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대화 문구를 꾸준히 연습한다. 자신감은 어떤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 자신에게 있다는 믿음이다. 자신감의 원천은 이전의 성취, 다른 사람의 경험에서 교훈을 얻는 것도 자기 믿음에 영향을 준다. 언어적인 설득, 나는 할 수 있다가 자신감의 원천이 된다. 자신의 상상력이 자신감의 원천이 된다.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준비 과정과 주요 성과 꼼꼼하게 기록한다.
상상해본다. 다른 사람의 사례에서 배운다. 지원군을 찾고 스스로 지지한다. 뛰어난 운동선수처럼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은 실행을 계획하고 계획대로 실행한다.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는다. 목표 세분화하기는 압도적으로 느껴지는 작업을 관리하기 쉬운 작은 단위로 나누고 한 번에 한 단위에만 집중한다.
부정적인 생각을 인정하되 언제나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재해석하려고 노력한다. 뭘 해도 안 될거라는 부정적인 목소리도 있지만 한편으론 아니야, 넌 할 수 있어. 넌 할 준비가 되어 있어라고 말하는 또 하나의 목소리에 집중한다. 내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은 언제나 많다. 미래는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단지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한다. 어차피 해야 할 일이라면 일이 잘 풀릴거라고 생각하는 게 낫다.
너무 포기하고 싶을 때는 나는 할 수 있다와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것을 생각하고 버틴다. 마지막까지 전력 질주하는 방법은 의미 있고 가치 있는 목표 달성이 코앞이라는 믿음은 좋은 기분을 유발한다. 나의 강점 프로필 작성하는 방법은 핵심 자질을 도출한다. 어떻게 개선할지 행동한다. 나는 올해 내년까지 목표는 결혼, 출산, 로스쿨만 잡았다.
인간에 대해서는 지긋지긋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빠는 일을 해서 오늘도 450만원을 받아야 하는데 돈을 안 주려고 떼는 쓰는 인간들을 너무너무 많이 봤다. 아빠가 사기 당하고 보증 서서 땅, 집을 날리는 걸 보면서 인간에 대해서 신뢰는 전혀 없고 질리고 조심해야 겠다는 생각밖에는 안 든다. 나의 목표만 생각해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