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이기주의자 (스페셜 에디션) - 나의 가치는 내가 결정한다
웨인 W. 다이어 지음, 오현정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기주의자라고 하면 왠지 나쁘고 행복하지 않을 것 같은데 행복하다고 하니까 반어법같다.

행복하고 싶은데 행복은 파랑새처럼 옆에 있는 건데 멀리 있는 거라고 생각을 계속 한다.

나도 뭔가를 하면 어디를 가면 행복을 찾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지만 행복은 내 안에서 찾아야 하는 것 같다.

이 책의 저자는 추상적인 행복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생활적인 행복을 알려 주니까 좋은 것 같다.

개인의 관점에서 행복을 알려주니까 잘 알아둬야 할 것 같다.

행복의 조건이 외적이라는 것에 잠식되어 있는 사람들 속에서 행복한데도 불행하다고 주입하거나 불행을 강요하는 세상같다.

행복이 무엇인지 철학적인 답보다는 정확하게 어떻게 하라는 지침을 알려 주니까 잘 알두고 실천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

실천이 힘들기는 힘들다.

자신의 감정은 자신이 결정한다는게 마음에  든다.

우리에게 과거를 바꿀 힘은 없지만 현재를 바꿀 힘은 있다고 하니까 용기가  된다.

저자의 행복론을 들으면 과거의 불행과 미래의 불행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고 하니까 좋은 책같다.

저자는 스스로의 주인이 되면 행복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정말 그랬으면 좋겠다.

감정이라는 건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선택 의지가 들어가는 반응이라고 하는데 이것도 새로운 개념이다.

스스로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으면 부정적인 감정을 선택하지 않는 자유를 누릴 수 있다고  한다.

정말 누리고 싶은 자유이다.

저자는 자신을 망치는 감정을 학습을 통해서 익힐 수 있다고  한다.

내가 내 자신을 가치있게 대해야지 다른 사람들도 나를 가치있게 대하는 건 맞는 것 같다.

최선을 다하라는 얘기를 그냥 하라라는 얘기로 바꾸라고  한다.

그냥 편하게 하라는 건가보다.

나도 완벽하게 하려고 하니까 시작도 공포스러워서 잘 못하게 되기는 하다.

나의 가치는 내가 결정하고 내가 소중한 이유는 내가 그렇다고 믿기 때문이라는게 근거가 상당히 있는 얘기이다.

삶에서 사람들에게 상처받기에는 내 자신이 너무 소중하다는 얘기도 위로가  된다.

나도 인정을 받고 싶어서 인정을 강요할 때가 있는데 저자는 그것보다는 내 자신과 대화를 많이 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자문하다보면 칭찬이 저절로 굴러 들어 온다고  한다.

나도 그렇게 해봐야겠다.



행복한 사람이 똑똑한 사람이다.

자신의 의지대로 살아가려면 먼저 매우 그릇된 통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가장 잘못됨은 똑똑함에 관한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똑똑함이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일정 수준으로 읽고 쓰고 계산하는 능력, 추상적인 등식을 빠른 시간 안에 해결하는 능력으로 저울질된다.

똑똑한 사람들은 신경질을 내지 않는다.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기에, 똑똑한 사람들은 의기소침해지기보다 행복을 선택하는 법을 알고 있다.

삶의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행복하고 소중해질 수 있는 능력을 똑똑함의 잣대로 삼는다. 문제가 해결되느냐 안 되느냐는 별개의 문제다.

당신이 진정 똑똑한 사람인지 아닌지는 힘겨운 상황에 부닥쳤을 때 기분을 어떻게 다스리기로 작정했느냐에 따라 가늠할 수 있다.

사람들에게는  사랑, 황홀, 기쁨뿐 아니라 화, 두려움, 증오도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믿으면서 그런 감정들을 제어하지 않는다.

그저 받아들이기만 할 뿐이다.

슬픈 상황이 벌어지면 슬퍼하고, 이내 기분이 좋아질 수 있도록 무언가 행복한 일이 생기기만을 두 손 놓고 기다리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감정은 선택이다.

감정은 단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정서가 아니다.

감정은 선택 의지가 들어가 있는 반응이다.

난 감정은 저절로 생겼다가 저절로 사라지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닌가보다.

스스로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으면 자기 무덤을 스스로 파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택하지 않게 된다.

우리에게는 그 길이 생소할지도 모른다.

저자의 얘기대로 정말 생소하다.

주어진 감정을 삶의 조건이 아닌 선택으로 여긴다는 것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정말 그렇다.

감정의 선택이라는 건 잘 모르겠다.

하지만 그것이야 말로 한 개인이 누릴 수 없는 자유의 핵심이다.

