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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권에 20분, 읽지 않고 이해할 수 있는 대단한 독서법
와타나베 야스히로 지음, 최윤경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속독을 하면 잘 이해가 안되는데 어떻게 이해를 하는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었다. 1권을 읽으려면 난 하루가 꼬박 걸리던데 어떻게 20분만에 읽는건지 전부 궁금해서 꼭 읽고 싶은 책이었다. 궁금증 유발이 작열인 책이었다. 저자 와타나베 야스히로는 일본 최고 수준의 독서가이고 아오야마 가쿠인 대학 경제학부를 졸업했다. 처음 들어본 대학이다. 저자는 어릴 때 독서를 싫어해서 대학입시에 두 번이나 실패했다. 저자는 공명 리딩을 만들고 저자의 말의 힘을 높이면 꿈이 이루어진다도 읽었다.
1권에 20분, 읽지 않고 이해할 수 있는 대단한 도서법이라고 하는데 진짜 된다면 공부나 모든 시험, 평상시에 책을 읽을 때도 걱정이 없을 것 같다. 차례를 살펴보면 제1장은 왜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읽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을까,,제 2장은 실천, 20분 만에 할 수 있는 공명 리딩, 제 3장은 어디서든지 가볍게 읽을 수 있고 내용도 안 잊어버릴 수 있어 독서 습관이 몸에 밴다. 제 4장은 자신의 전문 분야 책 고르는 법과 읽는 법, 제5장은 독서로 성과를 내는 사람, 읽는 것만으로 끝나는 사람이다. 차례를 잘 봐야지 앞으로 책을 어떻게 읽을까라는 생각을 미리 할 수 있는 것 같다.
공명 리딩은 평균 20분, 최단으로는 8분 만에 읽을 수 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그 방법만 알아내면 될 것 같다. 공명 리딩은 맵을 그리면서 책과 공명하고 저자와 대화하면서 단기간에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독서법이다. 1분의 심호흡이 집중력을 높인다. 독서는 보다와 생각하다라는 두 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독서에서 전부를 알려고 하는 것은 처음 만난 사람의 전부를 알려고 하는 것이다.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은 읽고 지식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글을 보는 것에만 집중하고 동시에 깊이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
처음 읽을 때는 보는 것에 집중해서 눈으로만 가볍게 담는다. 두번 째이후부터 비스듬히 읽기 등을 하면서 자신의 궁금한 정보에 초점을 맞추면서 읽어나가면 된다. 빨리 읽으면서 이해도도 높이고 싶다면 내용을 곰곰이 생각하기보다 먼저 보는 것에 집중한다. 독서를 할 때 보기와 생각하기를 동시에 하지 않는 것이 독서 속도를 높이는 요령이다. 목차부터 갑자기 읽기 시작하는 것은 스스로 나서서 저자가 만든 만인을 향한 커피를 억지로 마시러 가는 것과 같다. 공명은 소리와 소리가 서로 겹쳐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공명리딩은 책을 다 읽지 않아도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독서법이다. 공명 리딩을 뒷받침하는 가설은 책을 만지는 순간, 몸은 정보를 얻고 있다. 빨리 페이지를 넘겨도 뇌에 들어간다. 뇌는 뭔가 의미를 부여하려고 하고 있다. 사람은 입장을 바꿔 읽음으로써 이해나 기억이 바뀐다. 이야기의 구조로 읽으면 이해가 빨라진다. 독서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책을 빠른 속도로 펄럭거려본다. 목적을 정하고 독서를 하면 자신이 찾고 있는 정보가 눈에 띄기 쉬워진다. 속도가 오른다. 찾아서 얻은 정보가 기억에 남기 쉽다. 기억으로 연결되기 쉬워진다.
