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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로운 시장의 조건 - 동양의 애덤 스미스 이시다 바이간에게 배우다
모리타 켄지 지음, 한원 옮김, 이용택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9월
평점 :

아빠엄마가 매일 읽어 주시는 성경에 정의라는 구절이 나올 때 그냥 스쳐 지나갔다.
정의가 사라진 사회가 되니까 정의가 애절하게 그립고 다시 찾고 싶어진다.
부정선거를 해서 국민의 참정권을 조작하고 국민위에 군림하는 대통령은 존재의 이유를 잃은 것이다.
집회의 자유는 왜 제한하고 광화문은 도둑처럼 빼앗아 가는거지,,
광화문도 국민들의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목적은 정의로운 시장을 어떻게 찾고 유지하느냐는 것이다.
경제학 입문서에는 프랑수아 케네, 애덤 스미스, 데이비드 리카도, 알프레드 마살, 존 케인스 밖에 못 들어 봤다.
일본인 경제학자는 잘 못 들어봤다.
일본이 근대화할 수 있었던 것, 전후에 경제대국으로 올라설 수 있었던 것은 근대적 경제와 경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뒷받침하는 이론과 사상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시다 바이간이라는 경제학자이자 경영학자가 있었기 때문이다.
현대의 사회과학처럼 수치에 매몰되지 않고 인간 본성이란 무엇인가라는 의문으로 시작해서 경제, 경영을 논했다고 한다.
그의 사상은 서양의 애덤 스미스의 사상과 닮았다.
바이간의 사상은 그의 제자들에 의해 일본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바이간의 사상은 매일 반복되는 일에 커다란 의미를 부여해주는 역할을 했다.
바이간의 생각을 배운 사람들은 도덕적 성장을 이루었고 감정과 행동에 자신감이 생겼으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도덕적 성장을 이룬 사람들 대다수는 일의 성과도 이전보다 나아졌다.
이시다 바이간의 가르침대로 근면과 검약에 힘쓰는 정직한 상인에게 예상치 못했던 막대한 재산이 생기는 경우도 있었다.
정직하게 주변을 배려하는 민중이 국가의 경제 발전에 공헌하기 시작했다.
경제, 경영을 생각할 때 인간 본성을 파악하는 일은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인간 본성이 무엇인지 근원적인 사고를 기반에 두고 사회 문제에 요즘에는 접근해야 한다.
근원적 사고를 고수해온 피터 드러커는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인간은 어떤 삶을 바라는가 등의 철학적 의문과 구체적인 기업 경영의 방법을 같이 생각했다.
기업 경영을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이야기할 때도 반드시 인간 본성을 의식했다.
경영학과 다닐 때 피터 드러커에 빠진 교수님이 있어서 그 사람책만 나오면 다 사라고 해서 발표를 시킨 교수님이 있었다.
그래서그런지 피터 드러커는 잊혀지지가 않는다.
국제화가 심화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불합리한 가치관의 충돌이다.
경제 , 경영을 이야기할 때 철학을 무시할 수 없다.
지금은 완전히 무시하고 있는 것 같다.
이시다 바이간의 얘기를 들으면 사상이 점점 더 중요지는 것 같다.
사상이 뛰어난 사람들이 많아야 경영, 경제, 정치, 법도 발전하는 것 같다.
지금 사상이 바닥인 사람들이 나라를 이끌어가니까 정말 나라상태가 심각해지는 것 같다.
베버는 사양 근대화의 원동력인 자본주의 정신을 기독교의 갈뱅주의로 파악했다면 일본은 석문심학에서 파악했다.
자기들은 별의별 것을 다하면서 왜 교회 예배를 못 드리게 하느냐구,,
석문심학의 창시자는 아까도 얘기했지만 이시다 바이간이다.
그는 교토의 시골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은 부농이었다.
바이간은 장남이 아니라서 고용살이를 하러 상가집으로 갔다.
23세에 포목상가에서 일을 했고 그는 틈날 때마다 학문에 힘을 쏟았다.
그는 책을 읽으면서 독학을 했다.
45세가 된 그는 일을 그만두고 내면에서 키운 사상을 전파하기 시작했다.
교토 시 나카교 구 히가시가 와초에 있던 자택의 한 방을 교실 삼아 무료 강의를 시작했다.
처음에는 이름없는 전직 상인이 강의를 하니까 수강생이 한 명도 없었다고 한다.
60세가 되었을 때 그는 평생 독신이었고 자녀도 없었다.
남겨놓은 재산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물건 외에 아무것도 없었다.
하지만 그의 내면은 뜨거웠고 그 열기는 수많은 사람들의 인생을 근본부터 뒤엎을 만한 힘이 있었다.
소박해 보이는 전직 상인의 사상이 일본을 변화시켰다.
그가 제창한 사상은 석문심학인데 종교처럼 특정 신을 숭배하거나 내세의 구원을 약속하지는 않지만 일상 속 모든 행위의 의미를 고찰하게 만들어 각 행위의 가치를 높임으로써 사람들에게 존엄성을 부여한다.
심학은 계급을 따지지 않는다.
일상적 행동의 의미를 깨달은 사람들은 검약에 힘쓰고 더 근면해진다.
검약, 근면, 정직이라는 성질을 갖춘 노동자는 국부를 증대시키는 동시에 자신도 커다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그 이익은 금전적인 것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시장 시스템의 가장 우수한 점은 참가자가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데도 불구하고 그런 행위가 축적되면 최종적으로 사회 전체의 이익을 증대시킨다는 것이다.