첫 번째 삼단논법은 논리적이지만 두 번째는 비논리적이다.

논리를 이용할 때에는 대전제와 소전제가 어긋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제 스스로 감정 세계를 통제할 수 있다.

​자기 감정은 자기 생각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자기는 자기 감정을 통제할 수 있다.

내가 내 생각을 통제하지 않으면 도대체 누가 하는가?”

​자신의 생각은  나 자신의 것으로 나만이 유지하고 바꾸고 통제할 수 있다.

바로 이 이치는 모든 상황, 사물, 개인적 시각에 적용된다.

 자기 감정에 대한 책임은 바로 자기에게 있다는 것이다.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봐야 한다.

 불행하다고 우울하다고, 기분이 상한다고 보탬이 되는 일이 있는지, 자기를 맥 빠지게 하는 기분으로 몰아넣고 있는 생각은 또 어떤 것들인지, 생각하기 보다는 행복을 선택해야 한다.

생각을 바꾼다는 것, 이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우리는 일련의 어떠한 사고방식과 그에 따른 기분에 빠지게 하는 생각들에 익숙해져 있다.

행복은 인간의 자연스런 상태다.

그 증거는 어린아이들에서 꾸밈없이 드러난다.

자신을 통제하는 것은 자기가 지금도 이렇구나 하는 것을 깨닫는 자각에서 출발한다.

그 사람 때문에 기분이 나빠등의 말을 내뱉는 그 순간을 인식해 본다.

그러나 불쾌해지고 화가나고 상처 입고 좌절하는 법을 학습을 통해 배웠던 것처럼 자신을 망치는 그런 감정들을 선택하지 않는 법 역시 깨우칠 수 있다.

언제였는지  계속 반복해서 노력할 때 생각은 단단한 믿음이 된다.

겨우 한번 시도해 보고 안 되니까 체념 해버린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중요한 것은 감정을 통제하려는 본인의 의지다.

의지가 있느냐와 앞으로 이런 선택을 하려면 감내해야 할 일이 많을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행복을 선택할 수 있는, 혹은 적어도 인생의 어느 순간에 불행을 선택하지 않을 수 있는 것은 우리의 능력이다.

뜬 구름 잡는 이야기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이런 사고방식을 무작정 거부하려 들지 말고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한다.

불행을 택하지 않는 것은  보증을 서지 않는 것, 다단계 같은 것을  하지 않는 것, 남이 잘한다고 주식에 손대지 않는 것도 포함된다.

 이런 것은 자기감정으로 행복과 불행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어떤 경험도 즐겁고 도전할 만한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자신이 레스토랑에서 서비스가 나쁘다며 걸핏하면 화를 내는 사람이라면 화를 내지 말아야 할 이유를 먼저 생각해봐야 한다.

화를 내봤자 그런 사람이나 상황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바뀌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다른 사람들 때문에, 특히 삶에 사소한 비중을 가진 사람들 때문에 화를 내기에는 너무나 소중한 사람이다.

그렇다면 그런 상황을 바꾸거나 아니면 빠져나오기 위한 전략을 짜야 한다.

 병도 마음에서 온다.

 모든 병도 마음먹기에 달려있기 때문에 이길 수 있다.

일부 연구진은  시한부 판정을 받은 환자를 치료하면서 환자가 어떤 식으로든 그 병을 원치 않도록 돕는다.

​연구진은 그 사람 내부에 숨어서 생명을 좀 먹고 있는 요인을 누그러뜨릴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질병을 스스로 부르는 환자도 많다.

감정을 다스리지 못해 부정적인 말로 질병을 부른다.

질병을 스스로 부르는 환자들의 사례는 많다.

무언가 순탄치 않은 상황에 부닥쳤을 때 원인 불명의 병을 않게 되는 사람이 있고 결코아파서는 안 될 상황에서도 발병이 지연되다가 그 상황이 종결되자 갑자기 열이 나고 쓰러지는 경우도 드문 일은 아니다.

이것은 바로 감정을 다스리지 못해서다.

행복을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할 때 마음에 새겨야 할 것이 있다.

 제대로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부정적인 감정을 판별해 주는 낱말이 있는데, ‘무기력이다.

 무기력이란 그 정도가 심각하든 경미하든 자신이 원하는 정도로 기능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지금 이 순간을 살아야 한다.

아무리 증상이 경미한 무기력이라 해도 그 무기력에 맞서 싸울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지금 이 순간들을 살아가는 것이야 말로 효율적인 생활의 핵심이다.

사실 지금 이 순간에는 다른 순간이 끼어들 틈이 없다.

존재하는 것은 이 순간뿐이다.

현재를 회피하는 것은 우리 문화의 병폐다.

