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즈의 일본어 손글씨
김연진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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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는 나한테 의미가  크다.

한국어, 영어 다음에 혼자 공부해서 깨달은 언어이고 자존감이 내려 갈 쯤에 재미와 프라이드를 준 언어이다.

처음에 일본어를 만난 건 고시촌에서 아는 친구가 사법고시를 하는데 일본잡지나 일본드라마를 보면서 행복해 했다.

그 친구가 일본잡지를 사다 줬는데 머리자르는 법, 머리하는 방법을 알려 주는게 있어서 보니까 유용했다.

일본잡지를 보면서 읽고 싶다는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서평이벤트를 해서 책을 보면서 히라가나, 카타카나를 깨우치고 단어를 깨우치고 문장을 깨우치고 하다보니까 자격증도 따고 싶어서 오늘 시험을 보고 왔는데 합격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일본어 단어나 중국어 단어를 외울 때 연상법을 많이 써서 외웠다.

글자모양. 의미. 뜻을 우리말로 만들어서 외우니까 잘 외워진다.

일본잡지를 보면서 읽고 우리나라잡지에서는 알지 못하는 여러 정보들이 재미있고 일본방송도 보는데 아주 능통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알아 듣고 읽을 줄 아는게 일상의 지루함에 매몰되지 않게 해준다.

외국어공부법에 대한 책을 보니까 외국인들을 외국어공부하는데 이용하지 말라고 하면서 길에서 말을 걸지 말라는 얘기가 있었다.

그래도 일본사람들을 보면 말을 걸고 싶어서 말을 걸었는데 친절하고 일본우유사탕을 줬는데 정말 맛있었다.

일본어를 하면서 나도 행복해지고 일본잡지때문에 미용실을 안 가고 나 혼자 머리를 하게 돼서 사는게 편해졌다.

그리고 외국어를 몇 가지 하게 돼면 자신감이 붙는다.

서류에 쓸 경력도 생긴다.

내가 외국에 간 적은 없고 집에만 있어도 글로벌해지는 것 같다.

요즘엔 투병생활한게 잘 된 일아고 하나님뜻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프면서 일본어, 중국어공부를 시작했으니까말이다.

서평도 하면서 책도 많이 읽게 되구말이다.

중국어를 깨우치는 것도 일본어처럼 하니까  된다.

처음엔 한국어가 밑에 써있는 걸 봐야 한다.

듣기만 해서는 또 뭔가 부족하다.

외국어도 책으로만 하거나 혼자서 해도 충분히 깨닫게 된다는 걸 서평책들을 통해서 알게 됐다.

시즈의 일본어문법노트도 본 적이 있는데 도움이 많이 됐다.

시즈의 일본어손글씨는 명언, 속담, 명대사를 써본다고 하니까 직접 써보고 싶고 일본어를 계속 끓임없이 공부하고 익히고 활용해 보고 싶다.




저자는 하루 방문자 3000명. 누적 히트 600만에 이르는 일본어 최대 블로그 [시즈의 일본어 노트]의 운영자이다.

중학생 때 들은 애니메이션 노래를 계기로 일본어에 푹 빠졌다고 한다.

일본어에 빠지는 계기가 사람마다 다 있는 것 같다.

아기자기한 일본어 손글씨와 본인만의 일본어 학습법을 소개하며 많은 일본어 학습자들에게 꾸준한 지지를 받고 있으며 블로그 활동 외에도 일본어 학습서 등을 집필하며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고 한다.

저자의 블로그에 방문과 이웃을 맺었다.

나혼자,,,,,

이 책의 활용방법을 저자가 아주아주 잘 알려 준다.

귀여운 일본어 손글씨 완성을 위한 단계별 연습은  문자에서 시작하여 단어, 한자, 짧은 문장, 긴 문장으로 나아가는 연습 단계를 따라 가며 연습한다.

히라기나를 외우고 단어를 외우고 문장을 외우며 발전을 해야 하는 것이다.

중국어를 공부하면서 일본어는 양반이다라는 생각이 든다.

일본어 손글씨가 처음인 만큼 쓰기에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조급해하지 말고 연습 순서에 따라 차근히 연습하면 된다.일본어시험을  보기 위한 일본어공부를 해서 일본어를 제대로 써본적이 없다.

이 책은 그런 기회가 잘 없는 사람들에게 쓸 수 있는 기회를 재미있게 제공해준다.

많이 쓰이는 단어, 속담, 명언, 명대사로 느낌 있는 손글씨을 연습할 수 있다.

시즈의 일본어 손글씨는 재미있는 문장들로 구성되어 있다.

마음을 움직이는 속담과 명언은 물론 명대사도 써 볼 수 있다.

딱딱한 단어가 아닌 일상에서 활용가능한 단어와 문장들로 재미있게 연습할 수 있다.

뭘하든지 재미가 있어야 한다.

예쁜 손글씨로 감성 가득한 일상을 꾸밀 수 있다.

마음을 전하는 손글씨를 소중한 사람에게 전하고 싶은 말로 써먹으면 된다.

