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재의 영어독설 - 한글영어라는 소리영어로 영어듣기와 영어회화 잘하는 법
정용재 지음 / 한글영어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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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법책이나 영어공부법책을 읽는 것은 항상 옳고 진리인 것 같다.

외국어나 다른 공부들을 생독학으로 하는데는 공부법책만큼 도움이 되는 것은 없는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싶은 이유는 영어독해나 읽는데 직독직해나 직독직청을 하라고 하는데 그 얘기가 맞는 건지 알고 싶어서 읽었는데 그게 그렇게 도움이 안된다는 것을 알았다.

영어는 패턴위주로 해야 한다는 얘기도 맞는 건지 알고 싶어서 읽었는데 그것도 또 그렇게 도움이 되는 건 아니었다.

영어는 거의 평생 공부를 하고 있지만 원어민처럼 되는걸 바라는게 아니라 의사소통을 자유롭게 하고 국제통상전문변호사가 되는데 어려움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에서 계속 공부를 하고 있다.

토익책도 안 본게 없고 영어회화, 영어발음, 문법책, 독해책, 미드책, 영어영화책도 전부 다 본 것 같다.

미드에 빠져서 산 적도 있지만 영어에 별로 도움은 안 됐다.

그 얘기를 저자도 해준다.

자기가 책을 붙들고 한자한자 공부하는게 도움이 된다는 걸 알았다.

영어는 듣고 바로 알아 듣고 하고 싶은 말을 바로 내뱉을 수 있으면 되는 건데 그게 안돼서 평생 공부하고 있는 것 같다.

요즘은 글로벌하고 국제결혼도 많고 동네에도 외국인들이  산다.

좋아하는 예능프로를 봐도 외국인들이 정말 많이 나온다.

엄마제자 딸도 샘해밍턴이라는 호주사람이랑 결혼했는데 애가 혼혈이라서 그런지 정말 예뻤다.

영어는 말, 영작, 독해, 듣기 전부 따로 공부하고 조합을 해야 하는 것 같은데 이 책을 보면 읽다보면 회화도 되고 영어자체가 된다는 얘기가 감동이다.

저자가 영어만 판 전문가이다.

난 외국에는 한 번도 가본적이 없지만 혼공으로 영어, 중국어, 일어를 공부하고 있다.

무조건 외우지 말고 재미있게 읽다 보면 영어가 된다는 얘기도 있다.




이 책을 완전히 압축시키면 남는 얘기는 듣는 영어를 한글로 따라서 하면 된다는 것이다.

듣는 영어는 원어민들이 어려서 부터 많은 시간을 들여서 하는 언어공부법이다.

사람들이 영어를 정말 열심히 공부했는데 외국인을 만나면 한마디도 할 수 없다는 얘기를 하는데 한국인은 진짜 영어회화를 공부한 적이 없다.

우리가 공부한 것은 읽고 쓰고 시험 보는 영어이지 영어말하기나 영어회화를 공부하지 않았다.

영어회화는 문자없이 소리로 의사소통하는 것이다.

우리는 영어문자 없이 영어를 공부한 적이 없다.

영어문자 없이 의사소통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면 갑자기 당황하게 된다.

영어회화를 하고 싶다면 처음부터 문자 없이 영어를 배워서 소리로 의사소통하는 상황에 익숙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처음에 그것이 답답하다고 해도 그 고비를 넘겨야지만 영어를 영어로 듣고 말할 수 있는 시스템이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



apple이라는 글자를 보여주면서 [애플]이라고 읽는거라고 가르치는 것과 이미 알고 있는 [애플]이란 소리의 글자는 apple이라고 가르치는 것은 와전히 다르다.

이 두가지 교육은 우리 뇌에 저장되는 정보의 우선순위가 젼혀 다르다.

입력되는 정보의 순서에 따라서 저장되는 정보의 키워드, 주종관계가 달라진다.

저장될 때는 문제가 없지만 활용하는 단계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다.

컴퓨터에서 문서를 작성해서 저장한 다음, 나중에 그 문서를 찾아들어갈 때의 상황을 생각해 봐야 한다.

그 문서가 들어 있는 폴더를 거꾸로 한 단계씩 찾아 내려 간다.

영어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애플]이라는 소리를 기억해내려고 하면 우리 두뇌는 apple이라는 글자를 먼저 생각하게 된다.

글자를 찾은 후 그 하위에서 소리를 찾아가는 방식이 일어난다.

영어로 말하려고 하면 자신도 모르게 영어철자가 생각난다.

그런 경험을 하게 되는 이유는 뇌의 기억장치의 구조적인 문제때문이다.

소리를 들어도 모르는 경우에는 글자를 어떻게 쓰는지 알려고 한다.

소리보다 글자가 정보를 찾는 데 더 쉽게 저장되어 있는 것이다.

컴퓨터의 저장방식을 이해하면 쉽게 이해가 된다.



소리로 배우면 [애플]이라는 소리값이 주가 되고 그 밑에 apple이라는 글자값이 저장된다.

이렇게 저장되면 듣고 말할 때의 간섭이 일어나지 않는다.

