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 하루를 두 배로 사는 단 하나의 습관
김유진 지음 / 토네이도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내가 로펌에서 인턴을 했는데 변호사님들 퇴근 시간이 12시였다. 난 변호사를 하고 싶은 이유가 자영업자처럼 자기가 스케불을 컨트롤할 수 있어서라고 생각했는데 변호사님들이 7시에 출근하시는 분도 있고 9시에 출근하시는 분도 있는데 퇴근은 12시라서 저녁을 8시에 먹고 법원에 가서 변론을 하는데 판사님한테 인사를 폴더인사를 하셨다.

그래도 억대로 버는 보람은 있기는 하지만 어쩔때는 또 그렇게 돈을 못 벌때도 있는 것 같다. 변호사님이 소송을 하려고 오는 사람들을 상담만하고 전부 돌려보내셨다. 소송을 하면 집안 망하고 시간이 10년도 넘게 걸릴 수도 있다고하셨다. 정말 마지막까지 어쩔 수 없어서 소송하는 사람은 못 막는다고 하셨다.

소송을 하는 사람들은 전부 억울해서 소송을 하는거라고 한다. 억울한 사람들의 마음과 법적으로 실질적으로 도움을 줘야 하는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로펌에서 체험한 변호사의 삶과 책으로 보는 변호사의 삶은 어떤지 비교분석경험해보고 싶어서 이 책을 읽었다. 저자 김유진은 변호사이자 새벽 기상의 힘을 전파하는 파워 인플루언서,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를 졸업하고 에모리대학교 로스쿨에서 법학박사(J.D.)학위를 취득했다.

미국에서 두 개 주의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했고, 현재는 국내 대기업의 사내 변호사로 활동 중이다. 화려한 커리어와 새벽4시 30분에 하루를 시작하는 자기개발 유튜버로 유명한 만큼 사람들은 그가 늘 탄탄대로를 걸었을 거라 생각하지만, 현실은 달랐다. 원하는 로스쿨에 진학하기까지 수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했으며, 로스쿨에 진학하기까지 수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했으며, 로스쿨 재학 당시에는 “이 성적으로는 원하는 로펌에 지원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다.

처음 도전했던 변호사 시험에서도 낙방했다. 그러나 그는 주저앉고 싶을 때마다 아직 해가 뜨지 않은 캄캄한 새벽에 일어나 자신을 다시 세웠다. 무작정 더 열심히 달리기보다는 잠시 멈춰 서서 자신을 다시 세웠다. 무작정 더 열심히 달리기보다는 잠시 멈춰 서서 자신을 깊이 바라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천천히 목표 설정을 하고 새벽 기상을 통해 누구에게도 방해 받지 않고 자신에게만 온전히 집중하는 특별한 시간을 마련했다. 그렇게 하루하루 내면을 단단하게 채우며,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성장을 만들어 갔다.

변호사가 된 후 한국으로 돌아와 사내 변호사로 활동하면서도 여전히 새벽을 활용해 건강, 새로운 배움, 도전 등 다양한 목표를 이루었고, 많은 청년들과 동기부여가 필요한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 유튜버로 자리 잡았다. 이 책은 김유진 변호사가 자신을 변화시킨 새벽의 시간, 그리고 진솔한 삶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저자는 새벽을 “진정한 나를 만나는 시간”이라고 말한다. 반복되는 일상에 지치고 슬럼프가 찾아왔을 때, 누구도 방해할 수 없는 조용한 새벽의 시간에 스스로를 돌아보면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자연스럽게 찾아온다는 것이다. 저자는 지금도 새벽 기상을 통해 자신만의 다양한 도전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저자는 자신만의 다양한 도전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누군가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가 아니라, 오직 자신에게 주어진 이 소중한 시간을 활용해 더 깊어고 풍요로운 인생을 경험하기 위해서다. 어떤 독자는 과거에 아침 4시에 일어난지 거의 한 달이 됐을 때, 2~3일 정도는 못 일어날 때도, 힘겨울 때도 있었지만 어떨때는 핸드폰이 꺼져서 알람이 울리지 않았는데도 제 시간에 기상을 했다.

정말 하루가 독자의 기준으로, 독자의 뜻대로 돌아가는 느낌이었다. 독자는 한동안 무기력증에 너무 힘들었다. 그래서 지난 2주간 새벽 5시에 기상하고 있다. 아직은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운동과 독서만 하고 있지만, 이전과는 다르게 매사에 의욕이 생기고 아침 늦게까지 잤을 때보다 덜 피곤하다.

