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블로그 마케팅
이기용 지음 / 예문사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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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하기는 하는데 블로그하는 방법은 잘 모른다.

난  책을 읽고 싶고 서평을 쓰고 싶어서 블로그를 하는데 내가 하는 방법은 그냥 마구잡이다.

처음엔 사람들이 하루에 몇 명이 오더니 점점 늘어나서 몇 십명이 되고 어쩔때는 아주 가끔이지만 몇 백명도  온다.

난 나만을 위한 블로그를 하고 있는데 사람들은 책 때문에 보러 오는 것 같다.

이 책을 보니까 블로그를 꾸미는 방법이나 관리하는 방법이 따로 있었다.

이 책은 블로그를 다스리고 블로그고수가 되는 방법을 알려 준다.

리브라로직, 소나로직 이런게 정말 뭔지 너무너무 궁금했다.

이웃맺기도  난  거의 안 맺고 그냥 보는 차원에서만 서로이웃이 아니라 이웃추가만  했다.

좋아요 누르는 것도 어떤 식으로 해야 하는 건지 또 궁금했다.

그런 것도 책에서 얘기를 해준다.

포스팅도 그냥 하고 싶은 걸 하는데 그것도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준다.

블로그는 누구나 자기마음대로 아무 때나 하는 거라는 인식이 있고 물어 보려고 해도 물어 볼 사람이 거의 없었는데 궁금한게 생기면 이 책을 펼치면 되서  답답함이 해결된다.





난 서평리뷰만 쓰는데  저자는 홍보인 듯 홍보 아닌 리뷰 쓰기를 하라고 한다.

타깃에 맞는 글을 쓸 수 있게 되었다면 상업적인 글 또한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좋아하도록 쓸 수 있어야 한다.

난 오로지 나만을 위한 글을 쓰고 있는데말이다.

방문자들이 거부감이 들지 않아야 한다.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목적은 간접경험이다.

나의 블로그도 나만을 위한 책읽기 블로그라서 처음에는 하루에 1, 2명도 올까말까였다.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나 특정 지역에 방문화기 위해서 다른 사람의 후기를 참고하는 것이다.

요즘은 블로그를 통한 홍보에 대해 많이 알고 있기 때문에 무작정 좋은 점들만 나열하는 것은 '어라, 이거 광고글이네'라고 생각하고 외면하게 된다.

따라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글을 쓸 때 칭찬일색에다 100점을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해당 서비스나 제품에 70~80점 정도를 준다고 생각하고 글을 쓰면 읽는 사람들이 신뢰성을 갖게 된다.

홍보글이지만 홍보글이 아닌 것처럼 작성해야 한다.

홍보지만 홍보가 아닌 것처럼 한다는 건 너무 어려운 것 같다.

블로그 포스팅 작성하기는 사진 5장 이상 넣고 포스팅하고 직접 찍은 사진을 활용해서  직접 타이핑한다.

일상 글을  위주로 올리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먹거리를 주제로 포스팅한다.

일주일 동안 총 7개 포스팅한다.

하루에 7개를 한꺼번에 올리지 않고 하루에 하나씩 포스팅한다.





현재 네이버에는 약 1000만 개의 블로그가 활성화되어 있다.

우리나라 인구 5명 중 1명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는 얘기다.

이 많은 블로그 중에서 자신의 블로그가 최적화되어 노출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소통이 중요하다.

블로그에 무작정 글만 많이 쓴다고 해서 사람들이 이웃을 맺고 댓글을 달아주는 것은 아니다.

특정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 후 방문하는 경우 대부분은  정보만 얻어 갈 뿐 댓글이나 공감을 남기지는 않는다.

댓글이나 공감을 남겨주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이웃이다.

따라서 블로그 지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웃을 만들어야 한다.

나도 블로그를 하기는 하는데 이웃도 거의 안 만들고 이웃의 개념이 뭔지도 잘  몰라서 잘 맺지도 않았다.

블로그 지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웃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

그렇다면 블로그 이웃은 누구와 맺는 것이 좋으며 어떤 방법으로 맺어야 하는 걸까,,,,,

그런 걸 잘 몰라서 이웃도 잘 신청을 못하겠다.

만약 자신이 캔들을 주 콘텐츠로 다룬다고 하면 네이버에서 캔들을 검색하여 관련 주제를 다루는 블로거에게 이웃신청을 하는 것이다.

자신과  비슷한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공통의 관심사로 더 쉽게 소통할 수 있고 같은 주제의 콘텐츠를 어떻게 게시하고 활용하는지도 배울 수 있어 유용하다.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블로그라 하더라도  댓글과 공감이 많이  달리고 있거나 답글을 활발하게 달아주고 있는 블로거에게 이웃  신청을 하는 것이 좋다.

댓글이 많이 달린다는 것은 해당  블로거가 다른 블로그 이웃과 활발한 소통을 하고 있다는 증거가 되고 답글이 달리고 있는 것 또한 소통을 하고 있는 블로거라는 것이다.

