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 소리 나는 유튜브 소리의 비밀 - 상위 1% 크리에이터들의 수익 공식을 파헤치다!
김민철 지음 / 베프북스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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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유튜브만 보는데 1인 미디어이고 공영방송에서는 못 듣거나 접하는 방송을 볼 수 있으니까 좋다.

내가 듣는 방송을 보면 정말 목소리나 발음이 또릿또릿한 사람의 것을 계속 듣기는 한다.

이 책을 보면 내가 즐기는 방송이 어떤지, 어떤 방송을 가려 봐야 하는지를  잘 알려 준다.

유튜브의 끌리는 방송은 목소리뿐만 아니라 내용도 중요하다.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방송을 골라서 보는 재미가 있다.

유튜브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목적으로 만들어지고 어떻게 찾아서 봐야 하는지 그 과정을  임팩트있고 지루하지 않게 알려 준다.

저자는 영상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형식도 중요하다고  한다.

요즘엔 주변 사람들이 전부 유튜브만  본다.

나한테 보라고 권유를 해서 처음 접했다.

유튜브의 영향인지 텔레비전은 조금만 재미없거나 내가 원하는 내용이 아니면 바로바로 채널을 돌리거나 꺼버린다.

미디어도 내 중심으로 맞추는 것 같다.

과거에는 조금 재미없어도 참고 봤는데 지금은 조금만 사상이 안 맞고 재미가 없으면 스스로 퇴출시킨다.

1인 미디어를 운영하려면 어떤 끼가 있고 얼굴이나 사생활이 공개돼도 괜찮은 사람들이 하는 것 같다.

사람은 시각적인 것에 더 끌리고 그 다음이 목소리라고 생각했다.

이 책내용은 유튜브뿐만 아니라 면접이나 커리어적인 면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다.

트렌드와 사람을 끄는 것이 무엇인지 짚어 주니까말이다.



요즘 내가 접하는 방송은 클래식라디오, CNN뉴스, 그 다음은 유튜브 골라서 듣고 싶은 것이다.

텔레비전은 점점 등한시되어 가는 것 같다.

내 주변에도 텔레비전은 거의 안 보게 된다고 한다.

1인 미디어로 180억을 번다고 한다.

그 사람은 세계 유튜브 1위인 다니엘 미들턴이라고 한다.

하루에 5000만 원, 1시간에 200만 원이다.

계산이 맞나?

많이 벌긴 많이 번다.

난 성경에서 부자가 되려고 애쓰지 말라고 해서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마인드는 없다.

그냥 도시속에 마당이 있는 주택에 먹고 싶은 것, 사고 싶은 것, 노년을 걱정하지 않는 정도는 있어야 한다는 정도이다.

그 정도가 돈이 많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기는 한다.

아시아 최고의 축구선수가 손흥민인데 연봉이 60억이라고 한다.

그 연봉의 3배 수준이다.

난 정말 궁금하다.

그 정도로 벌면 돈을 도대체 어떻게 관리를 하고 어디에 쓰는 걸까,

대학교때 교수님이 와튼 스쿨 MBA를 나오셨는데 연봉이 6억이라고 하셨다.

대학교때는 상상도 할 수 없는돈이다.

교수님께 그렇게 돈을 벌면 돈이 남아 돌지 않느냐고 어디에 다 쓰시냐고 물어봤다.

교수님은 아버지빚이 있고 애들 유학을 보내 놓고 해외 여행을 다니고 명품을 사면 전부 다 쓰신다고 했다.

6억을 벌어도 전부 쓸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해외 스타 유튜브들의  수입을 정리해 놓았는데 나중에 그들이 왜 그런가 방송을 한 번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 유튜브방송의 1위는 폼폼토이즈라고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방송이라고 한다.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 대도서관, 벤쯔, 허팝, 김이브라고 높은 수익을 올리는 방송들이 있는데 벤쯔는 본 적이 있다.

구독자수가 100만 명이 넘는 유튜브는 한 달 유튜브 수입이 1억이라고 했다.

1년 수입이 아니라 한 달이라니 많이 번다.

