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교과서 문해력 - 공부 뇌를 만드는 최적화 공부법 슬로리딩 3SR2E
정형권 지음 / 성림원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정형권은 학습코칭전문가로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중국에 전파하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큰 지지를 받았다.

자기 혼자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방법은 문해력이 뛰어나는 것이다. 난 책만 많이 읽는데 뭐가 도움되는지 잘 모르다가 아빠가 탄원서나 글을 써달라고 하면 금방 쓰고 사람들이 논쟁을 할 때 안 지고 말을 잘하고 책을 금방 읽을 때 책을 많이 읽는 게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든다.

어제 기도를 할 때 섬광처럼 생각이 스치고 마음에 평안이 왔다. 항상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을 하는데 그냥 지금처럼 올바른 믿음의 방법을 계속 찾기 위해 책을 읽고 알려고 노력하고 하나님께 감사를 하면 하나님이 알아서 하신다는 것이었다. 그런 게 잘 되려면 문해력, 이해력, 독해력이 뛰어나야 한다.

저자가 많은 학생들을 만났는데 심리 문제 등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 읽기가 잘 되지 않아서 공부의 벽을 넘지 못했다. 교과서 읽기 능력이 부족하여 공부에 흥미를 읽고 학습에서 멀어졌다고 한다. 학습 부진의 가장 밑바탕에 읽기 문제가 있다.

읽기를 해결하면 어느 과목이든지 스스로 공부할 힘이 생긴다. 저자의 말이 전부 맞는 것 같다. 공부가 어려운 학생일수록 다른 방법을 찾기 보다 교과서나 자습서를 여러 번 읽고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과서나 자습서를 소화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읽기 능력을 갖추는 것이 공부의 대전제이다.

꾸준히 독서를 하면 공부를 해나가는 데 저항을 크게 느끼지 않는다. 교과서는 비문학 중심이다. 평소에 책을 자주 접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학습을 위한 읽기, 비문학 중심의 교과서를 읽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차례를 보면 파트1 문해력 학습법과 3SR2E 1공부법의 비밀을 알게 해준 교과서 읽기, 2독서와 느끼고 체험하는 공부, 3자기주도학습의 확실한 방법, 4학습 능력을 발전시키는 지름길, 5읽기 핵심은 천천히에 있다,

63SR2E공부법매뉴얼, 7변하지 않는 공부 원칙, 8생각하는 공부와 3SR3E, 파트2 사례로 보는 문해력 공부법, 1공부는 읽기만 잘 해도 되는 거네요, 2 좋은 공부 방법 좀 알려주세요, 3수학 문제가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 4선생님이 싫어서 수업에 집중이 안 돼요,

5공부 일지 적고 뭐가 문제인지 알게 됐어요, 6이제, 공부 방법을 알겠어요, 7천천히 읽기로 예습했더니 수업에 집중에 잘돼요, 8독서와 느끼고 체험하는 공부, 9천천히 읽으니까 이해가 잘돼요, 10안 될 줄 알았는데 하니까 되네요, 11출력하니까 공부가 잘돼요, 12학원을 그만뒀는데 성적이 올랐어요

파트3 교과서 문해력 실천 노트, 스텝1 중학 사회 1문화 변용과 세계화, 2지원의 의미와 특성, 3사회화의 의미와 과정, 4문화를 바라보는 태도, 5민주 정치의 발전 과정, 스텝2 중학 세계사, 1르네상스와 종교 개혁, 2미국 혁명, 3프랑스 혁명, 4산업 혁명의 전개, 5냉전 체제의 형성과 전개, 스텝3 중학 한국사,

1고구려의 성립과 성장, 2백제의 성립과 성장, 3신라의 성립과 성장, 4조선 전기의 학문과 예술, 5조선 후기의 과학 기술 발달, 스텝4 고등 통합 사회, 1인간과 자연의 관계, 2인권의 확립 과정, 3자본주의 전개 과정과 특징이다.

