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천히 키워야 크게 자란다 - 아이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발도르프 생활교육
김영숙 지음 / 북하우스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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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렌트김남주가 유대인교육법으로 애들을 키워서 영재로 만들었다,,,유대인교육법에 대한 책은 안 읽은게 없다라는 얘기를 들었다.

교육에 대한 게 궁금증이 생겼다.

내가 자라온 교육과정도 궁금하고 엄마랑 얘기를 해보고 싶기도 하고 조카들한테 한 번 써먹어 보고 싶다.

아직 모솔이고 결혼계획도 없지만 교육에는 관심이 많다.

친한 언니가 아들이 영재라고 밤 10시까지 영재원이나 학원을 보냈다.

그리고 공부, 공부만 하라고 닥달을 했다.

중 1인데 학원숙제때문에 학교숙제를 못하고 수학경시대회에 나간다고 잠을 잘 못자고 놀지도 못했다.

나도 공부때문에 부담이 많았었는데 지금의 애들은 더 했다.

조카도 보면 학원다닌다고 바쁘다고 했다.

난 사교육을 안 받았었는데 아직 성공한 상태가 아니라서 어떻다고 말을 할 수는 없다.

난 책을 가장 좋아하기는 하지만 말이다.

내 주변을 보면 유치원영어를 못해도 이순신이 먼저인지 세종대왕이 먼저인지 몰라도 서울에 있는 대학을 가고 대학원을 갔다.

사교육이나 과외로말이다.

그런 것을 보면서 진정한 교육이 뭔지 궁금했다.

사람은 본성이나 인성도 중요하지만 교육도 정말 중요하고 한 인생을 결정 짓는 요소같다.

교육을 받지 못한 인간은 짐승에 가깝다고 했다.

교육도 가정교육을 잘 받았다,,모든 교육은 유치원교육에서 끝난다,,라는 얘기도 있는데 궁금했다.

요즘에 우리나라 왕들의 조기교육이나 천재교육에 대한 책을 읽었는데 그 옛날에도 공부나 인성, 품성교육을 엄청 중요시했다.

저자의 교육이 어떻게 하다가 소뒷꿈치로 하다가 잘 키워서 아이비리그를 보낸 건지 아니면 정말 인과관계가 있는 건지도 궁금했었다.

저자의 교육의 요지는 마음껏 놀게 해주고 마음껏 기다려 준다인 것 같다.

아웅다웅 정말 열심히해도 될까말까인데 느긋하게 해도 정말 되는 건지 궁금했다.

 저자는  여성사학의 명문인 이화여대 출신이다.

아이들을 자유로운 환경에서  인성을 우선으로 지성을 갖춘 사람으로 키웠다.

정말 존경스럽다.

아직 나는 늦게 까지 공부만 하고 있는데 주위의 엄마들, 특히 서울 강남의  엄마들은 인성을 가르치는 것은 포기하고 경쟁과  지식만을 추구하게 가르치는 것 같다.

나는 부모님의 바램대로 혼자서 독학으로 공부를 하다가 건강이 나빠져서 오랫동안 요양을 하다보니 8년이 넘는 긴 시간이 지나갔다.

  건강을 회복한 것은 다행이지만  천천히 공부를 하는 것이 너무 화가 나고 속상했는데 저자의 천천히 키워야 크게 자란다의 제목이 나에게는 위로와 희망을 주었다.

 부모님들은 지금도 공부를 하라고 하는데 세상은 장난이 아닌것 같다.

 나 역시 사교육은 단 한번도 하지 않고 대학을 조기졸업 하고 다시 대학에 여러 학문을 공부할려고 학사편입 했다.

나는 조기로 졸업한 덕분에 영문학, 경영학, 물리학을 전공할 수 있었다.

이제 법학전문대학원 공부를 할려고 한다.

물론 결혼도 뒤로 미룰 수 밖에 없다.

 발도르프 교육이란 경쟁도 안 하고 주입도 하지 않는 것이다.

 이런 교육은 한국 교육과는 거리가 먼 것 같다.

내가 꿈꾸고 바라는 교육이 바로 발도르프 교육이다.

발도르프 교육은 아이들에게 지식이나 추상적인 개념만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감각과 감성을 일깨워주기 위한 것이다.

이 교육 방식은  다양한 예술활동, 자연과 생명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는 노작 활동등 온몸으로 세상을 체험하게끔 하는 커리큘럼도 상당히 의미 있어 보여서 뜻을 모은 부모들이 선생님들을 초빙하여  비영리 학교를 만들었다.

이 곳엔 이사장도 교장도 없다.

교사들의 '협의체' 로 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영 된다는 것도 특별하다.

한국의 교육은 많은 경쟁심을 부추기고 영리목적에 연연한다.

