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입문을 위한 최소한의 동양 철학사 : 인물편 - 요즘 세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동양 대표 철학자 17인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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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을 때 공자 논자 맹자 싯타르타 이런 사람들에 대한 얘기들이 많이 나와서 정리를 해보고 싶었는데 이런 책이 나와서 반가웠다.

우리나라의 철학자중에서 이황 이이의 이와 기의 논쟁도 유명한 데 그것도 아직도 잘 정리를 못한 것 같아서 정리를 해보고 싶어서 이 책을 읽었다.

이황의 성학십도를 읽기는 읽었는데 인간이 노력을 하면 군자에 다다른다는 성선설을 따르는 것 같았다.

서양철학은 성악설을 따랐다. 요즘 기공을 공부하면서 동양철학도 알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저자 신성권은 인문 사회 분야에 대한 다양한 글을 쓰는 지식연구가이며 작가이다.

차례를 보면 공자, 인이란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맹자,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순자 선은 후천적으로 습득하는 것이다. 노자, 천하는 무위로써 다스려진다.

장자, 절대 자유의 경지. 한비자, 엄정한 법치만이 부국강병한 나라를 만들 수 있다. 고타마 싯다르타, 인간의 고통은 끝없는 욕망과 집착에서 비롯된다. 원효, 불교의 대중화에 앞장서다.

지눌, 교종과 선종을 통합하다. 주자, 사물의 이치를 탐구하여 자신의 선한 본성을 회복한다. 왕양명, 진리는 사람의 마음 밖에 있지 않다. 이황, 이는 귀하고 기는 천하다.

조식, 안으로 밝히는 것은 경이요, 밖으로 결단케 하는 것은 의이다. 이이, 이를 떠난 기도 있을 수 없고 기를 떠난 이도 있을 수 없다. 정약용, 백성 돌보기를 아픈 사람 돌보듯 하라. 최한기,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학문만이 참된 학문이다. 최제우, 사람이 곧 하늘이다.



이황과 기대승의 4단 7정 논쟁을 보면 이황은 이의 우위성을 강조하는 이기이원론적 입장에서 이와 기를 엄격하게 구분했다. 4단 7정은 이발과 기발로 나누어 설명한 것이다.

기대승은 기를 중시하는 이기일원론적 입장에서 7정밖에 따로 4단이 있는 것이 아니라 7정이 4단을 포함한다. 4단 7정 가운데 선한 것만을 가려낸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이이는 기대승과 마찬가지로 7정이 4단을 포함한다는 칠정포사단의 논리를 전개하며 이황의 학설에 반대했다. 4단은 7정의 한 부분으로 선한 부분일 따름이지 7정과 분리해서 따로 존재하는 어떤 것이 아니다.

이란 사물이 사물로 존재할 수 있는 본래의 성질이자 보편적 원리이며 기란 이것이 도리에 맞게 실제로 나타나게 할 수 있는 재료이자 힘이다.

이이는 이와 기가 논리적으로 구분되기는 하지만 공간적으로나 시간적으로는 분리될 수 없다고 보았다. 이 세계에서 나타나는 모든 현상과 사물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나로 만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이이는 이와 기의 관계를 이기지묘라고 했다. 이기지묘는 이와 기의 오묘한 조화의 관계를 밝힌 논리 구조이다. 현실에 있어서 존재의 가치, 관념과 사실, 이론과 실천의 일치와 조화를 꾀함과 동시에 모든 사고의 독단을 화쟁하는 논리다.

이이는 이를 떠난 기도 잇을 수 없고 기를 떠난 이도 있을 수 없다는 기본 입장을 취한다. 이이는 불상리, 불상잡으로써 이기지묘를 설명했다.

불상리는 서로 떠나지 않는다는 뜻으로 이기를 둘로 나눌 수 없다. 불상잡이란 서로 섞일 수 없다는 뜻으로 이와 기가 그 실제의 의미는 다르다는 것이다.



막스 베버는 공자의 논어를 읽고 표현의 형식을 보면 아메리카 인디언의 추장이 말하는 형태라고 했다. 논

증적이지 못하다는 얘기이고 중공인은 철학이 논리적 구성을 갖추지 못했고 논리적 사고에 서투르다. 동양은 체험적 직관을 중시했고 상징적인 표현이 발달했다.

중공은 공자, 맹자, 순자, 노자, 장자, 한비자, 주자, 왕양명 등 철학자들이 많은데 지금 중공은 전 세계적으로 중공 간첩이 많다, 호주, 대만, 캐나다, 한국, 미국 선거에 개입한다는 얘기와 다른 나라 기술을 빼돌린다는 그런 얘기가 책에 있었다. 철학자가 많아도 별로 소용이 없는 것 같다.



저번에 이황의 성학십도를 읽었는데 성학집요는 이 이가 39세 홍문관 부제학으로 있을 때 대학의 본뜻을 따라서 성현들의 말을 인용하고 설명을 붙인 책으로 선조에게 바친 일종의 제왕학의 지침서이다.

성학십도와 성학집요는 제목도 비슷한 것 같다. 이황과 이이는 학문적으로 독자적인 성리학적 체계를 수립하여 조선 성리학의 수준을 한 차원 높였으며 생활에 있어서는 재와 덕을 모두 갖추어 만인의 존경을 받았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들이 유교 경서를 공부하고 연구했던 것은 경서에 언급된 지식 그 자체를 습득하기 위함이 아니었다. 그들은 옛 성인의 가르침이 유교 경서에 담겨져 있다고 믿었고 따라서 그것을 열심히 공부하여 자신들도 성인이 되고자 했다.



주리론의 입장에 선 이황은 현실 정치와는 거리를 두면서 주자학의 본질인 학문과 제자 양성에 주력했고 주기론의 입장에 선 이이는 주자학의 이념을 현실에 적극적으로 적용하고자 노력했다.

부패하고 혼란한 사회를 바로잡고 도탄에 빠진 백성들을 구제하고자 현실정치 속에 들어가 정치 , 경제, 사회,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개혁론을 펼쳤다.

정약용은 유배지에서 실학을 집대성했다. 정약용의 기호설은 애민의 사상이 깃들어있다. 기호설은 인간의 이기적 욕망, 즉 본능을 인정하며 양반뿐만이 아니라 일반 백성들에게도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추구하려는 본성이 있으므로 그들 역시 인간답게 살 권리를 가질 수 있다는 논리로 이어진다.



이이는 조선 중기의 성리학자이자 정치가다. 호는 율곡이며 어머니는 신사임당이다. 이황과 더불어 조선 성리학을 대표하는 유학자 중 한 사람으로 탁월한 식견과 통찰력으로 학문, 정치, 경제, 국방 등 모든 영역에서 구체적인 개혁안을 제시했다.

임진왜란을 예견하여 십만 명의 병사를 기르자는 십만 양병설을 주장했다. 그는 이황의 주리론과 서경덕의 주기론을 조화시켜 한국 성리학의 이론을 발전시켰으며 그의 사상은 김장생 등에게 계승되어 기호학파를 낳았다.

저술로는 동호문답, 만언봉사, 성학집요, 격목요결이 있다. 이이는 덕수 이 씨로 1536년 강릉 북평형에서 아버지 이원수와 어머니 사임당 신씨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깊은 학문과 출중한 그림실력으로 명성이 자자했던 그의 어머니 신사임당은 그를 직접 가르쳤다. 이이는 어머니가 공부하는 모습, 그림을 그리는 모습을 보며 성장했고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22세에 이황 58세에 학문을 논했다. 이 책은 동양철학이 잘 정리되어 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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