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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의 기술 저자 이해황의 국어 1등급 절대비기
이해황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이해황선생님의 독해개념 매뉴얼, 독해개념워크북, 논리퀴즈매뉴얼, 국어의 기술, 독해력 강화 도구 3가지, 리트 파이널 노트를 전부 봤다.
그러니까 언어이해시험을 보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서이다.
제시문을 읽고 기억을 잘하고 바로 이해가 되면서 선택지에서 답을 바로 찾아 낼 수 있다면 금상첨화같다.
저자는 그럼 비법을 많이 알려 준다.
법학적성시험의 언어이해가 수능이 훨씬 어려워진 버전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수능에 있는 언어이해랑 피셋이 비슷한 과목이다.
언어이해 공부를 할 때 수능의 언어책으로 공부를 한다.
수능언어를 잘 보는 사람들이 법학적성시험의 언어이해를 잘 본다.
언어는 배경지식이 중요해서 엄청 책을 많이 읽고 제시문을 분석하는 기술이 중요하다.
그걸 깨달은 애들은 어떻게 언어를 잘하는지 얘기를 잘 안해준다.
그래서 난 학원을 다니는 것도 아니고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어서 혼자 책으로 깨달아야 한다.
나도 법학적성시험인 리트를 공부하면서 시련의 시련의 시기를 지나오고 있다.
수능100점을 올리는 것처럼 리트 100점을 올리면 서울의 서울대를 비롯해서 모든 대학을 갈 수 있다.
이 책은 어쩌면 나의 미래의 희망이 될 것 같다.
나도 이 책을 읽으면서 리트 언어이해를 올리기라는 목표를 세우고 이 책을 봤다.
어디선가 읽은 얘기는 아주 강한 긍정은 부정을 날려 버린다고 한다.
공부도 부정적인 감정을 날려 버려야지 잘 할 수 있는 것 같다.
국어문제집을 풀어서 틀린 문제는 반드시 알고 넘어가는 집요함과 풀이방법을 잘 알아야 하는 것 같다.
요즘 언어이해를 풀고 있는데 너무너무 어려워서 기겁을 하고 있는데 이해황선생님이 알려 주는 방법이 도움이 되긴 한다.
문제풀이 기술도 가르쳐 줘서 정말 도움을 많이 받고 있다.
같이 시험공부를 하고 있는 애들도 이런 책은 잘 모른다.
절대비기가 나의 언어이해의 구원자같다.
가끔 언어가 너무 어려워서 눈물이 날 때가 있는데 공부의 방향을 제시해 줘서 정말 다행이다.
이 책이 없었으면 나의 언어이해의 공부가 더 헤매고 방향을 못 잡았을 것 같다.
이 책을 읽는 목적은 언어이해를 잘하고 싶기도 하지만 책을 읽을 때 독해를 잘하고 싶어서이다. 이 책은 저자가 국어공부에 대한 질문들을 모아서 답을 해주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나도 묻고 싶은 질문들이 많았는데 이 책의 질문자들이 대신 질문을 했고 저자가 그에 대한 대답을 전부 해주었다. 소설 줄거리를 암기 해야 할까라는 답에 암기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발문이다. 발문에서 언급한 것처럼 각각의 경우에 발생하는 효과가 구성해 본 것과 잘 연결되는지 따져 보면 소설의 지문없이도 정답을 알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줄거리를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발문과 선지와의 관계를 바로바로 그 자리에서 파악하는 것이다. 비문학 지문을 빠르게 읽으면서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머릿속에 틀을 만들어 놓는다. 비문학 지문은 길이도 길고 어렵고 생소한 내용들이 많다. 요즘 글을 어떻게 하면 잘 읽고 이해할 수 있는지 고민인 사람들이 많다. 바로 나이다. 학문은 곧 인식이다. 인식은 대학에서 격물이라고 했듯이 사물을 내 머릿속의 틀에 넣는 일이다. 글을 이해한다는 것은 글에 제시된 다양한 개념을 자기 머릿속의 틀에 넣는 것이다. 결합은 둘 이상이 결합하여 새로운 대상이 되는 틀이라고 할 수 있다. 이항 대립은 하나의 기준을 통해 대립하는 두 개의 하위 개념으로 나눌 수 있는 틀이다. 국어 지문을 공부할 때 문단별로 요약을 열심히 사람들이 많다. 국어 점수를 올리는데 요약은 비효율적이다. 수능보다는 논술을 준비할 때 더욱 효과적이다. 수능 시험문제는 단순히 요약을 했다고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훨씬 더 복잡하고 개념 간의 관계를 구조화할 수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나온다. 구체적인 내용을 탈색시켜서 얻은 이 압축적인 문장은 문제 풀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요약보다는 지문을 읽으면서 개념이 어떤 틀에 의해 제시되었는지 각각의 정보가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생각하며 읽는 것이다.