발도르프 교육의 최종 목적은 아이들을 좋은 대학에 입학시키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교육을 한다는 것이다.

한국의 교육은 오로지  스카이대학이 목표이다.

아이들은 스카이 대학을 가야하고 전공도 서열이나 인간의 평가 기준이 된다.

 그런데 발도르프 교육은  인지적 교육에만 치중하기보다는 신체, 감성, 사고가 통합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교육을 우선으로 한다.

아이들은 발달과정에 맞춰 일상생활을 해나감에 있어서 습득해야 하는 가치의 양식을 예술활동, 수공예 활동, 여행, 연극, 합창, 축제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워 나간다.

그 과정에서 자신이 잘 할 수 있는게 무엇인지 자신이 어떤 일을 할 때에 가장 집중을 하게 되는지, 궁극적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충분히 알게 된다. 

 그런데 우리 한국 교육은 무조건 남보다 잘하기 위해서 엄청난 경제적인 부담을 감수하면서도 자식들에게 투자를 한다.


그래서 그런지 중년파산, 노인 파산이라는 얘기도 있다.

자식에게 너무 투자한 이유도 있다. 

주입식으로 교육을 해서 나중에 남는 것은 혼자 아무것도 못한다는 것이다.

친구들에게 무언가를 하자고 하면 학원을 가야 한다고 한다.

 

 주입과 강요대신 믿음과 기다림이 있는곳,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실 풍경은 일반적인 한국의 유치원 교실 풍경에 비해서 소박하고 단순하다.

교실 한 가운데에 작은 의자들과 커다랗고 둥근 책상이 놓여 있을뿐, 칠판을 비롯한 교구와 교재를 찾아 보기 힘들다.

하지만 발도르프 유치원 교실은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가득했다.

지금에 와서 돌아보면 당시 나에게 새로운 교육으로 다가왔던 발도르프 교육은 이 땅에서 우리가 이미 오래전 부터 해오던 교육과 맥이 맞닿아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도 예전엔 발도르프 교육과 비슷한 것도 있었던 것같은데  언제 부터 주입과 경쟁으로 변질 된 것인지 모르겠다.

내 아이만 챙기는 것이 아닌 공동체 안에서 모든 아이들이 협력하고 공존해나갈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는  발도르프 교육에서 지향하는 교육의 이념은  교육의 기본 가치들을 되돌아 보게 한다.

1919년 4월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의 유럽은 사회전반에 걸쳐 여러가지 어려움이 대륙을 휩쓸고 있었다.

혼란속에서 새로운 정치, 경제, 문화, 교육에 대한 세로운 시대적 요청은 점점 강해졌다.

당시 인지학자였던 루돌프 슈타이어는 독일 남부도시 슈투가르의 한 담배공장을 찾아 강의를 하게 됐다. 

슈타이어는 그 자리에서 앞으로의 사회를 이끌 새로운 교육 방향을 제시했고, 강의를 들었던 사람들은 그의 생각에 깊은 공감을 했다.

강의가 끝날 무렵, 한 남자가 슈타이어에게 두 가지 질문을 했다.

"아이들이 장차 세상에 평화를 가져올 어른으로 커 나갈 수 있는 교육방법이 있는가?.

만약 있다면 그러한 학교를 만들어 보지 않겠는가?" 였다.

슈타이어에게 새로운 교육 이념을 실현할 공간을 열어보자는 제안을 한 사람은 "발도르프-아스토리아" 라는 담배공장을 운영하던 에밀몰트 였다.

그는 그 당시 자신의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자녀들을 위한 학교 설립을 모색 하던 중이었다.

 에밀몰트의 질문에 응답하면서 새로운 교육환경에 대한 네가지 조건을 제시했다.

첫째, 학교는 모든 아이들에게 열려 있어야 한다.

둘째, 남녀 공학이어야 한다.

셋째, 12학년 통합 과정이어야 한다.

 넷째, 주 정부의 통제와 부모의 경제력에 영향을 받지 않는 조건하에 선생님들이 자율적으로 학교를 책임지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당시 슈타이어가 제시한 이 새로운 학교는 많은 사람의 지지를 얻었고, 독특한 능력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이 학교의 선생님으로 지원했다.

슈타이어와 에밀 몰트와의 만남 이후 그 해 가을 독일의 슈투가르트에서 첫번째 학교가 문을 열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발도르프 교육'이라는 이름은 지금부터 약 100여년전 독일에 최초로 세워진 이 학교의 이름에서 비롯됐다.

우리나라도 그런 교육이념과 비슷한 대안학교라는 곳이 있는데 계속 유지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자유로운 공부보다는   경쟁과 주입식 교육시스템, 사교육, 일류대 병에 걸린 부모들이 있는한 힘들 것 같다.