마음을 전하는 손글씨 카드를 가족, 친구에게 선물해보면 된다.

시즈의 손글씨 그대로 선물해도 좋고 직접 손글씨를 써서 선물할 수도 있다.

이 책에서 가장 욕심나는 부분은 바로 스티커이다.

스티커가 너무너무 예쁘다.

예쁜 손글씨로 일상을 아기자기하게 꾸밀 수 있다.

시즈의 손글씨가 담긴 스티커로 다이어리를 장식한다면 반복되는 매일이 조금 더 특별해진다.

아주 작은 것으로 특별해질 수 있는 일상이 있다는 것은 행복 바로 자체인 것 같다.




저자는 학창시절 글씨를 잘 쓰는 친구의 노트를 보고 부럽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고 한다.

나도 경필대회에 나가려고 글씨를 엄청 예쁘게 연습하고 쓴 적이 있다.

경필대회에서 1등했는데 선생님이 엄마한테 한 학년 선생님의 식사를 살 수 있는 30만원을 주면 상을 준다고 했다.

엄마는 안 줬고 전교생 앞에서는 내 이름이 불렸지만 반에서는 윤 뭐시기 하는 얘한테 내 상을 줬다.

학교에 다닐 때 그런 일을 너무 많이 겪어서 선생님하면 치가 떨린다.

선생님하면 내 상을 뺐어서 촌지를 주는 사람한테 상을 빼돌리는 사람이라는 인식이 너무 크다.

저자는 초등학교 때부터 예쁜 글씨체에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저자는 언제부터인가 마음에 드는 글씨체가 있으면 연필을 들고 무조건 따라 쓰는 따라쟁이가 되었다.

저자는 학년마다 날렵한 글씨에체 꽂히고  정자체에 꽂히고 네모반듯한 또박또박한 글자를 따라 하기도 했다.

고등학교 때는 주로 예쁜 컴퓨터 폰트들을 따라 하며 노트 필기하는 재미에 푹 빠졌던 기억이 있다고 한다.





예쁜 한글 손글씨는 주변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어서 관심을 금방 가졌지만  일본어 손글씨에 관심을 가지기까지는 조금 시간이 걸렸다.

처음 일본어 공부를 시작했을 당시, 저자는 알고 있던 일본어 글씨체는 책에 인쇄된 딱딱한 인쇄체뿐이었다.

나도 접하는 글씨는 책에 나오는 일본어뿐이다.

진짜 사람이 쓴 일본어 글씨체는 저자를 통해서 처음 봤다.

귀여운 글씨를 한 번도 눈으로 본 적이 없으니 일본어를 귀엽게 써야겠다는 생각조차 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러던 어느날 저자가 일본 애니메이션 잡지를 보는데 저자의 눈길을 사로잡은 것이 있다.

일본인이 직접 손으로 쓴 손글씨, 그것도 아주 귀여운 동글동글한 글씨를 보는 순간 저자의 따라쟁이 본능이 타올랐다고 한다.

그 책에 나오는 글씨체를 저자는 전부 자신의  것으로 만들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날부터 예쁜 일본어 글씨체를 갖기 위한 피나는 연습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일본어 손글씨를 잘 쓰기  위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모델을 정하는 것이다.

우리는 저자의 책을 모델로 정하면 되는 것이다.

아무런 기준이 없는 백지 상태에서 예쁜 글씨를 쓰려고 한다면 도대체 뭘 어떻게 써야 예쁜 글씨가 되는 건지 너무나 막막하다.

우선은 예쁜 글씨들을  눈으로 많이 보고 그중 본인의 스타일의 글씨체를 모델로 정한 후 그 글씨를 많이 따라 해 보는 것이 시작이다.

남의 글씨를 모방하는 걸 안 좋게 생각할 필요가 전혀 없다.

직접 따라 해 보면 아무리 모델과  똑같이 따라 쓰고 싶어도 본인 고유의 필체가 조금씩 묻어 나게 된다.

모델 글씨체에 자신의 필체가 적절히 섞이다 보면 결국 자신의 글씨체가 만들어진다.

따라 할 모델을 정했으면 다음에 할 일은 피나는 연습이다.

글씨체도 일종의 습관이라서 쉽게 바뀌지 않는다.

모델 글씨 위에 직접 덧쓰기도 하고 옆에 따라 쓰기도 하고  원하는 글씨체가 될 때까지 연습해야 한다.

많이 쓰면 쓸수록 손에도 익고 점점 자연스러운 글씨체가 된다.

저자는 일본어 글씨 연습을 하며 수많은 노트와 펜을 사용했다고 한다.

펜도 일제가 잘 써지기는 한다.

고시생들도 일본펜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모델 정하기와 피나는 연습은 일본어뿐만 아니라 모든 글씨 연습의 기본이다.

일본어를 잘 쓰기 위해 신경 써야 할 정말 중요한 것은 한자도 들어 간다.





일본어는 가나와 한자까지 사용하는 언어이다.