국어시험점수가 안 나오는이유는 독서를 안해서,,글을 안 써봐서,,토론을 안 해봐서,,어떤 능력이 부족해서 점수가 안 나오는 걸까,,
수능 국어는 시험문제 풀이에 적합하고 훈련이 되어 있는 사람은 정확하게 문제를 풀어나가는 시험이다.
기출문제를 풀면서 패턴이 익숙하다면 지문의 흐름을 예측하며 빠르게 읽을 수 있었을 거고 문제도 쉽게 풀 수 있었다.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하게 풀어나가는 게 필요하다.
그래서 평소에 문제집이나 기출문제에서 단순히 문제를 풀고 채점하고 해설 읽고 넘어가는 게 아니라 이러한 스킬을 훈련하는 게 필요하다.
한 문제를 잡고 너무 오래 고민하는 것은 효율이 떨어진다.
등급별로 해설을 보는 방식이 다르다.
4등급 이하는 일정한 분량을 쭉 다 푼 후 한꺼번에 채점한다.
한 문제 풀고 바로 채점하는 식으로 공부하지 않는다.
문제를 처음 풀 때는 실전 같은 긴장감을 갖고 푼다.
한 문제를 10분 이상 풀지 않는다.
채점 후 바로 해설을 본다.
맞힌 문제든 틀린 문제든 전부 꼼꼼히 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메운다.
일주일 정도 시간을 두고 틀린 문제만 다시 풀어 본다.
문제를 맞혔을 때는 가볍게 복습하고 넘어간다.
문제를 틀렸을 때는 2~3번 반복한다.
3등급이상은 문제를 풀고 한꺼번에 채점한다.
채점 후 바로 해설을 보지 않고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본다.
이때도 절대 한 문제를 10분 이상 고민하지 않는다.
해설을 본다.
자신의 사고 과정이 어디서 막혔는지 무엇이 부족했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약점을 메운다.
문제를 혼자 힘으로 이해하고 풀어내는 경험이 중요하다.
채점 후 틀린 문제를 스스로 납득할 수 있다면 시험장에서도 혼자 힘으로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다.
한 문제당 10분 이할고 시간을 배정하는 게 중요하다.
한 문제를 놓고 오랫동안 고민하는 능력도 중요한 자질이다.
하지만 수능은 잘 훈련된 기술자를 가려내는 시험에 가깝다.
문제를 풀면서 몰랐던 개념들을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찾고 익숙해지도록 꾸준히 훈련하는 것도 공부의 일종이다.
한 문제를 오랫동안 고민하는 것 학자가 가져야 할 태도이다.
해설을 보면 아는데 자꾸 틀리는 이유는 뭘까
긴장도가 높아지면 사람은 자신에게 가장 익숙하고 편한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문제집을 풀 때는 보이던 것도 몸과 마음이 긴장한 시험장에선 보이지 않고 자꾸만 실수를 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저자가 잘 알려 준다.
긴장을 낮추도록 연습한다.
모의고사를 보는 이유는 진짜 시험에서 긴장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수십, 수백 번의 연습을 통해 아무리 긴장되고 머릿속이 하얘지는 상황이라도 문제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나를 만든다면 절대로 실수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체화가 중요하다.
지문의 일부만 읽고 문제를 바로 풀 수는 없을까,,,,
요즘은 지문을 다 읽고 문제를 푸는 방법밖에 없다.