사람은 입장을 바꿔 읽음으로써 이해도와 기억력이 높아진다. 책을 다른 시각에서 읽으려면 저자의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받는 입장에서 저자와 대등하게 대화하는 시점으로 이미지화해야 한다. 눈앞에 저자가 있다고 생각해본다. 이런 생각은 재미있을 것 같은데 저자가 책을 들기만해도 이해를 할 수 있다는 이런 얘기는 약간 황당하다. 눈앞에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의 저자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 저자에게 지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들을 수 있다면 무엇을 들을지 생각해본다. 저자와 대화하고 있는 이미지로 독서를 해본다. 목차를 보지 않는 이유가 저자와 대등해지기 위해서이다. 공명 리딩은 책에 끌려가지 않는 독서법이다.

책을 만지며 자신의 과제를 명확히 한다. 책을 펄럭펄럭하며 정보를 뇌에 다운로드 한다. 세 부분으로 나눈 맵에 곡선을 그린다. 곡선의 신경 쓰이는 부분의 페이지에서 단어를 추출한다. 신경 쓰이는 단어를 찾아 질문해나가면서 그 페이지를 읽는다. 그 책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행동 계획을 만든다. 공명맵은 독서 지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책을 읽기 전에 느긋하게 호흡을 한다.
작은 아웃풋으로 기억하기 좋다. 누군가에게 책의 내용을 얘기해본다. 사진으로 표지와 맵을 찍어 SNS에서 한마디 적는다. 작가에게 감상을 적어 보낸다. 책을 블로그에서 간단히 소개한다. 그려둔 공명맵을 다시 한번 본다. 궁금한 부분을 옮겨적는다. 책에 써 있던 것을 바로 실천한다. 책장을 펄럭펄럭 넘긴 후 평소보다 일찍 잔다. 벼락치기를 하지 않고 몇 번 나누어 배운다. 분산 학습을 한다. 접근법을 바꾸어 학습한다. 같은 방법으로 반복하지 말고 변화를 준다. 기억하고 싶다면 강한 단서를 남긴다.
다른 사람에게 감상을 말하는 것은 기억에 정착된다. 공유할 때는 자신의 감동 포인트부터 전달한다. 저자가 서평 쓰는 방법도 알려주는데 서평을 쓸 때는 전하고 싶은 지인을 상정하라고 한다. 우선은 직설적으로 느슨하게 초안을 쓴다. 공명맵을 보고 새로운 사람이나 이벤트에 관한 힌트를 찾는다. 나온 말을 힌트로 연상해본다. 떠오른 행동을 메모장에 옮긴다. 쓴 행동을 실행한다.
아웃풋을 늘리기 위해서는 수면의 질을 높여야 한다. 자기 3시간 전부터는 먹지 않는다. 자기 전 반 컵 정도의 물을 마신다. 몸을 느슨하게 하기 위해 간단한 스트레칭을 한다. 간단한 긍정 확언을 실시하고 눈을 떴을 때의 할 말을 생각한다. 전문성을 익히는 공명 리딩 복합 프로세스는 목적을 설정한다. 모든 책을 사진으로 찍는다. 모든 책을 펄럭펄럭 넘긴 후 휴식을 취한다. 공명 단어를 빼낸다. 관련 장소를 발견한다. 자신의 말로 정리한다.
공명리딩 지니어스 프로세스는 일상에서 이것만 해결할 수 있다면 하는 질문을 여섯 개 이상 쓴다. 그 질문을 하나씩 포스트잇 한 장에 써서 세 번 접어 글씨가 보이지 않게 한다. 두뇌를 빌리고 싶은 저자의 책과 그 책의 공명 맵을 눈 앞에 준비한다. 질문이 적힌 포스트잇과 책을 오른손으로 든다. 그 상태에서 공명 맵에 적혀 있는 라인을 왼손으로 덧쓴다. 왼손이 멈춘 곳을 보고 몇 페이지인지 확인한다. 페이지를 열기 전에 먼저 접어둔 포스트잇을 열어서 질문을 본다. 질문을 보면 바로 그 페이지를 열어본다. 질문이 없어질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저자가 얘기해주는 걸 적용해보면 반복해서 읽고 책의 저자와 과장되게 대화하는 것처럼 읽으라는 얘기같다. 자신의 관점에 집중을 하고 자신이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책을 읽으라고 하는 것 같다. 책을 펄럭펄럭하라는 얘기가 머릿속에 팍 남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