독자는 앞으로 꾸준히 노력할 생각이다. 사실 평소 저자의 영상을 계속 보지 않았다면 5시 기상은 생각조차 하지 않았을 것 같다. 항상 시간이 부족해서 이래저래 핑계가 많이 생겼는데 그 말이 쏙 들어가게 한다. 방학을 시작하고 무기력함이 가시지 않고 더욱 심각해져서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몰랐었다. 그런데 저자 영상을 보고 동기 부여가 많이 되고 자신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됐다.

또 어떤 독자는 직장에서의 인간관계에 힘들어 했는데 저자의 영상들을 차근차근보다 보니 자신에게 집중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요즘 점심시간에 운동하기와 퇴근 후에 영어 공부하기를 시작했다. 자신이 정말 해내고 싶은 걸 하고 있었다. 그게 다 저자 덕분이다. 최근 저자의 일상을 촬영한 영상을 보면 많은 것을 느낀다. 아침 시간을 활용하는 노하우와 영상을 보며 많은 것을 느낀다.

아침 시간을 활용하는 노하우와 이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을 깨달아 독자의 삶을 컨트롤하는 방법을 배웠다. 요즘에는 마음과 시선을 빼앗는 요소들이 정말 많은데 어디에 우선순위를 둬야 하는지 분명하게 알았다. 그날로 바로 4시 30분 기상에 도전하고 3주 동안 유지했다. 그랬더니 근거 있는 자신감이 퐁퐁 샘솟았다고 한다. 저자를 따라서 나름 기상 영상도 찍어보고 아침일기도 써보니 삶이 다르게 느껴졌다고 한다.



저자는 사람들에게 아침형 인간이 되라고 강요하는 건 아니다. 더 적게 자고 일찍 일어나 힘든 일을 하라는 것 역시 아니다. 하루 24시간은 모두에게 주어진다.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지는 각자에게 달려있다. 하지만 더 잘 사용할 방법을 혼자 고민해야 하는 것이다. 저자에게 토요일은 또 다른 보너스 타임이다.

주중에 바빠서 놓친 일을 하는 시간으로, 영상 편집을 마무리하기도 하고 보지 못했던 책을 마저 읽기도 한다. 평일에 마치지 못한 업무가 있거나 매우 중요해서 유독 신경 쓰이는 사건이 있으면 토요일에 끝내놓을 때도 있다. 평일에는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운 일을 새롭게 시도할 때도 있는데, 최근까지는 댄스와 필라테스를 배웠다.

날씨가 좋을 때는 등산을 가기도 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실내 골프를 친다. 딱히 하고 싶은 것이 없을 때는 수영을 하러 간다. 주중에는 바빠서 잘 만나지 못했던 친구를 만나기도 한다.특히 친구와 조조 영화를 보는 것을 좋아한다. 일찍 영화관에 가면 할인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도 많이 없어 원하는 자리에 앉아 편하게 영화를 관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녁에는 한 주를 마무리하는 마음으로 책상을 정리한다. 집안 곳곳을 청소하고 밀린 세탁물을 갠다. 이렇게 토요일에 구석구석 안 보이는 부분까지 일주일 동안 쌓인 먼지를 쓸고 닦으면 기분이 아주 상쾌해질 뿐만 아니라 일요일에 대청소 압박 없이 푹 쉴 수 있어 일석이조다.

저자는 새벽에 다양한 목표를 달성했다. 그러나 어떤 한 가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일찍 일어난 것은 아니다. 건강한 삶의 태도를 유지하고 주어진 시간을 조금 더 의미 있게 사용하기 위해 주도적으로 습관을 컨트롤했을 뿐이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아무리 사소한 목표일지라도 한 번에 손쉽게 이뤄지길 기대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닌 자신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조금씩 스스로를 발전시키다 보면 예전과는 다른 기회가 찾아온다. 늘 나와 상관없다고 여겼던 기회가 다가온 순간 조용히, 묵묵히 변화해온 사람이 해야 할 것은 단지 그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뿐이다.

저자가 한 번도 외로운 적이 없었다면 거짓말이다. 그러나 아무리 외로워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정신을 차렸다. 오히려 한 번씩 외로움에 휘둘릴 때마다 스스로를 돌아보고 자극을 받았다. 그렇게 외로움은 자신을 아프게 하는 것이 아닌 자신에게 집중하라는 신호가 됐다.

만약 지금 외롭다고 느낀다면, 평소 외로움에 못 이겨 주저앉는 순간이 자주 온다면 이것은 자신에게 집중할 기회일지도 모른다. 이 신호를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 나도 저자같은 유튜브를 보는데 우선은 외모를 많이 보는 것 같다. 나에게 가장 도움되는 유튜브는 study with me이다. 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는 스윗 로열과 세무사 시험을 준비하는 유튜브를 보고 있다. 저자의 유튜브와 책도 자기개발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