교과서는 여러 번 읽어야 한다. 반복하여 읽다 보면 학습에 흥미와 재미를 붙이게 되고 학습 동기가 높아진다. 나도 성경을 읽고 또 읽고를 반복하는 데 읽을 때마다 다른 느낌이고 또 새롭다.

책을 읽는 것은 공부에 흥미를 일으키고 공부법을 익히는 계기가 된다. 공부를 잘하는 방법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읽기에 있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의 특징은 책읽기를 좋아하고 교과서나 자습서의 내용을 잘 흡수하고 이해를 잘한다.

배경지식이 풍부해서 수업과 수업, 교과와 교과를 잘 연결하여 생각한다. 풍부하고 다양한 독서는 자기 주도적 공부습관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이다.

독서는 공부의 기초 체력을 다지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같은 글을 읽고도 배경지식이 풍부한 사람들은 배경지식이 빈약한 사람들보다 훨씬 많은 것을 느끼고 볼 수 있다. 공부가 어려운 학생은 책 읽는 습관과 올바른 읽기 방법을 익히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공부의 핵심은 읽기이다. 읽고 이해할 수 있는 힘만 있으면 학습 능력의 반은 갖춘 것이다. 글자를 안다고 해서 독해 능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

글자를 읽을 수 있어도 독해, 글을 이해하는 능력은 개인마다 다르다. 학습 부진의 주된 원인은 읽기 능력 부족에 있다. 교과서나 자습서를 읽을 때 천천히 여러 번 읽으며 충분히 이해하고 넘어가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독서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흥미 있는 분야부터 시작하여 점점 분야를 확대해나간다.

학습의 기초 체력은 책 읽기를 통해 형성된다.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는 자주 반복해서 읽는 것이다. 꾸준하게,, 교과서 읽기의 핵심은 천천히 읽기다.

교과서를 천천히 반복해서 읽으면 이해도가 올라가 학습 동기가 강화된다. 꾸준하게 반복해서 읽는 것이 가장 가치있는 공부법이다.

저자는 암기법을 특별히 가르치지 않고 텍스트를 여러 번 읽으면 자연히 이해가 되고 그것을 되새겨보면 자연스럽게 암기가 된다. 읽기는 학습의 거의 모든 것이다. 읽기 하나만 가지고도 얼마든지 공부를 잘하게 할 수 있다.

저자가 주장하는 3SR2E는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하는 최상의 학습법으로 모든 학생이 자기 수준에 맞게 진행할 수 있다. 읽기, 쓰기, 예습, 복습, 몰입, 피드백 등 공부의 중요 습관을 익힐 수 있다.

3번 천천히 읽고 2번 표현하기이다. 1회는 노트에 쓰고 1회는 말로 설명한다. 하는 방법은 내용을 이해, 생각하며 천천히 읽는다. 중요한 내용에 밑줄을 그으며 천천히 읽는다.



읽은 내용을 최대한 기억해서 자세히 적는다. 읽고 기록한 내용을 다른 사람 또는 자신에게 설명해본다. 모르는 낱말이 많으면 낱말의 뜻을 찾아서 책에 적는다. 한 번 읽을 때마다 휴식 시간을 짧게 가진다.

한 번 읽을 때마다 읽은 시간을 재서 기록한다. 횟수가 늘어날 때마다 천천히 읽도록 노력한다. 다 읽고 나서는 책을 보지 않고 최대한 기억해서 읽은 내용을 노트에 적는다. 노트에 적은 다음 읽은 책과 비교하여 빠진 부분을 채워 넣는다. 읽으면서 모르는 단어는 그 뜻을 확인하면서 읽을 때마다 밑줄을 그으면서 중요한 부분을 표시한다.

3번 이상 반복해서 읽은 다음 그 부분을 정리한다. 적절한 예습과 복습은 학습 동기를 강화한다. 저자는 학생들에게 교과서를 천천히 3번만 읽으라고 한다. 미리 어휘의 뜻을 찾아서 적어놓으면 읽을 때 이해하기가 쉽다.

