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을 먹게 되면 고인슐린 상태가 되어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못하고 살이 안 빠지게 된다. 살 빼는 데 운동이 차지하는 비율은 3~5%정도이다. 운동으로 살빼려면 하루종일 해야 한다. 운동이 살빼는데 관련이 없다고 운동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운동은 현시대를 살아가는 데 필수이다. 운동은 심장과 폐의 기능을 좋게 만들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몸속의 독소를 배출하고 신체의 성장을 도와주는 성장 호르몬이 더 잘 분비된다. 살이 안 빠지게 막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한다. 유산소 운동은 미토콘드리아의 개체 수를 늘려준다.
미토콘드리아는 우리 몸의 에너지 공장이다. 인슐린, 렙틴그렐린, 코르티솔이 살에 영향을 준다. 인슐린 저항성을 없애고 대사 체계를 건강하게 만들어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지방 연소 모드를 만들어야 한다. 다이어트는 칼로리가 중요한 게 아니다. 고혈당과 고인슐린 상태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것이 다이어트의 성공이다.
살이 찌는 이유는 건강하지 않은 칼로리를 많이 먹어서이다. 비만은 우리 몸의 대사 체계가 망가져서 체지방이 과다하게 쌓은 상태이다. 대사 체계와 호르몬에 집중해야 한다. 여성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만들어지려면 콜레스테롤이 필요하다.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는 원인은 염증, 활성산소, 고혈당때문이다. 다이어트 마인드셋은 긍정적인 일만 생각해야 한다. 잠자기 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빈속에 자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수면이다.
저자는 수육, 보쌈, 국밥, 닭백숙, 구운 치킨, 새부샤부, 뼈해장국, 생선구이, 해산물, 회, 술, 오리백숙, 삼계탕, 생선구이, 생선찜, 달걀찜, 황태국, 북엇국을 먹으라고 한다. 면, 빵, 떡, 과당, 튀김, 주스, 우유, 탄산음료를 먹으면 안 된다. 저자가 스쿼트를 하라고 하는데 운동도 중요한 것 같다. 살이 안 찌는 체질이 되는 건 먹으면 안 되는 걸 안먹으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