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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의 공부법 - 생각의 패턴을 바꾸는 공부의 비밀
헤닝 벡 지음, 강민경 옮김 / 흐름출판 / 2020년 11월
평점 :

학습은 정보를 완벽하게 저장하는 과정이 아니라 기억하는 것도 아니다.
머릿속에 집어 넣기만 하는 건 뇌가 바르게 작동하는게 아니다.
우겨 넣는 공부법은 뇌를 창의적으로 만드는게 아니라 스트레스만 생기게 한다.
그동안 우리가 많이 공부해왔던 학습법이 어떻게 작용하는 건지 잘 알려준다.
사람들은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 학습을 하는데 그것은 진정한 이해를 위한 공부가 아니다.
미래를 향하려면 이해의 공부법을 해야 한다.
지식은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고 모든 것을 기억해내기 위해서 공부하는 것이 아니고 제대로 된 지식을 걸려내서 활용하고 적용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추상적이고 구체적인 것을 하나의 모델로 만들어서 아이디어를 구축해서 응용해야 하는게 이해의 공부법의 요지이다.
이 책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옛날의 공부법을 버리고 새로운 공부법을 알려준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것을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것으로 정리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
저자가 헤닝 벡인데 약력이 왜 없나했더니 맨 뒷부분에 있었다.
맨 뒷부분에 있는 건 또 처음 본 것 같다.
저자는 독일 남헤센에서 태어났고 생화학을 전공했다.
신경과학 박사학위를 따고 뇌과학, 창의성 등에 대해서 강연하고 연구를 하는 것 같다.
앞부분에 보면 과거의 공부법에 대한 설명이 종합적으로 나온다.
그것보다는 요즘 공부법에 대해서 잘 알면 될 것 같다.
이해를 잘하기 위해서는 전체를 인식해야 한다.
전체를 잘 인식하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을 잘 이용해야 한다.
스토리텔링을 이용하려고 할 때 누군가 떠먹여주는 것을 받아먹기만 하면 재미가 없다.
능동적으로 대상을 탐구할 때만 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
인생을 살다보면 어려운 문제들을 많이 만난다.
복합적인 문제를 다루기 힘든 이유는 간단한 인과관계를 찾아내기 어려워서이다.
복합적인 문제에 깊이 빠졌을 때 그 인과관계를 알고 일반화하려면 묘사가 아니라 설명이라는 방법을 써야 한다.
설명이 완벽하게 맞아떨어지지 않더라도 그것을 시도한 것만으로 연관성을 일반화하기가 쉬워진다.
복합적인 사건을 정확히 이해하려는 경우 가장 중요한 활동은 대상을 스스로 설명해본 다음 다른 사람들과 테스트하는 것이다.
사람은 대상을 묘사하는 것에서 그치려는 경향이 있는데 계속 탐구하거나 설명하지 않는 사람은 결국 대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지금처럼 구글링으로 간편하게 답변을 얻을 수 있는 세상에서는 질문이나 설명의 과정이 생략되기 쉽다.
어떤 설명을 찾아야 할 때 저자도 구글을 애용하기는 한다.
하지만 구글에 검색어를 입력하기 전에 품은 의문의 답이 무엇일지 스스로 생각해본다.
아무런 고민 없이 구글링으로 정답을 찾아내는 것보다는 우선 스스로 생각해보면 대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틀리더라도 스스로 해보는 것이 이해로 가는 중요한 발걸음이다.

책을 읽을 때 내주변 친구들은 내용이 너무 어려우면 상상을 하거나 이미지를 떠올리라고 하는데 저자는 인과관계를 정확히 설명을 해내라고 한다.
내용을 온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스스로 설명을 해보면 도움이 된다.
설명을 해야만 자기가 아직 모르는 부분이 어디인지가 분명해지기 때문이다.
스스로 설명을 하고 자신의 설명을 점검하다가 불명확한 영역으로 들어갈 수도 있다.
때때로 설명 자체가 오류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대상을 통재하고 검사해서 마지막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파악했을 때만 인과관계를 인식할 수 있다.
