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페이지 국어 365 - 핵심만 쏙쏙 짚어내는 1일 1페이지 365
장동준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5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는 국어를 잘하면 다른 공부도 잘하게 된다.

모든 공부가 독해를 해야 하는데 국어를 통해서 하는 거다.

행간과 의미를 파악하는 건 국어로 하는 것 같다.

국어를 잘하면 책을 읽는 것도 많이 편해진다.

금방 내용을 파악하고 빨리빨리 책장이 넘어가니까말이다.

나도 책을 많이 읽지만 책을 읽고 읽어도 뜻을 모르는 단어가 항상 있다.

책을 읽는데 문장이 좀 어려우면 생각 따로 문장 따로 놀때도 있다.

그럴 때 국어공부도 항상 하고 많이 해야 하는 것 같다.

이 책은 하루 1페이지만 보면 국어 파악을 할 수 있으니까 좋은 것 같다.

제시문이 있고 그 제시문을 토대로 나온 선지를 잘 파악해서 답을 찾아 내야 하는데 제시문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거나 선지와 제시문을 잘 연결하지 않으면 항상 2개 선지에서 헷갈린다.

기출문제를 통해서 패턴에 익숙해져야 하는 것 같다.

저자는 제시문 출제의 원리를 알려주는 것 같아서 읽어 보고 싶었다.






저자 장동준은 현재 인천포스코고등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고 있다.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과 EBi 수능 국어 대표 강사이다.

강의의 완성도가 높아서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한다.

오귀스트 로댕은 천재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다고 했다.

다만 열심히 노력하는 것뿐이라고 했다.

그것은 방법이고 그저 끓임없이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문제를 잘 풀기 위해서는 개념을 잘 알아야 한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개념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출제자가 제시한 선택지의 적절성을 판단하기 어렵다.

하지만 국어 개념의 양이 많고 내용이 난해하다 보니 개념을 제대로 공부하는 사람이 드물다.

그래서 이 책은 하루에 한 개념씩이라도 쉽고 재미있게 국어 개념 공부를 할 수 있게 만들었다.

저자는 국어의 핵심 개념들을 쉬운 말로 풀어서 제시했다.

문학은 인간과 세상에 대한 작가의 관점이 드러나 있기 때문에 흥미롭고 재밌는 영역이다.

문학은 독서와 더불어 국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자의적으로 작품을 감상했을 경우 오답을 고를 가능성이 높다.

많은 사람들이 문학 공부에 대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을 근거로 문학 문제를 푸는데 제대로 풀어야 한다.

문학 갈래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작품 내용 판단 능력을 키워야 한다.

운문 문학 갈래에 해당되는 현대시와 고전 시가의 경우에는 화자의 태도와 작품의 정서, 시어의 의미와 기능, 사상 전개 방식, 표현상의 특징 등에 주목하여 작품을 판단해야 한다.

산문 문학에 해당되는 소설의 경우에는 인물의 유형과 성격, 갈등의 원인, 장면의 사건 시점 및 서술상의 특징, 인물의 제시 방식, 소재 및 배경의 기능 등에 주목하여 작품을 판단해야 한다.

운문 문학과 산문 문학 둘다 작품 해석의 근거가 되는 내용을 보기에 제시하는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보기의 내용과 작품이 내용을 바탕으로 적절성을 판단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표현상의 특징을 묻는 문제 유형에 제시되는 문학 개념어들은 필수적으로 정리해야 된다.

이해를 하고 외워야 하기 때문에 이 책을 반복적으로 봐야 한다. 


 

 

 

 

독서 영역은 비문학이라고도 하는 영역이다.

독서는 전략 없이 단순하게 지문 읽기와 문제 풀이를 반복하는 것만으로는 성적을 올릴 수 없다.

독서는 반복되는 출제 요소와 문제 유형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수험생은 기출 문제를 통해서 출제 패턴에 익숙해져야 한다.

기출 문제에 제시된 선지가 지문의 어떤 부분을 주로 뽑아내어 구성이 되어있는지를 본다.

그래야만 지문을 읽을 때 출제 요소로 나올 만한 내용들을 체크하며 읽는 예측 독해를 할 수 있다.

어떤 내용이 출제 요소로 나올 만한 것인지 알아야 하는 것이다.

글쓴이가 독자에게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내용 전개 방식이 출제 요소로 활용된다.

정보의 개념을 풀이하는 정의, 정보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진술하는 비교와 대조 등 글쓴이가 사용한 내용 전개 방식에 주목한다면 선지의 적절성을 빠르게 판단할 수 있다.

정보양이 많은 지문은 정보 간의 관계에 주목하여 독해한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지문 속에 정보가 많아서 문제 해결에 필요한 내용의 이해에 어려움을 겪거나 필요한 부분을 쉽게 찾아내지 못해서 정답을 찾는 데에 어려움을 겪게 하는 고난도 지문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정보량이 많으면 정보의 내용을 기억하거나 각 정보간의 관계를 유기적으로 파악하면서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보 간의 관계가 드러난 문장에 주목하여 독해하면 정보량이 많은 고난도 지문의 핵심을 잘 파악할 수 있다.





















난 학교 다닐 때 경제학 용어사전, 물리학 용어 사전, 문학용어사전 같은 책이 좋았다.

개념 위주로 정리가 되어 있으면 찾아서 보기가 좋기 때문이다.

유학은 수기치인을 통해 성인이 되기 위한 학문으로 성학이라고도 한다.

수기는 사물을 탐구하고 앎을 투철히 하고 뜻을 성실하게 하고 마음을 바르게 하여 자신을 닦는 일이며 치인은 집안을 바르게 하고 나라를 통치하고 세상을 평화롭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수기치인을 통해 하늘의 도리인 천도와 합일되는 경지에 도달한 사람이 바로 성인이다.

유학의 이념을 적극 수용했던 율곡 이이는 수기치인의 도리를 밝힌 <성학집요>를  지어 이 땅에 유학의 이상 사회가 구현되기를 소망한다.

율곡은 수기를 위한 수양론과 치인을 위한 경제론을 전개하는게 그 바탕은 만물을 이와 기로 설명하는 이기론이다.

존재론의 측면에서 율곡은 이를 형체도 없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존재하는 만물의 법칙이자 원리로 보고 기를 시간적인 선후와 공간적인 시작과 끝을 가지면서 끊임없이 변화하며 작동하는 물질적 요소로 봤다.

이와 기는 사물의 구성 요소로서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지면 이는 현실 세계에서 항상 기와 더불어 실제로 존재한다고 봤다.

율곡은 이처럼 서로 구별되면서도 분리됨이 없이 존재하는 이와 기의 관계를 이기지묘라 표현했다.

수양론의 한 가지 기반으로 율곡은 이통기국을 주장했다.

이것은 만물이 하나의 동일한 이를 공유하지만 다양한 기의 성질로 인해 서로 다른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러한 이통기국론은 성인과 일반인이 기질의 차이는 있지만 동일한 이를 갖기 때문에 일반인이라도 기질상의 병폐를 제거하고 탁한 기질을 정화하면 이의 선한 본성이 회복되어 성인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는 기질 변화론으로 이어진다.

율곡은 흐트러진 마음을 거두어들이는 거경, 경전을 읽고 공부하여 시비를 분별하는 궁리 그리고 몸과 마음을 다스려 사욕을 극복하는 역행을 기질 변화를 위한 중요한 수양 방법으로 제시했다.

전부 읽으면 퀴즈가 있는데 그건 가볍게 풀어보면 된다.

용어 사전이나 백과사전처럼 개념이 정리되어 있어서 좋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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