매달 올리는 콘텐츠 수와 재생시간 등에 따라 차이는 나지만 대략 연 10억이다.

자유로운 시간 활용, 상사의 눈치없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큰 돈을 벌고 있는 것이다.

정말 잘만 되면 꿈의 직업인 것 같다.



시청자를 머물게 하는 목소리를 보면 사람들이 수많은 영상중에 한 가지를 고른다.

화려한 애니메이션효과와 함께 영상이 시작한다.
진행자가 첫 마디를 하는 순간 귀를 의심한다.
화려한 효과와 콘텐츠 구성력과 어울리지 않는 목소리는 보는 내내 시청자의 귀를 거슬리게 한다.
길지 않은 영상을 끝까지 보지 못하고 다른 콘텐츠를  찾는다.
선택의 기준은 정확하게 뭐라고 말할 수 없지만 여러가지 요인이 있다.
눈에 띄는 제목, 선정적인 글귀, 재밌어 보이는 쎔네일 사진 등 많은 요소들이 작용한다.
이런 요소들은 콘텐츠를 선택하게 만드는 중요 포인트다.
선택한 콘텐츠를 계속 보게 하는 요소는 무엇일까,,,,
그 요소는 바로 목소리다.
소리의 효과는 상상 이상으로 크다.
혼자서 방송하는 1인 미디어의 콘틴츠 방식에서는 진행자의 목소리가 매우 중요하다.
시청자를 얼마나 오랫동안 붙잡고 있을지는 소리에 의해서 결정된다.
많은 콘텐츠 창작자들은 소리의 중요성을 간과한다.
화려한 효과와 애니메이션에 신경을 쓰는 반면 소리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는다.
모두가 아나운서처럼 말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콘텐츠를 기획하고 방송을 진행할 때 소리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
자신의 콘텐츠에 더 어울리고 적합한 소리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자신만의 개성을 보여주면서도 확실하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
대도서관이라 방송이 있는 게임방송이라서 나와는 상관이 없어서 먹방 방송인 벤쯔를 보면 그의 먹는 양만큼 눈에 띄는 것이 그의 목소리다.
그 많은 양을 다먹는 건 아니겠지,,, 끝까지 본 적은 없어서,,,,
중저음의 보이스의 무게감 있는 목소리는 눈과 귀를 동시에 즐겁게 만든다.
울림 있는 발성과 적절한 속도, 동굴 보이스는  듣는 이에게 편안함을 준다.
님들이란  표현을 사용하면서 시청자들을 존중하는 느낌을 전달한다.
단순히 목소리가 좋은 거뿐만 아니라 콘텐츠에 어울리는 적절한 표현과 소리로 매력을 발산하다.
들어 보니까 확실히 목소리가 좋았다.



여성의 경우도 디바 제시카의 방송을 보면 저자가 지금껏 들었던 어떤 영어 수업보다 재밌다고 한다.
나도 디바 제시카방송을 봤었는데 저자의 얘기에 동감한다.
뺴어난 미모와 발음, 콘텐츠 구성력도 한몫하겠지만 무엇보다 스마트폰을 놓지 못하게 하는 것 중 하나는 그녀의 목소리다.
카랑카랑한 목소리와 애교있는 콧소리를 듣고 있으면 영어공부를 안 할 수 없게 만든다.
맞다, 나도 정말 그렇게 생각한다.
20~30분 넘는 방송을 보면서도 단 한순간도 지루하다는 느낌을 받지 않는다.
오히려 방송이 짧다는 느낌마저 든다.
강약 조절이 매우 능하며 말의 속도를 조절하면서 매 순간 긴장을  놓지 않게 만든다.
시청자들과의 소통, 리액션도 매우 능숙하다.
칭찬과 가벼운 혼내기를 반복하면서 호흡하는 느낌을 준다.
그녀의 방송을 한 번만 본다면 왜 130만 명의 구독자들이 시청하는지 알 수 있다.
나도 생각을 해보변 황소장님의 방송을 계속 듣는데 그분의 사투리와 목소리가 흡인력이 있다.
사실 생각이나 비평이 100%마음에 드는 건 아니지만 계속 듣게 하는 것이 그분의 목소리때문인 건 맞는 것 같다.
다른 분의 방송도 내용적인 면은 100%공감을 하지만 목소리가 약간 답답하고 흡인력이 떨어져서 가끔 듣게 되고 황소장님의 방송은 듣기성경처럼 매일 자면서 듣는다.
그래서 목소리가 중요하다는 걸  느낀다.

