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 프레임 - 몸으로 생각하라
로렌스 D. 로젠블룸 지음, 김은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우리는 5가지의 감각을 가지면서 살아가고 있다
눈으로 보는 시각 귀로 듣는 청각 냄새를 맡는 후각 감촉을 느끼는 촉각 맛을 음미할 수 있는 미각이다
어느것 하나 빠져서는 안될 중요한 기능인 것 같다 언젠가 한번 후각을 잃은 적이 있었다
아무런 냄새도 나지 않아서 검사를 했고 결과는 축농증 때문에 그럴수도 있다는 것이었다 치료하는데 정말 아팠다는... 너무나 불편했다 하지만 지금은 다시 후각 기능이 돌아와서 참 다행인 것 같다
사람들마다 각각 인지하고 있는 기능이 다르다 어떤 사람은 소리를 잘 듣는 사람이 있는 가 하면 또 다른 사람은 듣지는 못하지만 음악을 외워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 말이다  
난 시력이 정말 안좋아서 안경을 끼고 있다 하지만 안경을 깜빡하고 두고가는 경우에는 글씨들이 너무 흐리게 보이기 때문에 최대한 가까이 몸을 굽혀 일을 하게 된다 
이 책은 실험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었다 앞 못보는 시각 장애인이 혀차는 소리를 내면서 반사되는 소리에 의해서 위치를 찾아간다고 한다 
책을 통해 몰랐던 것들을 알아갈 수가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았다  정말 다양한 것들을 할 수 있다는 것에 조금은 놀라기도 하였다 
텔레비젼에서 아무것도 안보이는 식당편을 방송한 적이 있었다 어떠한 음식이 나오는지 알지 못하고 직원의 안내로만 들어갈 수 있는 외국의 한 식당..그런데 직원모두가 시각장애인 이였던 것이다
어떻게 캄캄한 곳에서 그리도 쉽게 안내할 수 있었을까?라는 생각이 들곤 하였다 이곳에서 먹는 음식의 맛은 어떠할까? 
혀에서는 쓴맛 단맛 신맛 짠맛을 느낄수가 있다고 한다 이런맛을 느끼는 이유는 뇌에서 전달되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뇌는 정말 중요한 기능이라고 말할 수가 있을 것이다 
뇌는 우리가 그대로 본 대로 느낀다 너무나도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뇌,,, 위험신호까지 감지할 수 있는 뇌는 재빨리 알려준다는 말이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은 한계가 있지만 이 책은 그러한 부분들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다중감각에서는 말을 읽어내는 능력에 대해 적혀 있었다 청각장애인들은 사람의 입술모양을 보고 독심술로 해석한다고 한다 처음에는 이러한 것들이 어렵게 느껴졌을 것이다 아마도 꾸준한 연습이 필요할 것이다 
이 책을 다 읽기까지 시간이 많이 들었지만 그래도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었다 사람마다 느끼는 방식이 서로 다를 것이지만 나의 몸이 얼마나 소중한지.. 5가지의 감각을 잃지 않고 있는다는 것에 얼마나 감사한지를 느낄 수가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