읽을 때 생각을 하면서 천천히 읽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머릿속에서 내용이 체계적으로 정리가 된다.

읽기를 잘하면 이해하게 되고 깨달음을 체험하게 된다.

문제를 풀었을 때 해답을 안보고 생각을 먼저 해야 한다. 어려운 문제는 생각하는 시간을 늘리고 여러 번 반복해서 푼다. 문제집도 여러 권 많이 푸는 것보다 한 권을 여러 번 반복해서 푼다.

문제집은 또 다른 형태의 읽기 교재이다. 생각하는 공부는 학습 동기를 강화한다. 어려운 문제를 풀 때는 생각하는 시간을 늘린다.

공부는 읽기만 잘 해도 되는 거다. 강의를 많이 듣는 것보다 제대로 잘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이 자기주도학습으로 가는 첩경이다. 학습 동기가 지속해서 유지되려면 공부가 재미있어야 한다.

흥미와 재미는 내용을 이해하고 알아가는 체험이 늘어남으로써 가능하다. 천천히 제대로 읽는 공부 방법을 익힌다면 공부에 흥미를 느끼는 동시에 학습의 기술을 익혀 자기주도학습자로 나아갈 수 있다. 반복할수록 이해와 기억이 잘된다.



수학도 천천히 읽기를 통해 개념을 잘 이해하면 학습에 흥미가 올라간다. 문제를 많이 푸는 것보다 정확한 이해가 우선이다.

쓰기 활동은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읽기의 핵심은 천천히이므로 최대한 천천히 내용을 이해하면서 읽어나간다.

공부를 대충하는 습관, 대충아는데 넘어가는 습관은 공부에 흥미를 떨어뜨리고 공부를 못하게 만드는 지름길이다. 많이 공부하는 것보다 정확히 알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제대로 아는 것이 학습 동기를 강화하는 지름길이다. 공부 계획을 세울 때는 학습량을 먼저 측량해봐야 한다. 자신을 되돌아볼 기회를 가지면 더 열심히 노력하게 된다. 공부 일기를 쓰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파악하게 된다.

하나를 알더라도 제대로 알고 넘어가야 한다. 대충 알고 넘어가는 것은 학습 동기를 떨어트린다. 공부 방법은 단순해야 한다. 기초가 부족할수록 교과서 제대로 읽기부터 시작한다.

공부는 책상 앞에 앉아 있다고 해서 책을 열심히 본다고 해서 문제를 많이 풀기만 해서 잘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읽기 능력은 학습 능력과 직결되어 있다. 읽기 능력을 키우면 교과서를 잘 읽을 수 있다.

독서습관 정도에 따라 교과서 읽는 연습 횟수를 조절한다. 천천히 읽기는 모든 과목에 적용할 수 있다. 예습이나 복습에 천천히 읽기를 결합한다.

자신이 직접 체험하고 느끼면 공부에 몰입할 수 있다. 문제도 3번 이상 푼다. 3SR2E를 능숙하게 할 수 있고 좀 더 깊은 공부를 하고 싶은 사람은 5SR2E공부법으로 공부한다.

내용을 이해하며 천천히 읽는다. 무슨 내용일까 생각하며 읽는다. 중요한 내용에 밑줄을 그으며 읽는다. 다른 사람에게 가르친다고 생각하며 천천히 읽는다.

시험 문제를 만든다면 무엇을 어떻게 출제할가 생각하면서 천천히 읽는다. 중요한 내용을 외우면서 읽는다. 읽은 내용을 최대한 기억해서 적는다.

읽고 기록한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본다. 횟수가 늘어날 때마다 천천히 읽도록 노력한다.

저자가 얘기하는 중요한 공부법은 천천히 이해하면서 여러번 읽으라는거다. 나도 적용해서 공부를 해봐야겠다. 많이 도움되는 공부법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