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예방 첫걸음 1 - 가장 쉬운 탑클래스 치매예방 첫걸음 1
탑클래스 두뇌발전소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건강에 대한 책인줄 알고 봤는데 책을 펼쳐 보고 애들 동화책같이 예뻤다.

난 이 책을 잘 몰랐는데 친구는 유튜브에서 잘 봤다고 이 책을 달라고 했다.

현대 사회에서 치매 환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환자 자신뿐 아니라 가족들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난 지적이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칸트가 치매에 걸렸다는 얘기를 듣고 안전지대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의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노년을 뜻깊고 건강하게 보내는 것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명상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면 심신의 고통이나 괴로움으로 인해 일어나는 온갖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할 수 있다.

근원이 되는 마음을 잘 다스리면 치매를 비롯한 모든 것을 다스릴 수 있다.

그러면 나와 내 가족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재미있는 두뇌 게임을 통해 집중력을 기르고 잡념을 쉬게 하며 게임후에 명상을 함으로써 심신의 휴식과 치유효과를 극대화한다.

치매를 예방하고 건강하게 두뇌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꾸준한 훈련을 통해 두뇌 세포를 활성화하고 바른 휴식법으로 두뇌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훈련에 앞서 중요한 것은 하루하루 건강하게 변화하는 두뇌를 생각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훈련과 휴식을 지속하는 것이다.

치매 예방의 핵심이 되는 것은 두뇌 훈련과 두뇌 휴식을 중점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두뇌개발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재밌는 두뇌 게임으로 이루어진 두뇌 훈련은 반복과 집중을 통해 뇌에 건강한 자극을 줌으로써 신경세포의 기능을 향상하고 세포 간 연결망인 시냅스를 활성화한다.

기억력, 집중력, 관찰력, 판단력, 언어 능력 등의 인지능력이 재밌는 게임을 하는 동안 체계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한다.

두뇌 훈련 후 두뇌 휴식의 방법으로 명상을 하면 두뇌 훈련의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다.

현대인들은 과도한 스트레스 속에 마음이 쉬지 못하고 뜻과 같이 마음을 운용하지 못하는 데서 고통이 생긴다.

근원인 마음은 돌아보지 않고 증상으로 드러난 몸의 병만 고치려 하여 온전한 치유가 힘들어지고 이는 다시 다른 발병으로 악순환이 된다.

알츠하이머 환자의 대다수가 증상이 생기기 몇 년 전 정신적인 큰 충격이나 아픔을 겪은 경험이 있고 우울증 치매로 발전할 확률이 60~70%나 된다.

명상을 한 사람들의 뇌를 관찰하면 나이와 관계없이 명상을 하기 전보다 뇌의 용적과 기억력을 관장하는 해마의 크기가 커진 것이 확인된다.

오랜 기간 명상을 할수록 그 양상이 뚜렷하여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두뇌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임을 알 수 있다.

소리 명상은 들려오는 소리에 집중하여 두뇌를 휴식하는 명상이다.

소리에 집중하는 동안 잡념은 사라지고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가 활성화되어 심신이 편안해지고 집중력, 기억력 등 모든 두뇌의 능력이 향상된다.

척추를 펴고 편안한 자세로 의자나 바닥에 앉는다.

누워서 해도 되지만 잠들지 않게 조심한다 ㅋㅋㅋㅋㅋㅋ

고개를 앞 뒤, 좌우로 천천히 돌려 목의 긴장을 푼다.

눈을 살며시 감고 눈썹과 눈썹 사이 미간의 긴장을 푼다.

온몸을 편안하게 이완하는 심호흡을 해본다.

코로 숨을 깊이 들이쉬고 입으로 숨을 천천히 내쉰다.

코로 숨을 들이 쉴 때는 아랫배가 나오고 입으로 숨을 내쉴 때는 아랫배가 들어간다.

3회 반복한다.

심호흡 후엔 자연스럽게 호흡한다.

주변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귀 기울여 본다.

어떤 소리도 상관없다.

새소리, 선풍기 소리, 냉장고 소리 등 끊어지지 않고 지속되는 한 가지 소리를 귀 기울여 들어본다.

소리를 더 명확하게 듣기 위해 노력할 필요는 없다.

자연스럽게 들려오는 소리를 편안히 들어본다.

크다, 작다, 듣기 좋다 등 소리에 대한 생각이 일어나더라도 상관하지 않는다.

들려오는 소리를 끊어지지 않고 듣는데만 집중해 본다.

온 마음이 귀가 되어 소리를 듣는다.

처음엔 5분 정도도 좋다.

내가 부담 없이 편안히 할 수 있는 시간부터 조금씩 늘려간다.