간혹 상위에 노출이 되고 있지만 댓글이나 답굴이 없는 블로그를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보통 소통에 관심이 없는 블로거가  운영하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굳이 이웃을 맺지 않아도 되며 이웃 신청을 하더라도 받아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블로그가 이미 활성화된 블로거는 이웃 신청을 잘 받아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에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모인 카페를 이용하면 된다.

단기간에 블로그 이웃을 늘리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다.

저자가 운영하는 카페를 보면 '블로그이웃구하기카테고리'도 있다.

블로그 이웃에는 이웃과 서로이웃이 있다.

쉽게 말해 이웃은 자기가 상대방의  팬이 되는 것이고 서로이웃은 서로의 팬이 되는 것이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에게 '너 내팬해 '라고 할 수 없으니 서로 팬을 해주자는 의미로 서로이웃을 맺는 것이다.

따라서 자기 블로그 최적화에 도움이 되는 이웃을 늘리고자 한다면 이웃이 아닌 서로이웃을 맺어야 한다.

저자는 이웃 맺는 방법을 잘 알려 준다.

이웃을 맺고자 하는 블로그에 방문하여 프로필 영역에서 이웃추가를 클릭한다.

이웃추가를 누르면 이웃, 서로이웃을 선택할 수 있는 팝업창이 나타난다.

서로이웃을 신청할 때 작성하는 신청메세지도 신경 써야 한다.

기본 제공되는 '우리서로 이웃해요'라는 메세지 그대로 수정 없이 신청 메시지를 보내면 성의가 없다면 생각하고 서로이웃을 받아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서로이웃 신청 메시지는 직접 작성하되 메시지에는 간단한 자기소개와 어떤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지 등을 적어 전송하는 것이 좋다.

서로이웃은 많을수록 좋다.

광고글을 많이 올리는 블로그나 이미 많은 이웃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이웃 신청을 피할 필요는 없다.

내가 추가할 수 있는 이웃은 5000명으로 굉장히 넉넉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서로이웃은 많이 추가 하는 것이 좋다.

스팸성으로 이웃 신청하는 경우에는 이웃을 맺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런  경우에는 거절을 누르고 해당 아이디도 차단하는 것이 좋다.







블로그 이웃이 많이 늘어났다면 이제 블로그 이웃들과 꾸준히 활발하게 소통을 해야 한다.

소통하는 블로그가 성공할 수 있다.

블로그에서 소통이란 바로 댓글과 공감을 의미한다.

이웃이 올린 글을 꼼꼼히 알고 그에 맞는 댓글을 달아주고 공감 버튼을 눌러 주는 행위를 통해 소통하면 된다.

자신이 남긴 댓글을 블로그 주인과 자신만 볼 수 있도록 하려면 댓글 입력을 하면 오른쪽에 주인만 보기를 선택한 후 글을 작성하면 된다.

만약 댓글을 쓸 시간이 없다면 하트 모양을 클릭하여 게시글에 공감을 해주는 것으로라도 소통을 하는 것이 좋다.

공감은 숫자 옆의 하트를 클릭하면 빨간색의 꽉 찬 하트로 변경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블로그는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소통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이웃이 올린 글을 읽고 댓글이나 공감을 남기면 된다.

블로그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그 사람들이 모두 블로그 이웃이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신이 변호사라고 가정할 때 이웃 중 한 명이 변호사가 필요한 일이 생겼다고 가정한다.

무작정 비용이 많이 드는 변호사 사무실을 찾아가기보다는 얼굴을 본 적은 없지만 댓글로 소통을 해 본 변호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쉬울 것이다.

간단하게 상담을 해주고 나면 이웃은 잠재적인 고객이 되고 향후 입소문을 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서평이벤트를 하면 위젯을 달라고 하는데 위젯은 특정 배너로 블로그 상단이나 하단에 이미지를 삽입하여 웹사이트나 카테고리, 특정게시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주는 것이다.

홈페이지형 블로그는 직접 디자인한 스킨이나 타이틀을 삽입해야 한다.

블로그처럼 블로그 상단의 전체에 스킨을 넣어야 한는 경우엔 스킨을 바꿔줘야 한다.

블로그를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다.

네이버는 유용한 정보를 검색자들에게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의 블로그 글을 우선으로 상위 노출시켜 준다.

네이버가 말하는 좋은 문서기준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한 문서이다.

물품이나 장소 등에 대해 본인이 직접 경험하여 작성한 문서이다.

다른 문서를 복사하거나 짜깁기 하지 않고 독자적인 정보로서의 가치를  가진 문서이다.

해당 주제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충분한 길이의 정보와 분석 내용을 포함한 문서이다.

읽은  사람이 북마크하고 싶고 친구에게 공유/추천하고 싶은 문서이다.

네이버 랭킹  로직을 생각하며 작성한 것이 아닌 글을 읽는 사람을 생각하며 작성한 문서이다.

글을 읽는 사용자가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게 작성한 문서이다.

양질의 포스팅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포스팅을 꾸준히 잘 하고 있는 다른 블로그를 보고 벤치마킹하는 것이 좋다.

블로그 포스팅을 벤치마킹할 때 가장 적절한 대상은 자신이 다루고자 하는 주제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이다.

블로그를 하면서도 모르는 정보가 많았는데 그런 부분이 해결돼서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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