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을 유지하는 행동인 수면과 수분 섭취와 호흡에 주치의들이 별 관심을 두지 않는 이유는 간단하다. 만약 환자가 이 세 가지를 제대로 하지 못했으면 애초에 자기 발로 멀쩡히 병원에 찾아오지도 못했을 것이다.
의사들은 환자가 멀쩡하게 왔다면 이 세 가지 근본적인 생체 활동을 당연히 기본적으로 잘하고 있으리라 여긴다. 수분 섭취량의 최대 20퍼센트는 음식에서 나온다.
2019년 연구에 따르면 지중해식 식단처럼 채소, 과일, 씨앗, 견과류, 저지방 단백질을 섭취하는 식물 기반의 수분 함량이 높은 식단을 하면 나이가 들면서 점점 짧아지는 DNA말단 부위의 텔로미어가 길어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동물성 식품을 완전히 배제하는 채식주의자인 비건이 될 필요는 없다. 건강을 지켜주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물질과 더불어 수분까지 추가로 섭취할 수 있다.
심장에 유익한 것은 폐에도 이롭다. 심장에 좋은 식품과 보충제를 섭취하여 호흡기 건강을 개선하다.
☔오메가-3지방산, 연어, 고등어, 멸치, 정어리, 청어 등의 생선을 많이 먹거나 캡슐 형태의 오메가-3 보충제를 먹으면 항염증 효과를 얻고 심장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
☃항산화제인 코엔자임 Q10은 혈액 순환을 촉진한다. 참치와 고등어처럼 지방이 많은 생선, 간 같은 내장육, 통곡물을 많이 먹어야 한다.
☃엘 (L)-아르기닌,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에 함유되어 있다.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우리의 아군인 산화질소로 바뀐다. 다만 최근에 심장마비를 일으킨 사람에게는 권장하지 않는다.
☔마늘, 흡혈귀에게는 해롭지만 인간의 심장에는 이롭다. 마늘은 항염증 효과가 있으며 혈압을 낮춰 준다.
☯은행잎 추출물. 역시 혈관을 확장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는 데 도움을 준다.
☃카엔 고추, 매운 고추에 발견되는 ‘매운맛’ 화합물인 캡사이신은 항염증 효과가 있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강황, 강력한 항염증제다. 염증이 조금이라도 줄어들면 혈관이 깨끗해지고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는 데 도움이 된다.
☃항산화제, 비타민 C와 비타민E, 유리기를 중화하여 스트레스와 염증을 조절한다.
☃마그네슘, 심장과 폐 모두에 유익하며 수면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다.
☃비타민 D, 폐 기능을 강화한다.
☃엔(N) –아세틸 시스테인(NAC), 아미노산 유도체 엔- 아세틸 시트테인은 과도하게 생성된 가래를 제거한다.
의식적인 호흡은 명상만큼, 혹은 그보다 더 빠르게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노화를 늦추는 것은 잠을 잘 자고 물을 많이 마시고 숨을 잘 쉬면 되는 것이다. 저자가 알려주는 좋은 것들을 골라 먹는 것도 포함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