아이가 엄마에게 가씨어가 뭐냐고 물어 보면 엄마는 그 순간부터 가씨어를 다양한 발음과 억양으로 머릿속에 되뇌이거나 소리 내서 중얼거리기 시작한다.

가씨어,,,,그리고 비슷한 의미를 말하거나 아니면 못 찾을 수도 있다.

이때 아이에게 그 글자 어떻게 쓴냐고 물어보지 않는다.

철저히 정보를 찾는 키워드는 소리이다.

듣기를 통해서 이러한 소리엔진이 만들어지면 듣기후 읽기를 배울 때 눈에 보이는 문자를 소리로 두뇌에 변환해서 저장할 수 있게 된다.

모국어가 이런 방식으로 어휘를 저장해 나간다.

그래서 듣기가 완성되면 읽기에 들어가라고 하는 것이다.

듣기가 완성되기전 글자를 배우게 되면 문자를 그림으로 인식하지만 듣기 완성후 글자를 배우면 소리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영어공부를 할 때 소리로 두뇌가 영어를 배울 시스템을 만들 시간이 필요하다.

영어듣기를 먼저 완성해야만 하는 과학적인 원리가 있는 것이다.



언어영어는 소리영어 완성 후 문자영어를 하고 학습영어는 소리영어와 문자영어를 병행해야 한다.

듣기의 완성이란 상대방이 말하는 의미를 아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말을 듣고 따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듣고 따라 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른 다음에 의미도 알아야 한다.

중요한 것은 의미를 알기 전에 듣고 따라 할 수 있어야 한다.

듣기가 완성된 후에 비로소 읽고 쓰기를 위한 영어 알파벳 교육이 가능하다.

영어말하기는 필요에 따라 하면 된다.

영어듣기를 완성한 후 영어 문자로 공부하는 순서로 영어를 배울 때 언어영어에도 성공할 수 있고 학습영어도 성공할 수 있다.

한 번이라도 문자를 본 다음에 듣는 '듣기'는 더 이상 듣기가 아니라 '읽기'이다.



우리말도 소리를 들어서 배웠다.

전제조건은 영어문자와 의미를 모르는 상황이 최적이다.

한글영어란 영어의 발음을 한글로 적어서 하는 것으로 한글이라는 문자를 소리로 활용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을 이용한 것이다.

한글로 배우는 영어에 대한 것은 고민이 아니다.

한글로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괜찮은 것 같다.

중국어도 그렇고 일어도 마찬가지이다.


영어교육을 잘하는 나라는 필리핀과 핀란드이다.

이들 나라가 영어를 잘하는 이유는 듣기가 완성되어 있어서 이다.

어순을 따지 않고 영어는 한국어의 개입 없이 영어를 영어로 배우는 원어민식 영어라 할 수 있다.

영어뿐만 아니라 우리가 모국어를 배운 과정을 생각해보면 한국어 어순이나 한국어 문법을 배우기 전에 듣고 말하는 한국어가 가능했다.

듣고 말하는 한국어를 할 줄 아는 상태에서 한국어 문법을 배웠다.





영작을 하거나 영어시험을 볼 때 문법을 알면 도움이 된다.

영어회화는 생각할 시간이 없다.

영어회화는 즉각적이고 반사적이다.

영어회화를 잘하려면 말하고자 하는 영어가 완전히 체화되지 않으면 안된다.

영어문법을 배운 다음에 그것을 체화하면 된다는 말을 하지만 그런 일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다.

진짜 영어회화를 잘하고 싶다면 영어를 듣고서 그 문장을 암기할 수 있도록 하면 된다.

언어는 모방이다.



성인이 돼도 영어나 중국어 등 외국어를 배워서 원어민처럼 말할 수 있다.

저자가 가르쳐주는대로 하면 말이다.

재미있게 영어를배운다는 건 별로 효용이 없다.

영어를  잘하는 연예인들의 공통점은  미국에서 10년을 살거나 영어듣기가 가능한 환경이 있었다.













영어를 진짜 잘한다는 기준은 영어 프리토킹이 되고 토론이 되는 수준이라기보다는 영화나 애니를 보고 들으며 따라 할 정도가 되는 실력이다.

영어를 공부하는 목적이 읽고 쓰고 시험 보는 것이라면 일시적이고 순간적인 결과를 위해서 의미를 알려주는 것도 괜찮다.

그러나 원어민처럼 말하고 싶다면 한국어가 개입이 되면 안된다.

언어는  결국 들어서 모방하는 것이기 때문에 들어서 모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한 문장씩 외우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단어나 문장을 암기하지 않고는 절대로 말하는 영어를 할 수 없다.

하지만 초기영어공부에 있어서 영어문장 암기는 외워서 자신이 써먹기 위한 목표가 아니라 원어민이 말하면 빨리 알아듣겠다는 영어듣기에 목표를 두어야 한다.

영어문장을 암기해서 성공한 사람들은 이전에 이미 영어듣기를 충분히 할 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영어문장암기가 영어말하기로 이어졌을 뿐이다.







