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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0분 필림의 손글씨 수업 - 악필 교정부터 개성 있는 글씨까지
박민욱(필림) 지음 / 비타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저자 박민욱은 한때는 악필이었지만 취미로 시작한 글씨 연습으로 글씨 작가가 되어 활동하고 있다.
저자는 엄청난 악필이다가 글씨를 바꿔보고 싶다는 마음으로 친구들 노트를 빌려 따라 쓰기 시작했고 점점 글씨 쓰는 재미를 찾아가게 되었다.
한글은 아름답지만 쓰기 쉬운 글자는 아니다.
초성/중성/종성의 조합이 필요하고 획도 많다.
한글을 쓰는 것은 단순하게 쓰고 획을 긋는 행위가 아니라 글자를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를 조정하고 배치하며 조화롭게 영역을 채워가는 과정이다.
탄탄한 기반을 조성하고 글자의 구조를 이해하고 높아진 안목으로 완성도 높은 글씨를 만들어내는 단계별 연습이 중요하다.
저자의 수강생 중에는 원래 악필이 아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글씨가 망가져 가는 사람들도 많다고 한다.
나도 경필대회에서 1등을 한적도 있는데 지금은 악필이다.
글씨는 항상 무언가를 기록하기 위한 수단이어서 필체가 나아지지 않고 점점 망가지는 것이다.
글씨 자체에 시간 투자하지 않아서이다.
글씨 연습을 하루 10분만 하면 된다.
필체는 사용하는 도구에 따라 느낌이 많이 달라진다.
연필은 적당한 마찰이 있어서 안정적으로 글씨 연습을 하기에 효과적이다.
글씨 연습을 할때는 연필심 농도가 적당히 진하고 두께감이 있는 2B연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연필이 없다면 펜으로 하면 된다.
볼펜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볼펜은 미끄러워서 글씨에 힘이 없고 형체가 흐트러지기 쉽다.
미끄러운 빙판에서 걷는 연습을 하면 온전한 걸음걸이가 유지되지 않는 것처럼말이다.
연필심을 뾰족하게 깎으면 부러질 위험이 있어 필압이 약해지고 안정감이 떨어진다.
글씨 두께가 얇아서 작은 흔들림이나 기울어짐도 크게 부각되어 보일 수 있다.
연습 초반에는 연필심을 뭉툭하게 깎아 충분한 두께로 연습한다.
연필을 잘못 잡으면 힘 배분과 균형이 흐트러져 글씨에 힘이 없거나 안정감이 떨어진다.
글씨를 오래 쓰기 어렵고 손가락에 굳은살이 생기기도 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연필을 바르게 잡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연필을 잡을 때는 엄지, 검지, 중지 위주로 사용한다.
연필심 가까이 바짝 잡으면 글씨를 손으로 가리게 되고 너무 멀리 잡으면 글씨와의 거리감으로 컨트롤이 어렵다.
연필을 깎은 경계선에서 약 1cm떨어진 부분이 글씨 쓰기에 가장 적당한 위치이다.
글씨를 쓸 때 손에 힘이 충분히 들어가지 않거나 손의 피로가 쉽게 누적되면 안정감이 떨어지고 필체는 점점 망가진다.
연필 무게는 굉장히 가볍지만 잘 다루기는 쉽지 않다.
글씨 쓰기에는 생각보다 섬세한 힘 조절이 필요하다.
가로획 세로획 선 긋기 연습을 한다.
글씨는 선과 선의 조합이다.
글씨의 기본인 선 긋기가 블안정하면 악필이 되는 경우가 많다.
선 긋기가 탄탄하게 자리 잡으면 필체가 확연히 나아진다.
매일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가로획가과 세로획 긋기를 연습해 손을 단련하고 안정한 길이와 모양을 긋기 위한 감각을 키워가는 것이 좋다.
대충 긋지 말고 한땀 함땀 정성을 다한다.
많이 하는 실수는 선이 흔들리거나 휘어지는 경우이다.
교정은 안정적인 선이 필체 완성도를 높이는 만큼 선을 반듯하게 긋는 것이다.
뒤로 갈수록 선의 길이와 각도가 달라지는 경우는 교정을 일관성 있게 선의 길이와 각도를 유지하며 차분하게 긋는다.
곡선이 많이 휘어지는 경우는 교정을 선이 지나치게 휘어져 부자연그럽지 않도록 일정하고 완만한 곡선으로 유지하게 한다.
책의 회색선을 차분하게 따라써보며 감각을 익힌다.
연습칸을 빨리 채우려고 서둘러 쓰면 손이 속도를 따라가지 못한다.
선 긋기는 손을 풀고 기초를 다지는 과정인 만큼 한 땀 한 땀 칸을 채운다.

한글은 직선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직선 긋기는 간단해 보이지만 일정한 길이와 각도를 유지하며 반듯하게 긋는 것은 적응이 필요하다.
직선 세로획은 글자에서 기둥 같은 역할을 한다.
모양과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사선은 획이 휘어지거나 각도가 서로 달라질 위험이 크다.
급한 마음을 내려놓고 차분하게 일정한 길이와 각도로 선을 그어본다.
