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공부머리 문해력 - 공부가 쉬워지는 읽기, 쓰기, 생각하기의 비밀
송숙희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법학적성시험을 공부하면서 깨달은 점은 제시문을 줄을 칠 필요도 없고 요약할 필요도 없고 표시 같은 걸 할 필요도 없고 그냥 읽고 이해만 하면 되는데 그걸 못해서 헤맸던 것 같다. 책을 읽거나 시험 공부를 하는 건 읽고 이해를 하기만 하면 되는데 그 방법을 아무도 안 알려줘서 삽질을 한 것 같다.

문해력에 대한 책을 읽다보니까 제시문은 이해를 하면서 읽으면 된다는 걸 알았다. 제시문을 공부할 때 시간을 잴 필요도 없었다.문해력은 사람이라면 전부 필요한 능력같다. 의사소통이나 공부나 시험이 전부 글로 되어 있으니까 문해력이 없으면 인간구실을 하기가 어렵다. 언어이해시험공부를 하니까 문해력이 완전 필요하다.

문해력에 대한 책을 보니까 이해와 사고가 있어야 하는 것 같다. 이해가 안되면 계속 반복해서 읽으면서 잘 모르는 단어뜻을 찾고 이해가 안가는 문장을 이해가 될때까지 읽어야 하는 것 같다. 공부도 읽고 이해가 되고 문제를 잘 풀면 끝나는데 그게 안돼서 강남의 집을 팔아도 안된다는 얘기가 있나보다.

제시문을 읽을 때 표시를 하는게 중요한 게 아니라 이해를 해야 하는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문해력을 보강하고 키우고 싶었다. 공부하는데도 적용하구말이다. 리트신수설은 틀린 말이었고 문해력만 키우면 가능한 거였던 것 같다. 저자 송숙희는 문해력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문해력에 대한 책을 여러 권을 썼다.



국어 성적은 강남 집 팔아도 안 오른다. 문해력은 생각머리를 생각머리는 공부머리를 공부머리는 일머리를 갖추도록 한다. 암기 위주의 뇌를 이해와 응용이 가능하도록 바꿔야 한다.

목차를 보면 1교시 공부를 안해서 공부를 못한다? 문해력이 약해서 공부가 어렵다! 공부머리 트이면 세상 쉬운 것이 공부, 2교시 읽는 것만으로 거의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다. 공부머리 초능력의 시작, 독해력 키우기. 1등급 만드는 독해력 키우기, 쉽고 빠른 방법은 없다.

생각의 주인이 되는 세심한 읽기 3교시 평생 무뎌지지 않는 사고력 키우기 읽는 힘은 생각하는 힘, 생각하는 힘은 쓰는 힘. 생각이 보이면 공부는 저절로. 내 머리로 공부하는 습관 만들기. 4교시, 5교시, 공부머리 만드는 하루 10분 루틴. 공부하고 싶은 마음까지 저절로 만드는 문해력의 기적. 강남 집 팔아도 안 된다는 국어 성적 올리는 특급 비법이다.

공부는 공부머리가 열려야 한다. 안목이 열리고 식견이 터져야 한다. 공부머리가 한번 열리기만 하면 모를 게 없어지고 이전에 따로 놀던 것들이 하나로 쭉 꿰어진다. 공부머리는 집어넣기, 배우고 머릿속에 넣는다.

정리하기, 정리하고 이해하고 기억한다. 꺼내기 말과 글로 표현한다. 시험머리는 집어넣는 공부이다. 공부머리는 꺼내는 공부이다. 꺼내는 공부를 통해 비판적이고 창의적 사고가 가능하다.



집어넣기는 읽기, 정리하기는 생각하기, 생각하기, 꺼내기, 글쓰기이다. 이런 단계를 전부 해야지 공부머리를 키울 수 있다. 읽고 생각하고 쓰는 능력, 공부머리 문해력을 키우면 공부를 잘 할 수 있다.

세상을 살아가는 데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나 자신을 위해 공부하는 능력을 키워 스스로 경력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잘 읽는 사람은 공부를 잘한다. 잘 읽으면 잘 읽을수록 공부를 더 잘한다. 이를 마태효과라고 한다.

숨겨진 의미를 찾거나 추론하거나 융합하는 능력, 독해력이 공부머리의 기본이다. 문해력은 읽기, 생각하기, 쓰기이다. 읽는 힘은 생각하는 힘, 생각하는 힘은 쓰는 힘이다. 읽을 때도 생각하며 읽어야 하고 쓸 때도 생각하기가 우선이다.

생각이 보이면 공부는 저절로 된다. 사고력, 생각이 보이면 공부는 저절로 된다. 생각하기는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내 머리로 생각하고 내 머리로 공부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서툴러도 틀려도 내 생각은 내 머리로 해야 한다.

생각하는 힘이 부족하면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정답을 맞힐 수 없다. 문제를 풀지 못했을 때는 뇌가 자라지만 정답을 맞혔을 때는 뇌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자라지 않는다.



자기 머리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려면 무슨 문제를 맨 먼저 자기 머리를 사용해 답을 찾아야 한다. 남이 한 생각을 나만의 생각으로 바꾸는 것이 요약능력이다. 핵심이 되는 내용을 3줄로 정리해본다.

배운 것이나 안다고 생각하는 것을 쓴다. 교과서, 참고서, 교재나 노트를 덮고 떠올려 쓴다. 문해력을 키우는 최고의 방법은 교과서 따라 쓰기이다. 문제해결능력은 문해력이라는 토대에서 상황을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자료를 모으고 자료들을 해석하고 분석하고 연결해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것이 문제해결 과정이며 이 모든 과정에서 문해력은 필수로 요구되는 기능이다.

문해력은 말을 배우고 의미를 알고 표현하면서 자유롭고 독립적인 한 인간으로 우뚝 서는 힘이다. 어휘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 절박하게 읽어야 한다. 읽으면서 이해를 하고 스스로 생각을 많이 해봐야 문해력이 자라는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