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비즈니스 독서법 - 세계 최고 엘리트들은 어떻게 책을 읽을까?
하토야마 레히토 지음, 이자영 옮김 / 가나출판사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항상 독해력과 독서법에 관심이 많다.

 책을 읽는 건 죽을 때까지 해야 하는 행위이니까 효율적으로 잘하고 싶다.

그래서 이런 책들을 찾아서 많이 읽었는데 엄청나게 효과를 보거나 나의 원래 패턴인 독서법이 완전히 바뀌지는 않았지만 어느정도 도움을 받았다고는 생각한다.

책제목에 하버드가 붙으면 그냥 지나치지는 못하고 눈길을 한 번 더 잡는 것 같다.

독서량보다 실천하는 양이 중요하다.

알고 있는 것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바뀌어야지 뭔가 얻는게 있다.

세계 최고의 엘리트들은 어떻게 책을 읽는지 진짜 궁금해서 이 책을 읽었다.

책을 읽는데 핵심을 찾고 맥락을 이해한다고 하는데 독해력에서 그것을 찾는게 제일 중요한데 그걸 못 찾아서 여러 가지 독해력이나 독서법을 찾아 헤매는 것 같다.

빨리 읽는데 필요한 능력은 사선읽기가 아니다.

속독법에 대한 책도 많이 읽기는 했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뭐가 있는 건지는 아직도 내 자신을 임상실험한 것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독서를 하는 것은 지식만을 얻는 것이 아니라 마인드를 바꾸고 실천해서 출력을 하는 것이다.

독서를 하는 이유는 눈앞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생기게 하기 위해서이다.

저자는 진짜 하버드에 가서 공부를 하고 독서법을 배운 사람이다.

하버드독서법은 어떤 책을 읽으면 그 책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가를 생각하면서 읽는다.

어떤 책을 보면 제목이나 내용이 끌리면 읽고 그냥 읽는데 의미를 많이 뒀는데 그건 하버드독서법에 맞지 않는 것 같다.



책은 읽는 것이 아니라 써먹는 것이다.

정말 나같은 경우에는 책을 읽기 위한  독서를 한게 아닌지 모르겠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뭔가 얻는게 있고 실용적인게 있어야지 하는데 말이다.

하버드하면 떠오르는게  인재또는 엘리트이다.

하버드는 세계 곳곳의 인재가 모여들어 두뇌 경쟁을 벌이는 곳이다.

그중에서도 하버드 경영대학원은 더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세계 최고 엘리트들의 격전지다.
그들은 어떻게 지식을 쌓았을까,,,,

나도 가족들이 서울대법대, 서울대 의학전문대학원, 의사들, 변호사인데 어떻게 공부를 하는지  유심히 보는데 별다른게 없고 안 가르쳐 준다.

그래서 책을 읽는수밖에는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공부벌레, 책벌레인 엄마를 보면 시간만 나면 책과 공부를 하신다.

그래서 박사과정을 공부하고 자격증을 전부 따시는데 학교 다닐 때는 장학금때문에 학벌이 스카이가 아닌 곳을 다니셨는데 나이가 드셔서 계속 공부를 하시니까 또 다른 학문을 학벌이 좋은 곳으로 바꾸고 싶어 하신다.

하지만 엄마는 연습장에 쓰거나 깜지 사용을 하셔서 그 공부방법이나 독서 방법은 요즘 처럼 4차 산업시대나 글로벌한 시대에는 맞지 않는 것 같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사람들은 어떻게 지식을 쌓았을까,,,

저자가 하버드경영대학원에 유학을 갔기때문에  잘 알고 우리에게 알려 줄 수 있다.

저자가 본 하버드학생들은 책을 잘 보지 않는다.

왓~~~뭐시라고?

하버드뿐만 아니라 스탠퍼드학생들도 책을 잘 보지 않는다,,,,

왓~~~~

저자는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2년간 공부를 하고 스탠퍼드에서 객원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어서 잘 안다.

그 삶들은 엄청나게 책을 읽을 것 같은데 그게 아니란게 아주 조금 놀랍다.

그들은 책을 읽느냐 안 읽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책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가 목적이다.

독서보다 실천이 핵심이다.





중요한 것은 책을 읽는 것이 아니다.

맨날 책을 많이 읽어라는 소리만 들었는데 이건 뭔소리?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결과를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건 맞는 소리이다.

공부를 해도 책을 읽어도 결과를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책을 읽고 요약노트를 만드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냥 요약한 것만으로 만족하고 끝나는 경우가 많다.

속독을 해도 어떻게 빨리 읽을까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빨리 읽고 나서 무엇을 할까를 생각해야 한다.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속도는 별로 중요한게 아니다.

책을 끝까지 읽는 것도 별 의미가 없다.

성실한 사람일수록 책을 끝까지 읽어야 한다는 생각에 빠져 시간을 낭비한다.

책을 읽다가 어느 시점에서 유용한 내용을 발견했다면 그 즉시 자리에서 일어나  실천해보는 것이 유용하다.

비즈니스에서 독서는 실천으로 이어져야만 효과를 발휘한다.

읽기만 하는 독서의 함정에 빠지면 안된다.



저자가 하버드에 처음 갔을 때 엄청난 양의 책을 사들였다.

사기는 샀지만 시간이 안돼서 읽지를 못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은 공부가 아주 힘들고 하위 몇 퍼센트는 전부 퇴학을 당한다.