가나를 아무리 예쁘게 써도 한자를 예쁘게 쓰지 못한다면  전체적인 문장이 예쁘게 보이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가나 필체와 어울리는 한자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

한자의 필체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한자를 쓰는 크기이다.

한자는 획이 적고 간단한 글자부터 획이 낳고 복잡하게 생긴 글자까지 그 모양이 다양하다.

복잡한 한자를 쓰다 보면 글씨 크기가 두 배로 커진다.

글씨를 일정한 크기로 쓰는 것도 예쁜 글씨의 중요한 조건이다.

컴퓨터가 아니니 완벽하게 일정할 수는 없지만 간단한 한자와 복잡한 한자의 크기 최대한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한자를 예쁘게 쓰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조건은 일단 한자 자체에 익숙해야 한다.

한자가  너무 너무 낯설어서 한 획 한 획 따라 그리는 수준이라면 글씨를 쓴다고 하기 어렵다.

한자를 잘 알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한 기본적인  한자 정도는 글씨답게 쓸 줄 알아야 예쁘게 쓰는 연습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평소에 한자를 자주 자주 써 보며 한자 쓰는 감각을 손에 익혀 두면 글씨 연습에도 도움이 된다.




일본어 손글씨가 깔끔한지가 결정되는 것은 복잡한 한자이다.

복잡한 한자를 쓰다 보면 주변의 다른 글씨보다 크게 써지는 경우가 많다.

복잡한 한자도 다른 글씨와 비슷한 크기로 쓰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굵기의 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하는 크기로 가나와 간단한 한자들을 쓰다가 복잡한 한자를 하나 써본다.

크기가 갑자기 커졌다거나 크기는 비슷한데  한자의 획이 다 겹쳤다면 좀 더 가는 펜을 쓰는게 좋다.

저자는 노트 필기를 할 때 글씨를 작게 쓰는 편이다.

복잡한 한자도 작게 섬세하게 쓰기 위해 최대한 가는 펜 위주로 사용한다.

잉크펜이라면 0.28~0.3mm를 가장 많이 쓰고 볼펜의 경우에는 0.38mm를 사용한다.

잉크펜을 사용하느냐, 볼펜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도 글씨가 달라진다.

깔끔하고 또렷한 글씨를 쓸 수 있는 잉크펜은 또박또박 정성들인 글씨를 쓸 때 사용하고 볼펜은 빠르게 필기하는 식으로 글씨를 쓸 때 사용한다.

글씨를 쓸 때 펜은 중요했던 거다.



개인차가 있지만 볼펜으로는 또박또박 쓰기가 어렵다고 한다.

펜마다 필기감이 다른 점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종이 위를 미끄러지듯 부드러운 필기감을  자랑하는 펜이 있는가 하면 연필로 쓰는 것처럼 약간 거친 필기감을 가진 펜도 있다.

필기감은 개인 취향이기 때문에 좋은 펜, 나쁜 펜을 판단하는 기준은 아니다.

저자의 경우에는 그날 그날 글씨가 잘 써지는 펜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펜을 골고루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좋은 펜이란 자신의 손에 잘 맞고 글씨가 가장 예쁘게 써지는 펜이다.

남들이 추천한다고 무조건 자신에게 잘 맞는 것은 아니다.

직접 다양한 펜을 사용해 보며 자신에게 잘 맞는 펜을 찾는 것도 예쁜 글씨를 쓰는 비결 중 하나이다.




한자는 복잡해 보이기는 해도 자세히 보면 간단한 기본 글자들이 모여서 만들어졌다.

기본 글자만 제대로 익혀도 한자쓰기가 쉬워진다.

다른 한자의 일부분으로 많이 사용되는 기본 글자들을 연습하게 된다.

정사각형에 가까운 기본 모양을 바탕으로 길쭉하게, 납작하게, 작게 변형되는 모양까지 다양하게 써 보게 되어 있다.

한자 시험을 보는 경우라면 획순을 지켜야 하지만 단순히 예쁜 손글씨로 필기를 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필수 사항은 아니다.

예쁜 글씨를 쓰기 위해서는 늘 일정한 순서로 쓰면서 쓰는 감각을 손에 익혀 두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부터 정학한 획순으로 익혀 두면 좋지만 자신의 방식으로 쓰는 것이 편하고 글씨도 더 예쁘게 써진다면 무리해서 고칠 필요는 없다.

기본 한자를 쓰는 연습을 하고나면  한자들을 조립해서 단어를 쓰는 연습을 하게 해준다.

복잡한 모양의 한자들이 처음에는 어려워보이겠지만 간단한 단어들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따라 쓴다면 분명 더 친근하게 느껴진다.

일본어 손글씨에서 한자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요소이다.

일본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한자 문화권이기 때문에 언어 깊숙이 한자가 스며 있다.

그래서 히라가나나 가타가나뿐만 아니라 한자를 쓸 때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본격적인 문장 연습을 하기 전에 작게 쓰인 한자들만 모여서 쓰기 연습을 한다.

손끝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한 획 한 획 예쁘게 써 보면 된다.

책자체가 너무 예뻐서 저절로 일본어글씨따라쟁이가 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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