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우는 양을 최소한 20퍼센트 정도 줄인다. 적게 외우는 것이 핵심이다. 적게 기억하려고 하면 무조건 통째로 외우는 게 아니라 그 지식의 저변에 깔려 있는 정보를 이해해 그 논리 전개를 쫓아갈 수 있게 된다.
이해를 기본으로 하지 않는 암기는 외우는 데 시간만 걸리고 오히려 더욱 잘 잊힌다. 이해를 하고 외운다면 암기의 효율도, 효과도 폭발적으로 높아진다.전부 기억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고 빠르고 많이 외운다. 이해하지 못한 건 기억할 수 없다. 공부와 다이어트의 핵심은 매일 조금씩 노력하는 것이다. 매일 조금씩, 잠은 충분히, 어제 못한 것은 오늘하면 된다.
머릿속에서 생각하고 있는 것을 전부 꺼내 글로 적는다. 모든 것을 종이에 써 내려가야 하는 이유는 자신이 신경 쓰고 있거나 마음에 걸리는 일을 머릿속에서 몰아내기 위해서다. 자신의 머릿속을 스스로 볼 수 있게 매모한다. 머릿속 모든 생각들을 분류한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목표에 직결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본다. 덩어리가 큰 일은 5분 안에 시작할 수 있는 작은 일로 쪼개서 시작한다. 해야 할 일을 일상 속에서 습관화한다. 학습 전에 자신의 목표를 분명히 정한다. 공부가 유난히 잘된 날은 왜 잘되었는지 스스로 분석하고 재현한다.
저자가 일본 사람이라서 그런지 책이 순식간에 잘 읽힌다. 일본 사람들의 책을 잘 읽히게 구성하는 능력이 뭔지가 더 궁금하다. 이 책도 순식간에 재미있게 금방 다 읽었다. 모든 공부하는 책이 일본 사람들책처럼 그런 느낌이라면 이해가 안되고 암기가 안되는 책이 없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