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독은 책을 일반적인 속도보다 빨리 읽는 것이다. 속독의 장점은 시간이 절약되고 성과가 빨리나오고 이해도가 높아진다.
아주 빠른 속독은 한 권을 약 5분 만에 읽는다. 맛보기로 읽으면서 전체적인 인상을 파악한다. 정독할 책인지 확인하고 읽을 항목을 탐색한다.
페이지를 모두 넘겨본다. 보통 속독은 한 권을 약 30분 만에 읽는다. 내용을 대강 이해하면서 기억하고 어디에 무엇이 쓰여 있는지 머릿속에 놓는다.
중요한 부분은 1쪽을 약 15초에 읽고 나머지는 아주 빠르게 속독한다. 책을 읽을 때 의문을 가지면서 읽고 질문하면서 읽는다.
책을 읽을 때 멍하니 읽는 것이 아니라 의문, 질문, 목적의식, 의심하는 시선으로 읽는 것이 좋다. 이런 식으로 읽으면 머릿속에 쉽게 들어가고 기억에 쉽게 남고 글쓴이의 생각이 틀린 경우도 있다.
어째서 이렇게 되어 있는지, 이렇게 되어 있는 것이 아닌지, 이런 의문을 출발점으로 하고 그 의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인풋을 하면 인풋을 즐길 뿐 아니라 지식의 효율도, 정착률도 높아져 결과적으로 충실히 보존된다.
이 책은 공부법에 대한 100권의 책과 좋은 공부법 40위를 모아 놓아서 쭉 보니까 저절로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든다. 정말 좋은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 100권을 읽는거나 마찬가지다. 책을 읽을 때 몸은 가만히 있지만 머릿속은 엄청난 뇌의 작용들이 일어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