지금 정부가 이걸 막고 있다.
경험을 쌓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중립적인 관찰자를 자신의 내면에 가지게 되면 실제로 주변에 관찰자가 존재하지 않더라도 감정과 행동을 도덕적으로 적절히 조절할 수 있다.
규칙지상주의자나 자기애를 드러내며 행동하는 참가자는 시장이라는 시스템 자체를 붕괴시킬 수 있다.

상업에 관한 올바른 지식을 갖추지 못한 자는 자기 이익을 한없이 추구하다가 결과적으로 가게를 망하게 한다고 바이간이 말했다.
욕심에서 벗어난다는 것은 욕망으로부터 거리를 둔다는 의미다.
충분히 공부하고 욕심을 버리고 남을 배려해야 올바른 상인이 된다는 것이다.
나도 이 얘기가 이해가 되는게 공부를 많이 하거나 책을 많이 읽으면 나의 머릿속이나 내면에 사상이 풍성해서 그냥 부자가 되는 느낌이 든다.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올바른 학문을 닦음으로써 자신의 일과 진심으로 마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노동의 질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바이간은 또 말했다.
경제 활동을 하는 인간의 마음은 천과 통하는 단계에 이르는 것이 목표이며 만약 이 목표가 달성된다면 그 자의 활동은 자기 이익이 아니라 세계 전체의 이익을 지향하는 것이다.
자신의 정신으로 자기 이익을 억누르고 늘 세상에 도움이 되는 복리를 기원하며 그 실현으로 이어지는 행위에 힘쓴다.
이것이 바이간이 생각하는 도덕이었다.
세상이나 사람들이 어떻게 되든지 신경도 안 쓰는 건 바로 비도덕인 것이다.
이시다 바이간과 애덤 스미스는 개인 대 공동체는 인정하지 않는다.
개인은 공동체 없이 생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공동체보다 앞서는 개인은 추상론에 지나지 않고 현실의 인간을 이야기하는 데는 효과가 없다.
바이간은 상인의 마음가짐을은 정확한 계산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한 푼이라도 경시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하루도 잊지 않은 채 노력하면서 그 결과로 재산을 쌓는 것이 올바른 삶이라고 말했다.
상행위가 자연의 섭리처럼 올바르고 바람직한 형태로 이루어진다면 자기 손에 들어오는 이익이 아무리 막대하더라도 바이간은 문제없다고 판단했다.
요즘 어떤 바카들은 그걸 죄악시하고 있다.
공자얘기도 나오는데 난 공자 맹자는 싫어한다.
상업에 있어서 욕심이 아니라 예의, 즉 사회와 인간의 관계성을 존중하는 태도가 판매 이익을 얻는 근거다.
상품 가격은 시장경쟁에 의해 변동하는 건데 바카들은 그걸 그렇게 규제를 하고 있어.
바이간은 이중 이익을 취하는 행위는 욕심에서 비롯된 것이며 결코 정당한 공감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고 했다.
이중이 뭐야,,
삼중, 사중, 오중의 이익은 먹고 있는 것 같다.
욕심에 의해 이루어지는 행위의 대부분은 단기적으로 수입을 증가시키고 장기적으로는 기대하던 바와 정반대의 상황을 초래한다.
검약으로 심신을 수양하면 검약은 세상을 위한 것이자 자신을 발전시키는 방법이 된다.
검약은 무작정 비용을 줄인다고 실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존재의 본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에 가장 어울리는 장소와 용도를 고민해야 한다.
검약을 올바르게 실천하려면 사물과 인간의 본질이 가장 밝게 빛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항상 고민하면서 자신의 행위를 선택해나가야 한다.
사람들은 주어진 업무에서 필연성을 발견하면 더 열정적으로 일하게 된다.
어떤 상황에서든지 그 상황에 불만을 품지 않고 적절한 행동을 선택하는 것과 그 선택 하나하나가 형의 실천이며 마음을 닦는 수양이라고 했다.
마음의 안정을 찾고 실생활을 개선하려는 도덕은 결과적으로 양질의 뛰어난 노동자를 키워냈다.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언제나 도덕적 행위를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은 단기적인 자기 이익에 현혹되지 않기에 안정적으로 일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때도 주변 사람들이 상부상조 정신을 발휘하고 도움이 손길을 뻗어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사회에서는 안심하도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만 자신의 진정한 모습, 올바른 모습을 드러낼 수 있다.
피터 드러커는 인간의 본질에 부에 대한 지나친 관심이 없다고 인식한다.
지나친 이라는 수식어를 붙인 이유는 인간이 살아가는 데 최소한의 부에 대한 관심은 당연히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뛰어난 위정자가 등장함으로써 나라가 평화로워진다는 것은 유학자인 바이간에게 올바른 인식이 아니었다.
평화를 실현하려면 개인이 도덕적으로 성장하고 이어서 가정이 바로 잡혀야 결과적으로 사회가 안정된다.
유학을 토대로 한 바이간의 사상에서 국가는 세상의 개인이 덕을 쌓고 인격적으로 성장함으로써 퍙화로운 상태를 구현할 수 있는 장치이기도 했다.
기업은 직원에게 올바른 역할과 적절한 위치를 제공하고 직원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면서 자신의 본성에 가까워진다.
이 책은 300페이지 밖에 안되서 금방 읽은 것 같다.
바이간 같은 도덕성을 강조하는 경제사상가가 나타나서 우리 나라 경제를 좀 살려 줬으면 좋겠다.
바카는 다 몰아내고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