저자는 라디오를 즐겨 듣는다.
라디오를 들을 때는 DJ의 목소리에 신경을 쓴다.
오래 들어도 질리지 않고 부담이 되지 않는 소리를 찾게 된다.
최근에는 1인 미디어도 이런 라디오 콘텐츠가 많이 등장하고 있다.
팟케스트가 그렇다고 하는데 팟케스트는 들어 본적이없다.
누나 쟤 흙먹어라는 팟캐스트는 나긋하면서 또박또박 읽어 주는 여성 진행자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조금 서툰듯 하면서도 진실성 있는 목소리는 라디오의 향수를 찾는 청취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들려 온다.
세상의 잡지식을 재밌게 풀어내는 잡쇼라는 팟캐스트 채널을 즐겨 청취하는데 4명의 남자 진행자들이 즐겁고 유쾌한 목소리로 진행을 한다.
듣고만 있어도 저자는 기분이 업된다고 한다.
옆 집언니들이라는 팟케스트는 매력적인 목소리의 여자 4명이 진행한다.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목소리로 옆집 언니같이 친근하게 수다를 떤다.
듣고 있으면 어느새 피식 웃게 된다고 한다.


유튜브 채널 중에도 진행자의 얼굴이 나오지 않는 영상이 있다.
내가 듣는 것중에는 일본어 문제풀이 영상인데 글이나 소리, 문제집, 손, 소리만 나온다.
생각보다 많다고 한다.
30만 명이 구독하는 소개해주는 남자라는 영화리뷰 채널을 보면 영화의 줄거리를 요약해서 영상으로 보여준다.
나중에 이것도 들어 봐야 겠다.
나레이션 형태로 대략적인 설명을 음성으로 직접 들려준다.
또박또박 감정 없는 목소리로 영화의 내용을 설명해준다.
조금은 딱딱한 느낌이 들 수 도 있지만 영화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리뷰엉이라는 채널은 32만 명이 구독 중에 있다.
이 채널의 방송을 보면 말을 짧게 끓는다.
뭔가에 물린듯한 상처, 아내에게 남은 거라곤 40시간 이런식으로 끝을 단어로 끝낸다.
불필요한 말을 최대한 줄이고 말을 많이 하지도 않는다.
최소한의 개입으로 영화영상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든다.
같은 영화리뷰 영상도 나레이션마다 본인만의 특징과 콘셉트가 존재한다.
이런 콘셉트가 그 채널의 매력을 만들고 시청자들을  붙잡는다.



오디오북 콘텐츠는 자신이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가 책을 읽어준다.
세련되고 깔끔한 목소리로 시청자들의 귀를 사로 잡는다.
잠들기 전 듣고 있으면 책 읽다가  잠드는 것 같은 효과가 난다고 한다.
이 영상도 나중에 꼭 들어 봐야 겠다.
소리가 콘텐츠의 전부는 아니다.
절대적인 기준도 아니며 모두가 아나운서 같은 목소리가 필요한 것도 아니다.
하지만 소리의 힘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매우 크다.
절대로 간과하면 안된다.
얼굴이 나오지 않는다면 더욱 소리에 집중해야 한다.
나도 매일 하루종일 듣는 방송이 클래식방송인데 거기에 나오는 아나운서들의 목소리는 차분하고 좋다.
물론 클래식때문에 드든 것이지만 말이다.
클래식방송을 들으면 다른 모든 활동을 할 수 있다.
공부, 독서, 방청소, 옷정리, 전화, 글쓰기, 전부가 가능하다.
이 책은 재미있고 가장 많이 이용하는 유튜브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준다.
그리고 어떤 방송을 들어야 할지도 알려 줘서 아주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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