한 번에 긴 시간을 불규칙적으로 하기보다는 매일 짧은 시간이라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치매환자의 75%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흔한 치매이다.

초기에는 과거의 일은 잘 기억하지만 최근에 일어난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단기 기억장애 증세를 보이다가 점차 언어, 사고, 판단, 문제해결능력 등 다른 인지기능에 이상이 생기고 성격 변화가 나타나며 운동 기능까지 잃게 되어 결국 모든 일상생활을 상실하게 된다.

너무 슬픈 얘기다.

난 이번에 엄마가 낙상하셔서 척추에 금이 갔다.

난 집안일을 해본적이 없는데 이번에 해보니까 할 수 있는데 엄마랑 아빠가 애지중지해서 안 시킨 것 같다.

약간 시간이 들어서 공부할 시간은 줄었지만 충분히 할 수는 있었다.

혈관성 치매는 뇌출혈, 뇌경색 등 뇌혈관 질환에 의해 뇌손상을 입어 발생하는 치매이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흡연, 비만 등을 적절히 치료하지 않고 오랜 기간 방치하면 뇌의 혈액공급 문제로 뇌 조직의 손상을 초래한다.

손상되는 뇌 부위에 따라 언어장애, 안면마비, 감각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갑작스레 발병하거나 발병상태가 지속적으로 악화되지 않고 유지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알츠하이머 치매와 달리 여성보다 남성이 걸리는 비율이 더 높은 편이다.

루이소체 치매는 레비소체 치매라고도 하고 퇴행성 뇌질환으로 알츠하이머에 이어 두 번째도 흔한 치매이다.

루이소체라는 비정상적인 단백질 덩어리가 대뇌피질 신경세포 내부에 침착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인지기능 저하, 환시, 렘수면행동장애, 파킨슨증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루이소체 치매는 파킨슨병 치매와 증상이 매우 유사하다.

치매와 파킨슨병 증상이 거의 같은 시기에 나타나거나 파킨슨병 발병 후 1년 이내 치매 증상이 뒤따른다면 파킨슨병 치매가 아닌 루이소체 치매일 가능성이 높다.

파킨슨병은 걸음걸이, 자세유지, 손 떨림 등 운동기능이 주로 손상되는 신경퇴행성 질환이며 파킨슨병 환자의 약1/3은 병이 점점 악화된 후 인지기능저하, 환시, 렘수면행동장애와 같은 루이소체 치매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인지기능이 정상이던 피킨슨병 환자가 병이 진행된 후 치매가 나타나는 경우를 파킨슨병 치매라고 한다.

전두측두엽 치매는 전두엽과 측두엽의 위축 및 기능저하에 의한 증상인 충동억제력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다.

기억력 문제보다는 충동을 참지 못한 직선적인 언행, 남을 비난하는 행동, 강박적 반복 행동, 식탐 등이 심하게 나타난다.

알츠하이머보다 발병 연령이 낮고 병의 진행이 빠르다.

치매에 걸리면 나타날 수 있는 징후는 물건을 잃어버린다.

기억력이 저하된다.

외부활동을 꺼린다.

시력에 문제가 생긴다.

말하기 쓰기가 힘들다.

기분, 성격이 수시로 변한다.

시간, 장소를 혼동한다.

익숙했던 일이 힘들다.

정상 노인의 기억력 저하는 뇌의 자연적인 노화현상이 원인이다.

최근 경험한 일에 대해 경험 사실 일부를 잊어버린다.

기억장애로 진행되지 않는다.

잊어버린 사실을 스스로 안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

치매 노인의 기억력 저하는 뇌의 질병이나 손상이 원인이다.

최근 경험한 일에 대해 경험 사실 자체를 잊어버린다.

기억장애가 심해지며 판단력도 떨어진다.

잊어버린 사실 자체를 모른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다.

얘기만 들어도 슬프다.

행복한 생각이 세포간의 연결 생성을 촉진하여 다시 건강한 뇌로 만들어 준다.

난치병인 치매를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적인 소식이 있다.

걷기 명상은 5분 정도로 해도 좋고 규칙적으로 하는 게 좋다.

가볍게 걸으며 하는 명상으로 가만히 앉아 있기 힘든 사람도 할 수 있는 두뇌 휴식법이다.

걸으며 명상을 지속할수록 잡념은 사라지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감소되어 암세포를 잡아먹는다는 NK세포를 활성화한다.

자연히 인지력이 좋아지고 집중력, 기억력 등 모든 두뇌의 능력이 향상된다.

두뇌는 고착된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것이다.

두뇌를 바꾸는 것은 반복, 집중, 휴식이다.

책이 너무 재미있어서 치매예방을 저절로 해보고 싶을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