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파워포인트 FOR STARTERS - 왕초보가 시작하는 파워포인트 입문서, AI 도구 활용,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전면 개정판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시리즈
이화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난 영문학과를 조기졸업하고 물리학과를 가서 다시 경영학과로 옮겼다. 그런데 경영학과는 발표수업이 많고 그 수업을 파워포인트로 하는데 난 파워포인트를 할 줄 몰라서 밤을 새우고 하다가 못해서 조발표하는 얘한테 부탁을 했다. 파워포인트를 못하는게 너무 속상했다. 앞으로 로스쿨을 가면 발표를 파워포인트로 한다는 얘기를 로스쿨선배한테 들어서 미리 공부하고 가려고 읽었다.

저자 이화진은 삼성물산, KT, 포스코, 현대자동차, 농협, 마이크로 소프트, 아모레시픽, 유한킴벌리, 아워홈, 쌍용건설, 소니, 국민건강보험공단, 연합뉴스, 서울대학교, 경희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등에서 프레젠테이션 전문가로 활동하며, 나다운스타일 연구소 소장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저서로는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파워포인트워드&한글(전면 개정판》, 《회사에서바로 통하는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2016&한글 NEO&윈도우 10》등이 있다. 파워 포인트는 프레젠터이션 디자인의 조연이 된다. 파워 포인트는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도구 중 하나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화려한 애니메이션과 복잡한 차트를 만드느라 밤을 새운다.

마치 파워포인트를 주연처럼 사용하려고 하느라 정작 중요한 메시지 구성은 뒷전이 되곤 한다. 조연은 주인공을 빛나게 할 때 가장 아름답다. 파워포인트도 마찬가지다. 슬라이드를 예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 그것이 파워포인트의 진정한 목적이다.

파워포인트는 포토샵이 아니다. 일러스트레이터도 아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파워포인트를 전문 그래픽 프로그램처럼 사용하느라 귀한 시간을 낭비한다. 보고서와 발표 자료는 다르다. 제안서와 교육 자료도 다르다. 상황에 맞는 접근이 필요하다. 파워포인트의 목적은 메시지를 잘 보이게 만드는 것이다.



“파워포인트 때문에 야근하지말아야 한다.” 내가 했던 것이다. 현장에서 가장 많이 듣는 말이다. 하지만 핵심 가능한 걸 제대로 익히면 작업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하는 과정을 보면 [새 테마 글꼴 만들기] [디자인]탭-[적용] 그룹- [자세히 ]클릭한다.[글꼴 사용자 지정〕을 클릭한다.

Tip다른 방법으로 테마 글꼴을 사용자 지정하려면 슬라이드 마스터 보기 상태에서 [슬라이드 마스터]탭-[배경]그룹- [글꼴]-글꼴사용자 지정〕을 선택한다. [새 테마 글꼴 만들기] 대화상자에서 프레젠테이션의 내용에 어울리는 [영어 글꼴]과 [한글 글꼴]의 제목 및 본문 글꼴로 변경한다.

[이름]에 꿈모닝스쿨 입력, [저장]을 클릭한다. 개체 틀의 글꼴이 변경된다. 또한 새로 만든 글꼴이 [사용자 지정]목록에 추가된다. 글꼴을 사용자 지정하면 [홈] 탭-[글꼴]목록에서 [테마 글꼴을 잘 사용하면 문서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①일반 글꼴이 적용된 텍스트: 사용자가 글꼴을 변경하는 대로 적용된다. 테마 글꼴을 변경해도 일반 글꼴은 변경되지 않는다.

②테마 글꼴이 적용된 텍스트: 테마 글꼴이 변경되면 글꼴이 적용된 텍스트가 자동으로 변경된다.

☀테마 글꼴을 설정할 때 영어 글꼴과 한글을 동일하게 설정한다.

①한글 프레젠이션: 한글 글꼴과 영어 글꼴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른 글꼴을 사용하면 같은 단락에서 한글과 영어 글꼴이 다르게 표시되어 어색할 수 있다.

②영어 프레젠터이션: 영어 글꼴만 원하는 글꼴로 설정하고 한글 글꼴은 기본 값인 맑은 고딕을 그대로 유지한다.



혼자 해볼 때: 차트를 활용한 슬라이드 디자인하기: 시간에 따른 데이터의 흐름을 볼 때는 꺾은선 그래프가 유용하다. 주어진 차트가 막대그래프인 경우에는 차트 종류를 변경하고 데이터 레이블을 표시해 준다. 차트를 보는 입장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강조하고 싶은 데이터는 글꼴 크기를 수정하고 꼭 필요한 요소만 남겨 차트를 단순하게 만든다.

☀동영상을 활용한 슬라이드 디자인하기

슬라이드에 역동성을 더하여 청중의 주목을 끌어낼 수 있도록 비디오를 편집해보겠다. 슬라이드에 비디오를 삽입할 때 가장 중요한 작업은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는 것이다. 발표용 영상이 완성되면 비디오 표지를 만들고 표지와 영상 사이가 부드럽게 연결되도록 처리해 준다.

비디오 편집 프로그램을 따로 사용할 필요 없이 파워포인트만으로 비디오를 손쉽게 편집할 수 있다.

우선순위 기능: 가장 먼저 학습해야 하는 핵심기능을 소개한다. 우선순위에 따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혼자해보기: 완성 파일 미리 보기와 단계별 실습 과정을 살펴보면서 앞서 학습한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한다.

AI도구 활용: 미드저니, 냅킨, 삿츠 등 AI를 업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통해 실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파워 포인트를 할때 책의 삽화가 자세히 나와 있으니까 그 과정을 따라서 하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