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문제와 마주하는 법 - 정답이 없는 시대 지성을 구하는 독학자를 위한 공부 철학
야마노 히로키 지음, 전선영 옮김 / 머스트리드북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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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야마노 히로키는 조치대학교 사학가를 졸업하고 도쿄대학교 종합문화연구과에서 초역문화과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도쿄대학교에서 박사 과정을 공부하면서 일본학술진흥연구회 특별연구원DCI,도쿄대 공생을 위한 국제철학연구센터리서치 어시스턴트로 활동 중이다.

정답이 없는 시대에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주어진 답에 만족하기보다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생각을 발전시키며 시행착오를 겪는 과정에서 납득할 만한 답을 찾아내는 힘을 길러야 한다.

무엇을 , 어떻게 공부할지 끊임없이 자기 자신에게 물으면서 나아가는 독학의 여정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어둠속을 기약 없이 계속 걷는 것이나 다름없다.

누군가의 도움 없이 혼자서 공부하는 독학은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아가는 힘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독학은 곧바로 답이 나오지 않는 문제를 배우고 익힌다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 책은 혼자서 공부하는 방법이 아니라 혼자서 공부하는 데 필요한 사고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아가는 힘을 기르는 절차는 세 단계로 나눠 생각할 수 있다.

1단계 질문끌어내기:달리기의 출발점을 정한다.

2단계 논리적 사고 전개하기:실제로 달리기 시작한다.

3단계 이야기 만들기:달리는 경로의 풍경을 영상으로 재현한다.

1단계는 숲속에 있는 목적지로 가려면 어느 방향으로 어디서부터 달려야 하는가를 생각해야 한다.

현실 세계에서 풀리지 않는 문제와 마주하면 무엇부터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를 고민해야 한다.

2단계는 논리적 사고를 전개한다.

달리다 넘어졌을 때 일어나서 다시 달리거나 경로를 유연하게 바꾸려면 여러 가지 생각을 해야 한다.

책을 숱하게 읽는다는 것은 다양한 사람들이 저마다 생각한 것을 단편적으로 이어 붙이는 행위에 그친다.

단순히 책을 읽기만 한다면 타인의 사고를 강요당하는 예속적인 상태에 머무를 뿐이며 결과적으로 사고력과 통찰력을 잃는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려면 자신이 직접 달릴 경로를 선택하고 그 경로와 자신의 자세를 돌아보며 끊임없이 반성하는 노력을 거듭해야 한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려면 책과 함께 생각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질문을 던지면서 독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책 내용을 분절하는 목적은 정보를 하나로 정리하고 정보의 관계성을 따지고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밝혀내기 위해서이다.

키워드가 단어나 어구를 네모나 홑화살괄호로 묶어주기만 해도 정보 덩어리가 깔끔하게 정리된다.

정보 덩어리를 정리하면 핵심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기억해야 할 부분을 취사선택할 수 있고 다시 읽을 때 그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분절력이 문장의 바닷속에서 정보 덩어리를 정리하고 수집하는 힘이라면 요약력은 그렇게 수집된 정보 덩어리로 로직을 재구성하는 힘이다.

요약은 말이나 글의 요점을 잡아서 간추린다는 의미로 내용의 주요 골자를 짚어내는 것이다.

저자의 주장을 구성하는 부품인 단어나 어구를 정리하고 조합하여 누락되지도 중복되지도 않게 가장 간결한 형태로 재구성하는 일이다.

저자의 주장을 구성하는 단어나 어구를 모두 수집하여 그대로 이어 붙인다면 원래 문장이 될 뿐이다.

그것은 요약이 아니라 단순한 동어 반복으로 상대 이야기를 알기 쉽게 설명하지 않은 상태다.

저자의 문장을 빼고 자기만의 언어로 그의 주장을 표현한다면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된다.

그것은 요약이 아니라 창작으로 상대 이야기를 제대로 담아내지 못한 상태다.

그런 어쩌라는건지 요약도 보통 어려운 게 아닌 것 같다.

