결을 하면 된다.

자신에게 부족한 것을 채워 주도록 하면 되는 것이다.

자신을 더 깊이 알면 더 적절한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을 지각하면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없다고 하거나 불행한 채로 지내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다.

자신은 자기 운명의 주인이다.

아들러가 말하는 우월성의 추구는 경쟁은 정신건강을 해치는 가장 큰 요인이다.

이기느냐 지느냐, 늘 이런 경쟁 속에서 사는 사람은 설령 경쟁에서 이겨도 언제 질지 모른다는 생각에 마음이 편할 틈이 없다.

이 책을 읽고 경쟁을 하거나 비교하는 것을 그만하기로 생각했다.

건전한 열등감은 다른 사람과 비교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이상 속 자신과 비교할 때 생기는 것이다.

건전한 우월성의 추구란 자신에게 마이너스였던 것을 플러스가 될 수 있게 노력하는 것이다.

병에 걸린 사람이 조금이나마 건강해지고 싶어서 섭생을 하고 재활에 힘쓰는 이유는 단지 마이너스에서 플러스상태가 될려고 이다.

회복까지는 바라지 않고 조금이나마 마이너스에서 플러스가 될 수 있게 노력하는 것이 우월성의 추구라고 할 수 있다.

모든 기준은 자신이다.

누군가에게 추월을 당한다고 해도 지금 있는 장소에서 조금이나마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면 건전한 우 월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누군가를 밟고 올라가는 수직선이 아니라 자신의 기준과 방향성을 가지고 수평선을 가는 것이다.

어떤 일의 최종 결말이 누구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최종적으로 그 책임을 누가 져야 하는가를 생각해보면 그 일이 누구의 과제인지 알 수 있다.

과제의 분리는 인정욕구나 자신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의식에서 벗어 날 수 있는지 알려 준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는 자신의 과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과제이다.

다른 사람의 과제에 개입할 수 없다면 다른 사람이 자신의 과제에 개입할 수 없다.

다른 사람이나 자신은 자신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는 존재가 아니다.

살아가는 기쁨과 행복은 타인과 나누는 공동체감각이 중요하다.

인생의 의미는 전체에 대한 공헌이고 인생의 의미는 공헌, 타인에 대한 관심, 협력이다.

인정받으려는 노력이 우세하든 아니든 인정받으려 하면 늘 긴장하면서 살게 된다.

이러한 긴장은 힘세고 우월한 목표를 눈여겨 보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활동을 강화하고 목표에 다가서게 된다.

그리고 큰 승리를 기대하게 된다.

그럼 사람은 현실과 접점을 잃게 된다.

살아있는 것만으로도 누군가에게 공헌을 하는 것이다.

살아 있는 존재만으로도 의미와 가치가 있는 것이다.

야단 맞고 자란 사람은 다른 사람의 안색만 살피는 그릇이 작은 인간이 된다.

어떤 사람의 공헌에 대해서 잘했어가 아니라 고맙다고 해야 한다.

열등감은 건설적인 방향으로 해결을 하면 된다.

이 책은 너무 어려운 이론이나 사상은 아니지만 정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생각을 알려 준다.

덴마크처럼 공동체사상이 있고 너무 경쟁하거나 빨리 무언가를 하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나도 이 책을 읽으면서 천천히 가야 겠다는 생각과 경쟁하기를 그만 두기로 다짐했다.

자신이 다른사람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도 알게 됐고 원인론보다는 목적을 이루기 위한 이유를 만들어 낸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했는데 인간은 무언가를 하기 위해서 이유를 댔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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