저자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 남기 위해 책이라는 도구를 준비했다.

많이 읽고 열심히 공부하겠다는 각오였다.

나도 책은 많이 읽었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많이 얻고 싶다.

저자뿐만 아니라 하버드생들은 책을 거의 읽지 않는다.

하버드생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는 엘리트라고 불리는 비즈니스맨들에게는 책 읽기가 목적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버드생들에게 책읽기의 목적은 비즈니스에서 월등한 결과를  내는 것과 눈앞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저자는 그것을 알고 독서방식을 완전히 바꿨다.

저자는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독서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저자는 책을 읽을 때 이 책이 정말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라는 질문을 반복하며 책을 읽게 됐다.

만약 어떤 책을 읽는데 첫 줄에 핵심이 응축되어 있고 저자가 그것을 이해했다면 망설이지 않고 책을 덮는다.


그 이상을 읽는 것은 시간 낭비이기 때문이다.

그 시간을 실천하는 데 쓰는 편이 훨씬 효율적이다.



저자가 얘기하는 하버드식 독서법은 자신의 과제에 직결되는 책 10권을 고른다.

10권을  책상위에 둔다.

필요할 때마다 참고한다.

한 달에 30권을  읽지만 바뀌는 게 아무것도 없다면 그 독서는 무의미하다.

한 페이지 또는 한 줄만 읽었더라도 그것이 실천으로 이어져 결과를 내야만 의미가 있다.

저자가 가르쳐 주는 것이 세계 최고의 엘리트들의 독서법이다.




책을 읽는 목적은 과제 해결이다.

알고 있다를 할 수 있다로 바꿔야 하는 것이다.

저자는 지금까지 결과를 내기 위해 책을 도구로 활용했다.

저자가 책을 읽는 이유는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이다.

나도 토익을 공부하는 것은 990점을 맞기 위해서이고 일본어를 공부하는 것은 일본어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이다.

소설, 전기, 에세이 등의 픽션이나 만화도 읽지만 저자가 읽는 이유는 즐기기 위한 독서이다.

책을 읽으면 과제에 대처할 방법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방법을 알았다고 해서 과제가 바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알고 있다와 할 수 있다는 엄연히 다르다.


책을 읽기만 해서는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뭔가를 할 수 있게 되려면 여러 번 반복해서 실천해야 한다.

아무리 대단한 지식이라도 지식만으로는 성과를 낼 수 없다.

실천을 한 사람만이 결과를 낼 수 있다.

다이어트 책을 읽었다고 해서 그것만으로 살이 빠지지는 않는다.

책을 통해 알게 된 식사법, 운동법을 직접 실천해야 체중에 변화가 생긴다.






무엇을 읽었는지보다는 책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로 이용해보는 것, 실천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아무리 책을 많이 읽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지금 내 상황에 적용하면 책 내용을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내 과제를 해결할 때 이 책이 어떤 도움이 될까,,,,

라는 생각을 끓임없이 해야 한다.

책은 저자의 주장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읽는 것이 아니다.

실제로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기 위해 읽는 것이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는 수업 중에 하는 발언이 성적의 50%를 차지한다.

예습을 철저히 해서 발언이 질을 높여야 한다.

수업은 80분이고 수업마다 사례 하나씩을 다룬다.

일본 학생들이 수업준비가 많이 걸리는 것은 영어가 서툴어서 읽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서이다.

또 콘텍스트를 잘 몰라서 시간이 많이 걸린다.

콘텍스트는 배경지식이나 상황이다.

사례 연구법에서는 자신이 사례의 당사자라고 가정하고 자기라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할 것인가를 이야기한다.

그런데 사례에 등장하는 기업은 미국이나 유럽의 기업이므로 그 회사 또는 업계가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는지 저자는 알기 어려웠다.

그래서 당사자 입장이 되어 생각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번 사례는 유니클로이다라고 하면 대부분의 일본인은 유니클로가 어떤 콘텍스트를 가지고 있는 회사인지 대충 알 것이다.

이 업계에서 유니클로로 다음으로 매출 규모가 큰 곳은 시마무라다.




이번 사례는 포에버21이다라고 하면 일본에서 온 학생들은 대부분 당황한다.

내가 제일좋아하는 의류브랜드가 포에버21인데,,,,,,

포에버21은 일본학생들에게 친숙한 브랜드가 아니기 때문이다.

포에버21이 인기 있는 패스트 패션 브랜드라고 해도 마찬가지이다.

유행을 즉각 반영해 빠르게 제작하고 빠르게 유통하는 저가 의류이다.

미국인은 콘텍스트가 머릿속에 들어 있으므로 유학생보다 사례를 빨리 읽을 수 있다.

저자는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업무의 질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콘텍스트를 알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일본과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는 문화적 배경이 서로 다르다.

잡지나 신간을 사서 시대의 흐름을 쫓는다.

그리고 흥미를 느끼는 분야나 주제가 있으면 책을 본격적으로 구입해 콘텍스트를 더 깊게 파고든다.

자료를 읽으면서 콘텍스트를 알 수 있도록 계속해서 정보를 축적해야 한다.

새로운 지식을 얻는 것은 정말 유익하고 즐거운 일이다.



책을 읽다가 이해가 잘 안되면 콘텍스트가 부족하지 않은지 알아 봐야 한다.

이 책은 일반책보다는 약간 작아서 휴대하기도 좋고 주제에 따라서 요약된 형식으로 짧게 되어 있어서 보기 너무 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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