안타깝다.
문제와 직접 관련이 없는 내용의 지문이나 보기는 검토할 때 삭제한다.
우리가 시험장에서 보게 되는 지문은 이미 문제 풀이에 필요한 부분들로만 압축적으로 구성된 글이다.
군더더기가 없는 글이기 때문에 안 읽어도 되는 부분은 없다.
국어 시험에서 속도와 정확도 중 어떤 게 더 중요한지 저자가 알려 준다.
언어를 푸는 시간은 부족하다.
정확도에 신경 쓰다 보면 시간이 부족하고 시간에 맞춰 빠르게 풀 다 보면 정확도가 떨어진다.
실력이 부족한데 무작정 모의고사를 시간 맞춰 풀겠다고 덤비면 지문도 대충, 문제도 대충 읽을 수 밖에 없다.
이렇게 훈련을 하면 실력이 늘지 않고 금방 한계에 부딪히게 될 수밖에 없다.
안 좋은 습관을 계속 연습한 결과이다.
일단 정확도가 우선이다.
모의고사를 풀 때 모든 문제를 다 맞히려고 무리하기보다는 80분 동안 문제는 다 맞힐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게 더 좋다.
시간 부족으로 문제를 끝까지 못 풀고 뒤는 다 찍어도 괜찮다.
평소에 정확하게 푸는 방법을 익히고 연습하다 보면 문제 풀이 속도는 드라마틱하지는 않아도 조금씩 조금씩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되어 있다.
정확도를 바탕으로 공부량을 늘려나가는 방식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
시험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빠른 속도도 중요하지만 우선은 실수하지 않고 아는 부분은 모두 정확하게 맞히는 연습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그 뒤에 조금씩 속도를 올리는 연습을 한다.
속도도 결국은 정확도다 바탕이 되어야 빠르게 올라갈 수 있다.
모의고사 문제집을 풀고 채점 후 자기 자신을 가장 먼저 분석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시험지를 보면 자신이 푼 흔적을 검토해본다.
자신이 왜 이 문제를 틀렸을까,,
자시가 왜 여기서 시간을 허비하고 어떻게 풀어야 문제를 맞혔을까,,
자신이 공부한 내용임에도 틀린 문제는,,
자기가 공부하지 않아서 틀린 문제는,,,
자신이 문제를 맞히려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모든 것을 자기 중심으로 봐야 한다.
어떻게 했어야 했는지, 왜 하지 못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해본다.
사람마다 부족한 점이 다른데 나에 대해서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나밖에 없으니 이건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과정이다.
지문이 너무 어렵고 이해가 안 될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어려운 지문도 틀에 맞게 정리하다 보면 문제를 풀 수 있다.
격물이라는 차원에서 시험 지문을 살펴보면 이해하지 않고도 이해해서 풀 수 있는 길이 있다.
길고 어려운 지문도 항상 틀을 가지고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 시험에서 너무 어려운 문제를 만나면 편한 마음으로 모르는 문제는 그냥 버리겠다는 생각으로 푸는 게 역설적으로 고득점이 가능할 수 있다.
시험장에서 문제를 봤는데 못 풀 것 같으면 과감하게 그 문제를 버리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것도 전략이다.
모의고사 볼 때도 연습을 한다.
저자는 지문부터 읽으면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한 상태로 문제를 푸는 것이 좋다고 한다.
출제자는 중요한 부분을 문제화하기 때문에 큰 흐름만 잘 알아도 정답을 바로 찾을 수 있거나 적어도 선지 2, 3개는 제외 시킬 수 있다.
그렇다고 지문을 한 번 읽었으면 문제 풀 때 다시 지문으로 되돌아가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선지를 보고 정확하게 지문의 해당되는 부분으로 되돌아가서 그 부분만 읽는다면 아무런 문제가 안된다.
이 역시 지문의 큰 흐름을 알아야 가능한 일이다.
지금도 모의고사나 기출을 풀고 어떤 방향을 공부해야 할까라는 생각이 들면 이 책을 펼치고 보고 다시 공부를 하니까 더 효율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