 남보다  앞서 가야만 한다고 가르치는 경쟁 위주의 입시교육 체제에서는 발도르프의 교육이 지향하는 바가 다소 이상적이고 추상적으로 여겨질지도 모른다.

배움에 대한 열정은 누구나 타고난다.

발도르프 학교에는 시험이나 성적표가 없다.

짧은 퀴즈 형태의 시험을 보긴 하지만 아이들의 이해력을 도울 뿐이다.

성적표 대신 1년동안 아이의 학교생활을 정리한 노트를 부모에게 건네준다. 담임 선생님을 비롯한 주제별 과목 선생님들이 파악한 아이의 특징에 대해서 부모들이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점들이 상세하게 적혀 있다.

학습태도, 사회성, 교우관계 등 성적이나 등수는 적혀 있지 않다.

우리나라교육의 피해자인 나는 아무리 공부를 잘해도 부모들의 봉투가 영향을 주었다.

성적표가 조작이 된 적도 있고 전교생앞에서 받았던 상을 교실에서 선생님을 찾아 오는 엄마가 있는 여자애에게 뺏겼던 적도 있다.

 아무리 내가 과학을 잘해도 공부를 잘해도 그림을 잘해도 마지막 평가는 부모님의 발걸음과 봉투로 결정 되었던 것이다.

아이들의 잠재력은 길들여지거나 교육되어 지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우리나라교육은 잠재력을 죽이거나 잠재력도 일괄적으로 주입할려고 한다.

그래서 억울하고 속상해서 끝까지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을 하고 아직도 공부를 한다.

저마다 독특한 개성과 재능을 타고 태어 났는데 어른들의 고정관념이 아이들을 기다려 주지 못한다.

뭐가 그다지도 급한지 빨리빨리 성공하기를 바란다.

교육은 가르치라고 하면 우리는 흔히 미리 준비된 무엇가를 바깥에서 안으로 억지로 집어 넣으려는 '주입식' 접근방법을 이용하려 한다.

교육은 가르치려는 의지가 아니라 사람에 대한 이해와 믿음이다.

더욱더 부모는 내 아이의 성공을 바라는 사람이기보다는 내 아이의 행복을 바라는 사람이어야 한다.

 모든 사람이 아이의 가능성을 부정할 때에도 그 아이를 끝까지 지지해주고 품어 줘야 하는 것이 부모다.

어른들의 욕심과 몰이해로 아이들의 특별한 교육성이 왜곡 되지만 않는다면 아이들은 타고난 능력을 발휘하며 행복해 질 수 있는 리듬을 회복할 수 있다.

한국엄마들은 아이를 먹이는 일에 목숨걸고 미국엄마들은 아이들을  일찍 재우는 일에 목숨을 건다.

저자는 아이들 뿐만 아니라 엄마,아빠도 잠을 충분히 자고 쉬어야 한다고 부탁한다.

조화로운 신체리듬을 위해  무엇보다 잠을 푹 자게 해주어서 자연치유 능력을 다시 회복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아이들에게 규칙적인 잠자리 리듬을 만들어 주고 그 리듬이 깨어지지 않도록 지켜나가야 한다.

잠자리에서 아이와 밀착된 시간을 갖는 것은 부모 스스로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된다.

아이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노래를 불러 주는 그 순간에 몰입하다보면, 고되고 바빴던 바깥에서의 일들은 잠시 잊고 나와 내 가족이라는 삶의 중요한 가치에 대해 되돌아 보게 된다.

부모 노릇을 쉽게 하는 방법은 아이들이 부모와 교감을 나누고 싶어할 때 집중해서 아이와의 시간을 가지면 된다.

기질을 이해하면 아이가 보인다.

타인과 내가 다를 수 있음은 역지사지의 자세로 이해할 수 있으면 좋을 텐데 그게 말처럼 쉽지만은 않다.

가장 가까운 사이인 부모와 자식 사이에서도 이런 문제는 피해갈 수 없다.  기질에 대해 이해하고 나면 가족간에 좀 더 조화로운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책은  아직 내가 결혼전이라 100% 이해하기는  힘들었다.

한국의 엄마들은 일찍부터 사교육이나 조기교육으로 아이들의 정신을 빼놓는데, 저자는 아이들을 오랫동안 기다려 준다.

저자는 성공한 엄마이자 존경스러운 엄마같다.

 그래서 큰 아이는 콜롬비아 대학 법학전문대학원을 가고 작은 아이는 코넬대학을 갔다.

이 결과물을 통해서도 사교육과 발도르프 교육이 비교가 돼서 어떤 교육이맞는지가 잘 나오는 것 같다.

 나중에 결혼을 하면 저자같은 교육을 하고 싶고 그렇게 하는데는 엄청난 신념이 있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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