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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근 후, 손글씨 - 나만의 글씨로 담는 나만의 시간 ㅣ 퇴근 후 시리즈 16
김희경(손끝캘리) 지음 / 리얼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초딩때는 경필대회에 나가서 1등을 하기도 했는데 지금은 심각한 악필이라서 나도 내 글씨를 못 알아보겠다.
다이어리에 많은 것들을 써놓았는데 내가 뭐라고 썼는지 못 알아볼때 잠깐동안 우울하고 자괴감에 순간 빠진다.
기도제목, 아이디어, 계획, 좋은 글귀, 사람들이 얘기한 좋은 글과 얘기들, 감동적인 책속의 글들을 몽땅 쓴 다이어리가 수십 권이었는데 글씨가 안 예쁘니까 보관하고 싶은 생각이 안 들어서 10권정도만 남기고 버렸다.
그리고 중요한 건 뭐라고 썼는지 못 알아 본다는거다.
논술도 써야 하는데 예쁘고 귀여운 글씨를 다시 찾을 수 있을지 연습을 해보고 싶어서 이 책을 읽었다.
큰 희망을 거는 건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알아볼 수 있고 글씨를 썼는데 아주 잘 쓴다는 정도는 아니라도 보고 기분이 좋고 무슨 얘기를 써는지 알아 볼 수 있을정도만 됐으면 좋겠다.
저자가 얘기하는 펜뿐만 아니라 편하게 빨리 잘 써진다고 하는 펜은 종류대로 다 가지고 있다.
다이어리랑 성경을 쓰고 있어서 글씨가 예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고시체책을 사서 글씨를 연습했는데 글씨가 완전 거친 남자글씨체로 바꼈다.
내 글씨체는 귀여운 글씨체였는데 내 글씨만 보면 남자가 쓴거냐고 물었다.
저자가 가르쳐주는 글씨체를 보니까 귀엽고 보면 기분도 좋아지는 것 같다.
저자의 글씨체를 가지게 되면 내가 쓴 다이어리나 성경필사도 안 버리고 보관하고 싶어 질 것 같다.
글씨체를 저자가 알려준대로 연습해서 귀여운 글씨체로 바꾸고 싶다.
저자는 서예학과를 나와서 할아버지가 많이 좋아하셨다고 한다.
엄마 아는 언니가 농대를 나왔는데 서예를 정말 잘 쓰셔서 서예전도 하는 걸 봤다.
글씨 쓰기가 취미가 될 수 있다는 건 저자한테 처음 들은 얘기같다.
본격적으로 글씨를 쓰기 전에 준비해야 할 마음가짐과 도구가 있다.
다양한 도구들로 글씨를 쓰는 것은 캘리그라피 혹은 손글씨라고 한다.
일반적인 메모의 목표가 쓰다에 있다면 예쁜 손글씨는 쓰다 앞에 늘 어떻게가 우선한다.
손글씨는 글씨를 빨리 쓰는 것, 자신의 생각을 담아내는 것, 어떤 글씨를 어디에 쓸지 생각하고 어떤 도구로 쓸지 다양한 스타일과 다양한 배치법을 고민해보는 것이다.
손글씨를 쓴다는 것은 단순히 예쁜 글씨를 완성하는 것이 아닌 그 과정과 그 속에서의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다.
신중하게 한 획씩 천천히 쓰면서 새로 배운 습관들을 적용하는 것이다.
무언가를 바꾼다기보다 새로운 것을 하나 더 익혀 더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새로 습득한 것들이 습관화된다면 일상적으로 쓰는 글씨들도 예쁘게 바뀔거라고 한다.
내 글씨가 다시 예뻐질거라고 상상하니까 기분이 갑자기 좋아진다.
손글씨에도 이렇게 큰 의미가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다.
글씨 잘 쓰는 방법은 천천히 쓰기이다.
왠지 공부 잘하는 법을 찾아서 읽는 기분이다 ㅋㅋㅋㅋ
하나의 획들이 모여 한 글자가 완성된다.
적는 것에 급급해서 빨리 쓸 필요 없다.
한 획씩 천천히 써야 글자가 어긋나거나 획이 삐뚤삐뚤하지 않다.
빨리 쓰는 것보다 가독성이 있도록 명확하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
글자의 획들을 이어서 쓰는 경우가 많은데 2획으로 나눠서 써야 하는 글자를 1획으로 쓰면 가독성이 떨어진다.
