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기출문제집 - 대한민국 이십대는 답하라 인생기출문제집 1
안철수 외 지음 / 북하우스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제목이 참으로 특이하다 이제 막 사회생활에 첫발을 내 딘 나이기에 무척이나 반가울 수가 없다

21명의 선배들이 88개의 질문을 하면서 거기에 대한 답을 말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냥 자신들이 살아왔던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었던 것 같다

난 대학이라는 곳을 시험을 보고 간 것이 아니라 수시로 가보았기 때문에 어떤 문제가 출제되었는지는 하나도 모른다

그렇지만 이 책을 보면서 내가 생각하던 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기준이야 어떻든지 간에 상관은 없을 듯 보인다

특별하게 정해진 답은 없다 그 답을 우리가 직접 찾아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생각대로 나아가는 것이 어쩌면 그 답일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을 사는 데에 앞서서 무엇하나 똑바로 하는 게 없다면 그건 아무 의미도 없을 것이라고 난 본다

정말 질문들이 각양각색이다 생각을 할라치면 또 다른 무엇인가가 바로 튀어나온다

그래서 선뜻 답을 내리기가 너무나도 어려웠다

그리고 무엇보다 마음에 드는 것이 있다면 선배들의 고민과 더불어 직접 경험하였던 20대의 이야기들을 엿볼 수 있었다는 것이었다

똑같은 20대의 생활을 해왔지만 20대를 어떻게 맞이하느냐에 따라 또 다른 인생의 전환점이 시작될 것 이기 때문이다

각자 자신의 길을 이루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을 해왔을 그들의 모습을 보면서 내가 살아왔던 그 시간들을 다시한 번 들여다보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았다

각자가 원하는 것도 다르고 살아가는 방식도 다르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건 삶을 어떻게 살아가냐는 것이었다

난 결심했다 내가 하고싶은 일에 도전해 보기로... 그 일이 잘 되든 안되든 지 간에 나 혼자의 힘으로 어케든 헤쳐 나가기로 말이다 이게 아니면 다른 것을 찾아 나서는 것이다

많이 늦었다고 생각하겠지만 결코 늦은 건 아니다 그만큼 할 수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용기를 가져본다

그리고 나에게 힘을 불어 넣어본다 그 꿈이 이루어졌다고 마음 하얀 도화지에 그려보기도 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의정원 2010-08-11 1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북하우스 출판사 박정우 입니다.
님께서 쓰신 인생기출문제집 리뷰 잘 읽었습니다.

이번에 인생기출문제집2권이 새로 출간되어서
홍보도 할겸 이벤트 소식도 전할겸해서 이렇게 글 남깁니다.

지금 우리 까페에서 인생기출문제집2권과 mp3플레이어를 드리는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한번 들르셔서 이벤트 참여도 하시고 책 이야기, 사는 이야기도 함께 나누면 좋겠습니다.

날씨가 많이 무덥습니다. 감기도 더워도 조심하셔요~
아참 저희 까페 주소는요
http://cafe.naver.com/myfirstbook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