우리는 끝도 없이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도록 강요당한다.

결론적으로 이것은 현재의 즐거움뿐 아니라 영원히 행복을 피해 다니는 태도다.

행복은 언제나 내일을 위한 것이기에 영영 부여잡을 수 없게 된다.

행복에는 정성이 필요하다.

자신이 바라는 대로 충실한 삶을 꾸려나갈 때에는 두 가지 동기에 의해 자극을 받는다.

둘 중에 비교적 보편적인 동기는 부족한 면을 메우고자 하는 미완또는 미흡의 동기다.

반면 좀 더 바람직한 또 다른 동기는 발전을 향한 성장의 동기다.

부족한 점을 보충해야 할 필요보다는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에 자극받아야  한다.

항상 성장하고 발전하며 보다 멋진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한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성장 동기란 바꿔 말하면 더 큰 행복을 위해 자신의 생명 에너지를 이용하는 것이다.

성장을 동기로 삼고 자기가 인생의 모든 순간들의 행복을 얻고자 한다면 자신을 사랑하는 법부터 배워야 한다.

어렸을 적에는 자신을 사랑하는 일이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교훈이 있다.

어른은 중요하고 아이는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은 중요하고 자신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자신의 판단이 당연히 가장 중요한 것이겠거니 하고 믿지 말라는 것이다.

​자신은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중차대한 일이 힘에 부칠지 모른다.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주는 것은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가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자신을 먼저 사랑해야 한다.

사랑이라는 말의 정의는 그 정의를 내리는 사람에 따라 다 다르다. 그렇지만 하나로 정의하자면 사랑이란 좋아하는 사람이 스스로를 위해 선택한 일이라면 무엇이나, 그것이 자신의 마음에 들고 안 들고 허용할 줄 아는 능력과 의지다.

사랑은 주고 받는 것이다.

​자기가 가치 없는 사람이라면 자기 사랑도 별볼일 없을 수밖에 없다. 사랑하는 일, 그리고 사랑을 주고받는 모든 일은 사랑을 듬뿍 받는 자아와 함께 출발해야 한다.

어렸을 적 형성된 사고방식은 옷처럼 쉬이 벗어 던질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의 자아상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느냐에 바탕을 두고 있다.

우리의 본디 이력은 어른들의 평가에서 얻어진 것이 사실이지만 그것을 언제까지 지니고 다녀야  할 이유가 없다.

그런 낡은 굴레를 벗어 던지고, 본인의  가치와 본인 행동이나 감정에 충실하면 된다.

우리가 가장 먼저 깨뜨려야 할 그릇된 통념은 우리가 단 하나의 자아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자신은  인간이다.

이것이 본인에게 필요한 모든 조건이다.

본인의 가치는 본인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며 어느 누구에게도 설명할 필요가 없다.

자신의 몸을 사랑해야 한다.

자아상은 무엇보다 신체에서 출발한다.

본인의 몸이 바로 자기다.

현실은 자신의 몸을 싫어하고 받아들이기 싫어하는 것 같다.

성형을 해서 자신의 형체를 없애 버리는 것을 보면 자신을 사랑하기보다 남에게 보이기를 좋아하는 것 같다.

실력이 안되면서 돈과 부모의 도움으로 스팩을 얻어서 '사'자가 되려고 거짓을 많이 꾸민다.

이것은 자신을 사랑할 줄 모르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인정을 구하는 일은 필요조건이 아닌 그저 희망 사항이 되어야 한다.

남에게 인정을 받기위해 행동하는 것들은 그 자체가 불건전하다는 말이 아니다.

남의 눈치를 살피는 것도 꽤나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다.

자신의 행동 하나하나에 대해 모든사람의 인정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참으로 문제다.

냉정하게 다시 자신의 생각,  감정이나 행위에 대해 내부 통제력을 발휘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가능한 일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의존과 사랑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초점을 자신에게 맞추고 상대방의 반응을 바꾸도록 시도한다.

화란 기대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경험하는 자기 통제가 불가능한 반응을 가리킨다.

화는 버릇이자 선택이다.

실망을 느낄 때 나타내는 몸에 밴 반응으로, 결국 후회하게 될 방식으로 행동하게 만든다.

​화를  내는 것도, 웃어넘기는 것도 모두 본인의 선택이다.

현재의 행복을 긁어모으며, 미래가 현재가 되면 그 행복도 쓸어 담는다.

현재의 한순간한순간 최대한 알차게 살아야 한다.

 그러면 우리는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될 수 있다.

오류지대에서 벗어나는 것이 얼마나 가슴 벅찬 일인지 모른다.

지금 당장 행복해질 수 있다.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다 이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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