진정한 말하기란 원어민들이 현재 쓰는 말을 들어서 문장 전체를 외운 후 모방해서 말하는 것이다.

단어와 문법으로 공부하는 영어는 시험용 말하기나 한국식 말하기이다.

진짜 원어민처럼 말하고 싶다면 듣기가 완성돼서 원어민이 말하는 표현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서 써야 한다.

딕테이션은 영어듣기에 방해가 된다.

질문하고 답하는  영어회화 수업은 한국어를 먼저 떠올리고 이에 맞는 영어단어를 생각해서 말하게 된다.

말을 하고 난 후 머릿속에는 한국어만 남는다.

반드시 듣기부터 해야 영어가 남는다.




진짜 들었다면 따라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영어듣기가 가능하다고 말하려면 영어소리를 듣고 따라 할 수 있어야 한다.




영어듣기가 되고 난후에는 읽기를 하는데 오디오가 딸린 영어책으로 원어민 음성을 들으면서 글자를 본 후, 글자만 보고 들었던 소리를 생각하면서 읽는다.

그 다음에는 말하기를 한다.

좋아하는 영상물을 정해서 그 속에 나오는 표현들을 상황과 연관 지어 상상하면서 감정을 살려 암기하도록 노력한다.

영작은 말하기의 연장이다.

듣기가 된 다음에는 자막이 있는 영상물을 보면서 영어자막으로 글자를 앍고 한글자막으로 의미를알고 영상을 통해서 상황을 이해한다.




영어듣기가 완성되어서 듣고 따라 하면서 들리는 소리를 모방하다 보면 말문이 터지게 되어 있다.

미드공부법은 자막을 안보고 들릴 때까지 들으려는  노력과 끈기를 갖는 것이다.




세계대전 당시 미군들은 외국어를 금방 익혔는데 그 방법은 듣는 연습과 함께 단어를 암기해서 정확히 말할 때까지 연습한 것이다.

미군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듣기가 되야지 말하기도 되는 것이다.

모국어는 듣고 따라 하는 방식으로 성공한 것이다.

언어는 문자가 아니라 소리로 배우는 것이다.




듣기를 할 때 한 번이라도 듣기를 하는 순간 더 이상 듣기가 아니다.

저자가 알려 주는 영어회화스터디공부방법은 한 사람이 본인이 준비한 영어문장을 말하면 같이 공부하는 사람들이 따라 하고 따라 하지 못하면 따라 할 수 있도록 반복해서 말해주는 것이다.

그것을 번갈아 가면서 하면 된다.

듣고 따라 하고 듣고 따라하는 방식이 익숙해지면 영화 등도 따라 하는 것이 편해진다.

영화의 문장을 듣고 다라 해서 그 문장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을 때 진짜 말하기는 시작되는 것이다.

영어회화스터디라고 꼭 질문하고 답하는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저자가 가르쳐 준 방식으로 타일러의 영어로 공부해봐야 겠다.



영어암기는 비법이 아닌 필수이다.

많은 영어를 다 외워야 한다.

자신의 머리속에 없는데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암기는 영어듣기가 완성되어 영어소리를 듣거나 영어책을 보면서 암기할 때 가능하다.

중국어공부와 영어공부의 원리는 100% 똑같다.

중국어듣기의 완성을 위해서는 중국어한자를 배우기 전에 영화 등을 듣고 따라 할 수 있어야 한다.듣기가 완성된 다음에 중국어 한자를 읽고 쓸 수 있도록 배우면 된다.

중국어도 듣기가 기본이다.







저자는 한글영어 학습방법을 알려 주는데  한글영어공붑법보다는 듣기영어를 어떻게 하는지 저자가 알려 주는 것을 익히면 된다.

암기할 때는 미리 원어민 음성에 많이 노출되도록 환경을 조성하거나 들으면서 외우면 된다.

원어민 동영상을 보다가 암기보다 듣고 보는 것에 치우치면 안된다.

외우지 못하면 소용없다는 생각으로 한다.

문장이 100개라면 5개씩이나 10개씩 분할해서 외운 다음 누적해서 외운 후 최종적으로 1번부터 100번까지 암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듣기를 할 때 100% 완벽하게 암기하지 않아도 된다.

805정도 암기하면 되는 것이다.

첫소리를 들려주었을 때 바로 생각날 정도면 충분하다.








자신에게 맞는 하루 분량을 정해서 암기한다.

듣고 말하는 영어를 위해서는 암기를 피할 수 없다.

듣고 따라한다.

암기가 어려우면 하루에 5번씩 큰소리로 읽으면서 원어민 소리에 많이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한글영어암기가 어려우면 정해진 분량을 하루에 5번 내지 10번씩 큰소리로 읽는다.

본인 목소리로 녹음 후 듣는다.

저자의 음성 다운로드를 받는 것이 있는데 들어 보고 어떻게 듣기공부를 하는지 참고하면 된다.


저자의 얘기를 정리해서 내가 영어공부하는데 적용을 해보면 영어듣기를 많이 하고 들릴 때까지 많이 듣는다.

많이 듣고 따라하고 외울 정도로 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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