한 획으로 써야 한다.
자음은 자음끼리 모음은 모음끼리 비슷한 크기로 쓰는 것이 좋다.
어느 하나가 크거나 작으면 들쑥날쑥해 보이면서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다.
글씨를 오래 쓰다보면 질릴 수 있어서 권태기가 오지 않게 하는 방법은 자신이 좋아하는 걸 쓰는거라고 한다.
잘 안써질때는 쓰지 말고 다른 일을 해야 한다.
펜을 고를 때 가장 복잡한 글자와 가장 단순한 글자를 써보는 것이다.
복잡한 글자를 두꺼운 펜으로 작게 쓰면 글자가 뭉개지는 것처럼 각각의 도구는 저마다의 크기가 있다.
다양한 도구를 쓰기 전에 먼저 각 도구가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파악하는 시간이 중요하다.
저자가 추천하는 펜들은 프러스펜, 프러스펜s, 0.5mm~0.7mm, 사인펜, 스펀지 붓펜, 브러쉬 붓펜이다.
프러스펜은 세밀한 표현이 가능하고 필기감이 부드럽다.
약간 연성의 펜이라 글씨를 쓸 때 눌러쓰면 미세한 두께 조절도 가능하다.
프러스펜s는 프러스펜과 글씨를 쓰는 느낌은 동일하지만 뚜겅에 클립이 있어 휴대가 용이하다.
무엇보다 기존의 프러스펜보다 바디의 두께감이 두꺼워 손가락의 피로도가 덜하다.
카트리지형 리필이 있어서 경제적이다.
0.5mm~0.7mm볼펜은 두께감은 없지만 깔끔하게 쓸 수 있다.
연습한 손글씨로 다이어리를 쓸 때 좋다.
사인펜은 프러스펜보다 좀 더 큰 글씨를 써보고 싶다면 사인펜을 사용한다.
컴퓨터용 사인펜도 좋다.
두께감이 두꺼워지다 보면 작은 글씨를 쓸 때 글씨가 뭉칠 수도 있으니 큰 글씨에 사용한다.
스펀지 붓펜은 붓모가 스펀지 타입으로 추천하는 펜은 비모지 붓펜이다.
폭신한 느낌의 펜촉이 특징으로 부드럽게 써지지만 리필이 안되고 싸다 보면 붓펜이 쉽게 마모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두께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펜보다는 크게 써야 하며 멋스러운 느낌을 낼 수 있다.
브러쉬붓펜은 붓모가 모타임으로 추천하는 펜은 쿠레타케 붓펜이다.
가는 획부터 두꺼운 획까지 표현이 가능하다.
스펀지 타입 붓펜보다 다루기는 어렵지만 더 세밀한 부분들을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선에는 직선과 곡선이 있다.
이 책에서는 두 가지의 글씨체를 배울 수 있다.
곡선체와 직선체이다.
난 곡선체를 배우고 싶다.
이 책을 읽다보니까 대학교때 시험을 봤는데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내 시험지를 가지고 오셔서 이 글씨 누가 쓴거냐고 물으셨다.
내가 썼다고 하니까 글씨모양이 귀엽고 정확해서 컴퓨터로 친 건 줄 알았다고 칭찬해주셨던게 기억난다.
난 이 책에서 끌리는게 곡선체이다.
난 직선체는 왠지 끌리지 않는다.
저자도 자신의 글씨체와 가까운 글씨체를 쓰라고 했다.
곡선체는 부드러운 느낌이 있는 귀여운 스타일의 글씨체이다.
기본 획과 받침, 다양한 단어들을 연습하며 익혀야 한다.
곡선체란 부드럽고 귀엽고 아기자기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는 따뜻한 느낌의 글자이다.
곡선의 획 느낌을 살려서 쓰는 글씨체로 글자를 넓게 쓰는 것이 특징이다.
짧고 동글한 느낌을 떠올리며 써본다.
곡선 스타일이라고 해서 과한 곡선을 표현할 필요는 없다.
가로획은 은은한 미소를 짓는듯한 느낌으로 쓰고 세로획은 안쪽 곡선으로 쓴다.
'ㅇ'은 아주 동그란 모양으로 쓴다.
곡선으로 쓰더라도 기본 라인은 맞춰서 쓴다.