실제로 통제와 검사를 할 수 없다면 상상으로 해보면 된다.
이런 정신적인 통제가 바로 설명이다.
뇌는 주변 상황을 통제해서 생각 모델을 조정하는게 이런 일은 우리가 뭔가를 설명할 때도 일어난다.
설명에 따르는 모든 오류는 자신의 설명 모델을 향상시킬 좋은 기회다.
오류가 발생하면 우리는 불안해지지만 바로 그 순간이 학습의 동력이다.
우리는 이 동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다른 호기심을 생산해내거나 스스로에게 계속 질문을 던져야 한다.
이해를 위해서는 귀류법을 사용하면 좋다.
우리는 반대에 부딪치거나 모순에 빠졌을 때 대상을 가장 잘 이해한다.
이해를 위해서는 수동적이면 안되고 능동적이어야 한다.
답은 마지막에 알아야 한다.
수동적으로 학습할수록 이해력은 떨어진다.
자신이 가진 지식의 한계를 명확하게 알수록 규칙과 연관성 그리고 개념을 더욱 깊이 받아들일 수 있다.
그리고 지식의 한계는 직접 넘어서봐야 경험할 수 있다.
헤겔은 "틀리기를 두려워하는 것 자체가 틀린 것이다."라고 했다.
대상의 핵심을 이해하고 싶다면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때로는 실패하고 좌절할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가만히 있어봐야 불확실함과 불명료함이 커질 뿐, 진전이 없다.
안정적인 교육환경에서는 실패하더라도 서로 도우며 다시 일어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 뇌에서 발생하는 이해 과정이다.
저자는 평생의 짝을 만나기까지 평균 다섯 명의 이성을 사귄다고 한다.
그럼 다섯 명을 사귈 시간을 아껴서 한번에 결혼 상대를 만나겠다고 말하는 사람은 세상에 없다고 한다.
어,, 그렇게 말하는 사람이 세상에 있는데,,
저자는 나를 사람과 세상에서 제외를 시키고 있다.
저자는 독일이고 한국에서 그렇게 말하는 사람이 있다는 걸 모르는거 보니까 저자의 지식도 한계가 있는 것 같다.
깨달음으로 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필연적으로 수많은 쓸데없는 것을 생산하게 된다.
그래야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해내는 능력은 교육제도나 나이 또는 지능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대상을 적극적으로 탐구하도록 격려를 받았는지다.
사뮈엘 베케트는 "다시 시도하라. 다시 실패하라. 더 나은 시도를 하라. 혹은 더 나은 시도를 하라. 더 크게 실패하라. 계속해서 더 크게 실패하라. 역겨워질 때까지."라고 말했다.
우리는 넌더리가 날 때까지 계속 실패할 수 있다.
실패는 좋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부러 실패하려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한번 실패한 사람은 더 나은 시도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이해할 기회를 얻는다.
실패는 때때로 성공보다 재미있다.
그러나 성공은 훨씬 아름답다.
성공은 때때로 우리가 깨달음으로 가는 길을 막기도 한다.
모든 것이 잘 굴러가면 의문을 품고 탐구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묻고 탐구해야 이해가 시작된다.
달리 말하면 이기기만 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이해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실패하거나 쇠퇴하더라도 침착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와 이해다.
그것으로 사람들은 세상을 바꾼다.
우리는 외운 내용은 잘 까먹어도 이해한 내용은 잘 까먹지 않는다.
무언가를 이해한다는 것은 배운 내용을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든 응용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것이 배움의 궁극이다.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이 순탄하기만 할 필요는 없다.
때로는 시행착오를 거듭할 때 더 나은 이해 과정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지식을 기억하려고 노력할 필요도 없다.
어떤 정보와 대상을 올바르게 탐구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체득한다면 우리는 아무리 생소한 주제를 마주쳐도 금방 배울 수 있다.
물론 쉬운 과정은 아니다.
다른 사람이 대신 해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자기 자신이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