요약이란 저자의 주장을 구성하는 주요 골자를 짚어낸 뒤 거기서 전개되는 로직을 가장 간결한 형태로 재구성하는 지적 작업이다.

요약을 하려면 사전에 분절 작업을 마쳐야 한다.

요약 작업은 사고의 출발점이 되는 단어를 찾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저자의 발상이나 주장이 시작되는 단어를 찾는다.

핵심 내용을 분절한 다음에는 분절된 여러 단어와 어구를 문장 형태로 늘어놓는다.

요약이란 저자의 주장이 담긴 주요 골자를 대담하게 짚어내는 작업이므로 매번 정밀하게 이루어지기 어렵다.

누락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요약할 때는 항상 구멍을 찾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요약은 본래의 문장을 잘라내는 작업이다.

내용을 요약함으로써 저자의 주장에 담긴 큰 틀을 이해한다.

분절력이 정보 덩어리를 정리하고 수집하는 힘이고 요약력이 정보 덩어리를 이용하여 로직을 재구성하는 힘이라면 논증력은 구성된 로직을 연결하여 논거를 만드는 힘이다.

타자의 의견을 요약하는 것만으로는 독창적인 논의를 전개할 수 없으므로 자신만의 추론을 통하여 도출한 판단을 곳곳에 끼워 넣어야 한다.

논거를 짤 때 중요한 것은 타자 관점에서 뽑아낸 요약과 자기 관점에서 뽑아낸 추론을 균형 있게 조합하는 일이다.

논증하는 글쓰기는 서론, 도입과 문제 제기, 본론 주장을 토출하기 위한 근거 제시, 결론 최종적인 주장, 전망이 필요하다.

분절력과 요약력이 논증을 뒷받침한다고 말하면 로직을 연결하며 논거를 짤 때 분절력과 요약력은 크게 필요 없는 것은 아닐까라고 생각할 수 있다.

논거를 짤 때 분절력과 요약력은 모두 필요하다.

논증을 연결하는 로직은 요약력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다.

논리적 사고를 전개하려면 분절력, 요약력, 논증력의 세 가지 힘이 모두 필요하다.

무엇이 중요한 정보 덩어리인가를 가려내기 위해서는 분절력, 어떤 로직을 제한하고 구성할 수 있는가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요약력, 누락 과 중복 없는 추론 과정에 따라 논거를 짤 수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논증력이 요구된다.

분절에 실패하면 근거로 제시된 데이터나 텍스트를 애초에 잘못 이해한 것이며 논증에 실패하면 이야기가 두서없게 된다.

이 모든 함정을 피하고 마치 하나의 건축물을 세우듯 치밀하게 논거를 짜는 작업이야말로 논리적 사고라고 할 수 있다.

분절력은 정보의 질과 중요성을 가려내는 힘이다.

분절하는 방법을 활용하여 상대의 발언 중 중요한 단어와 어구를 적절한 단위로 추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이 중요한가를 꿰뚫어보려면 이야기의 부분과 전체를 모두 살펴야 한다.

상대의 이야기를 다 듣고 나서 중요한 단어와 어구를 뽑기 시작하면 메모해야 할 내용을 잊어버릴 가능성이 있다.

어느 정도 이야기가 정리되면 이야기와 축이 되는 단어와 어구를 메모한다는 자세로 접근한다.

요즘 대학 캠퍼스에 이단주의보가 내렸다고 했다.

난 어릴 때부터 고신과 SFC에서 신앙훈련을 해서 이단이 어떤지 잘 구별을 한다.

고신은 우리나라 기독교 중에서도 가장 극극극극극보수라서 주일날 소비활동도 안하고 술도 안되고 이성교제도 안되고 안되는 것들이 많았다.

거기서 벗어난 기준의 기독교에 대해서 들으면 이단인지 의심부터 들었는데 나중에 찾아보면 맞았다.

생각을 할줄 알려면 자신만의 어떤 기준이 있어야 한다.

거기서 유추나 추리를 해내는 생각을 하는 것이다.

생각하는 방법을 알면 이단도 구별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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