너무 반듯하거나 반대로 쓰면 무표정 혹은 딱딱한 느낌으로 보인다.
세로획은 안쪽 곡선이 아닌 바깥쪽 곡선으로 쓰면 글씨를 누군가 뒤에서 쳐서 쓰러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연관성 있는 글자끼리 묶어서 따라쓰기를 하면 좋다.
우측으로 들어오는 모음은 안쪽으로 들어오는 곡선 느낌으로 쓴다.
과한 곡선으로 쓸 필요없이 직선보다 적당히 굴리는 정도로 써준다.
하단에 들어오는 모음도 과한 곡선이 아닌 은은한 미소를 주는 듯한 느낌의 곡선으로 쓴다.
곡선체는 미소느낌을 생각하면서 쓰면 되는 것 같다.
글씨를 연습할 때 낱개의 단어로 연습하는 것보단 모음과의 조합으로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어떤 모음을 쓰느냐에 따라 자음의 모양새가 바뀔 수 있다.
곡선 글씨의 경우 모음은 너무 길지 않게 쓰는 것이 좋다.
짧고 둥그런 이미지를 떠올리며 써본다.
자음과 모음 사이의 공간을 여유 있게 써주면 일반적인 곡선보다 더 귀여워 보인다.
하단 모음이 있는 글자가 연속으로 나오는 경우 자음의 위치가 중요하다.
앞의 글자와 너무 붙지 않게 떨어트려 준다.
너무 붙으면 모음이 다소 짧아지고 답답해 보일 수 있으니 모음의 위치를 주의하며 쓴다.
자음과 모음 선상을 비슷하게 맞추고 모음 아래에 받침을 넣는다.
모음이 너무 길어지면 글씨가 길쭉해 보이고 모음이 자음보다 짧으면 가분수처럼 보일 수 있다.
받침의 위치와 크기도 중요하다.
받침은 너무 커지지 않게 쓴다.
받침이 중앙에 오면 아슬아슬해 보일 수 있으니 받침의 위치를 주의하면서 쓴다.
자음의 시작점에 맞춰서 받침이 시작되도록 쓴다.
받침을 모음의 시작점부터 쓰게 되면 글씨가 다소 무거운 느낌으로 보일 수 있다.
쌍자음의 경우 같은 크기의 글자를 두 번 반복해서 써준다.
앞의 글자가 작아지거나 커지지 않게 주의한다.
우측 모음 밑에 들어오는 겹받침의 경우 모음 획을 기준으로 한쪽에 한 글자씩 넣어준다 생각하면서 써준다.
하단모음 밑에 들어오는 겹받침의 경우 글자를 중심으로 한 글자씩 쓴다.
우측 모음이나 하단모음이 같이 들어오는 글자는 다른 글자보다 획이 많으니 공간이 너무 붙지 않게 써준다.
직선체는 각진 느낌의 세련된 스타일의 글씨체이다.
글씨에는 높낮이가 있다.
왼쪽에 가상의 선이 하나 있다 생각을 하면서 선에 맞춰서 글씨를 쓴다.
문장을 쓰다 보면 놓치는 것들이 생긴다.
각도나 공간, 받침 있는 글자 등등 지켜야 할 규칙들이 많고 문장의 배치까지 고민하기에 벅찰 수 있다.
처음부터 가운데 정렬을 맞추기 어렵다면 왼쪽정렬로 먼저 쓰고 줄마다 대략적인 원을 그려본다.
기존의 곡선체에서 자음의 크기를 키워 가분수 스타일로 바꿔주고 글자 안의 공간도 짜임새 있게 붙여서 써주는 또 다른 곡선 스타일의 글씨를 만들 수 있다.
자음과 모음 사이의 간격도 타이트하게 붙여주고 모음을 작게 써본다.
모음이 작아지면 자연스럽게 머리가 커 보이면서 가분수처럼 보인다.
받침은 작게 넣어준다.
작은 글씨는 프러스펜이나 볼펜으로 큰 글씨는 사인펜으로 써본다.
같은 문구도 배치 변화, 줄 바꿈을 통해 색다른 느낌을 줄 수 있다.
책에 있는 다양한 예문을 따라 써본다.
저자가 손글씨를 다양하게 응용하거나 좋은 문구도 알려주니까 참고하면 좋을 거 같다.
나도 다이어리나 성경필사에 적용해서 써봐야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