곡선은 부드러운 곡선 글씨를 쓸 때 적용할 수 있다.
선이 과하게 휘어지면 글씨가 부자연스러우므로 완만하고 일정한 곡선을 유지한다.
왕복 긋기는 가로에서 사선으로 선 방향을 전환할 때 획이 흔들리지 않도록 차분하고 일정하게 선을 그어준다.
회전 긋기는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부분은 연필이 종이를 파고드는 각도가 되면서 흔들림이 발생하기 쉽다.
올라가는 부분은 저항을 줄이기 위해 살짝 힘을 빼고 천천히 선을 그어준다.
모음은 글자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는 자음에 비해 난이도가 낮고 글자를 구성하는 기둥 같은 존재이다.
모음은 기둥이 되는 긴 획에 짧은 획이 결합되어 만들어진다.
ㅏ,ㅑ,ㅓ,ㅕ,ㅗ,ㅛ,ㅜ,ㅠ가 여기에 해당된다.
ㅡ,ㅣ같이 긴 획으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ㅗ,ㅜ 같이 짧은 획이 한 개인 경우 긴 획의 중앙에 획을 그어준다.
ㅛ,ㅠ같이 짧은 획이 두 개인 경우 긴 획을 삼등분하듯 유사한 간격으로 획을 그어준다.
짧은 획의 간격이 좁거나 넓으면 어색하고 불안정해 보일 수 있다.
많이 하는 실수는 긴 획이 짧은 경우이다.
충분한 길이로 각 글자의 영역을 확보한다.
짧은 획이 길어지는 경우는 짧은 획이 지나치게 길면 다른 자음이나 모음을 침범하거나 선끼리 교차되므로 긴 획의 절반 이내로 짧게 긋는다.
긴 획을 삼등분하듯 유사한 간격으로 나누고 여백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짧은 획 두개의 간격이 점점 좁아지거나 벌어지는 경우는 두 획을 평행하게 그어 안정감을 높인다.
짧은 획 두개의 간격이 너무 좁거나 넓은 경우는 긴 획을 삼등분하듯 유사한 간격으로 나누고 여백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짧은 획 두개의 간격이 점점 좁아지거나 벌어지는 경우는 두 획을 평행하게 그어 안정감을 높인다.
ㅔ,ㅐ 두 세로획의 길이를 거의 유사하게 그어준다.
바깥쪽 세로 획이 짧으면 불안정해 보이니 주의한다.
짧은 획 두개의 간격이 지나치게 좁거나 넓지 않도록 주의하며 긴 획을 삼등분하는 지점에 유사한 간격으로 획을 그어준다.
자음은 직각으로 반듯하게 쓰지 않는다.
글씨를 배울 때 교과서의 폰트를 따라 연습했기 때문에 필체에 폰트의 특징이 뿌리 깊게 남아 있다.
직각의 딱딱한 폰트보다 손글씨에 어울리는 자연스러운 자음을 만들어본다.
손글씨를 직각으로 반듯하게 쓰면 인위적으로 보일 수 있다.
글자에 기울기를 조금만 주어도 훨씬 자연스러운 자음이 된다.
자음의 첫 가로획은 기울기를 살짝 올려 긋고 받쳐주는 역할의 마지막 가로획은 평평하도록 곧게 그으면 자연스러움과 안정감을 모두 확보할 수 있다.
글자마다 자음 가로획의 기울기가 다른 경우는 자음의 가로획은 같은 기울기로 일관성 있게 긋는다.
획을 곡선으로 긋는 경우는 직선과 곡선이 혼용되지 않도록 특징을 유지한다.
ㅍ의 두 세로획 간격이 변형되는 경우는 두 개의 획 사이의 간격이 좁아서 답답해 보이거나 아래로 갈수록 좁아져 불안정해 보이지 않도록 일정한 간격으로 평행하게 긋는다.
자음 ㄱ,ㅋ 첫 가로획 기울기를 살짝 올려 그어 손글씨의 자연스러운 느낌이 나도록 한다.
ㅇ은 다른 자음보다 크기를 줄인다.
모양이 완벽한 동그라미보다 손글씨의 매력을 살려 살짝 변형하는 것이 좋다.
ㅇ의 크기와 너비를 줄이고 약간 기울여서 아몬드 모양이 되도록 써본다.
추후에 자음과 모음을 조합할 때 훨씬 느낌 있는 글자가 완성된다.
자음과 모음을 조합하는 것은 글자에는 저마다 각각의 자리가 있다.
자음과 모음을 조합하면 왼쪽의 자음은 너비가 줄어 들고 오른쪽의 모음은 자리를 확보하게 된다.
나도 성경을 쓰거나 다이어리를 쓰고 공부를 하니까 글씨를 빨리 잘 쓰는게 정말 필요하다.
어떤 책을 보면 글씨를 잘 쓰게는 되는데 속도가 너무 느려서 별로 효율성이 없는 것 같았다.
저자의 글씨는 속도감도 좀 붙고 글씨 조합하는 방법들이 다 따로 있다는 것도 알게 되어서 계속 이 책으로 공부를 하고 적용을 해봐야 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