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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 크레마 샤인 (블랙, 화이트) - 화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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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프론트라이트 달린 크레마 터치일거라고밖에 기대 안되는데, 보상판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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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명쾌한 철학>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간단 명쾌한 철학 간단 명쾌한 시리즈
고우다 레츠 지음, 이수경 옮김 / 시그마북스 / 201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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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골수 이공계생인 나에게 철학은, 있어야 하지만 알수는 없는 것이었다. 고등학교 윤리에서 배웠던 수준이 고작인, 칸트조차 아직 읽지 않은 나에게 푸코나 들뢰즈는 커녕 헤겔조차 알수 없는 무엇이었고, 말할수 없는 것 이었다.

 이 책은 철학의 긴 역사를 간추리고 주요 철학자들만 골라서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나같은 사람에게는 전체 철학의 맥락을 짚어 줄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임에는 확실하다. 대략 블로그 연재물 정도의 짧은 호흡으로 그림이나 도표를 적절히 곁들여 저자가 본 철학자의 간추린 핵심만을 2~3페이지에 간략하게 요약하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역시 '"철학 전공자'가 쓴 책이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철학에 관심은 있지만 도무지 알 수가 없던 나에게 있어서 상당히 유용하고 좋은 책이라는것은 부정 할 수가 없다. 그러나 이 책이 한권으로 간략하게 요약한 것이라는 것에서 나타나는 한계는 너무나도 뚜렷하다. 핵심만 전달하려다 보니 그 핵심이 나타나고, 해석된 맥락에 대한 설명이 부실하다. 그나마 철학사적 관점의 맥락은 약간씩 설명이 있지만, 그 외에는 전무한 상황이다.
 이것은 명백히 오독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얼마 안되는 내 지식으로도 이것을 이렇게만 설명하는건 좀 문제가 있다 싶은 부분들이 몇 군데 있었으며 (악법도 법이다 라든가..), 뒷 부분의 분야별 설명에서는 '고작 이것뿐'이다 싶을정도로 지나치게 설명이 부실했다. 과학철학이 고작 쿤의 페러다임만이 나온다는것은 나로서는 이해 할 수 없는 부분이었다. (최소한 포퍼정도는 같이 나왔어야...)

 내가 알던 부분에서 단점이 보이기 시작하니 이 책을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기는 힘들어졌다. 하지만 책에서 말하지 않은 진실을 알기 위해서는 이 책을 시작점으로 삼는게 제일 편안하다는건 나름 재미있는 점.

이 책을 덮고 나서는 아마도 '순수이성비판'을 시작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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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왜곡의 역사>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예수 왜곡의 역사 - 성서비평학자 바트 어만이 추적한
바트 D. 에르만 지음, 강주헌 옮김 / 청림출판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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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만 보면 이단적인 주장으로 가득 차 있을법한 책이지만, 실제로는 상당히 온건한 주장만을 담고 있는 책이다. 성경에 대해서 학문적으로 관심을 가져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법한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강하게 주장하기보다는 모순점들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서술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종교는 각각의 교리를 가지고 있고, 그 교리는 대부분 그 종교의 경전에서 나온다. 그렇기에 종교는 경전에 기반한다고도 말 할수 있으며, 경전의 이해는 신자로서는 당연한 행위 일 것이다. 하지만, 상당수의 극단적 종교들은 그들의 경전에 기반하기보다는 스스로 속박당해서 글자 그대로 해석하려 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특히 많은 종파를 보유(?)하고 잇는 개신교쪽에서 그러한 예제들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는데, 그런 사람들이라면 한번 쯤 읽어 보아야 할 책이다. 

 '성경'은 그 직계 제자들이 서술한 내용조차도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필요 이상의 신뢰를 얻은, 다소 과장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책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을 집중적으로 보여주면서, 성경은 신의 말씀을 직접 받아적은 책이 아닐 뿐 더러, 심지어는 예수로부터 시간이 흐른 뒤에 구전된 것을 정리한 수준정도의 빈약한 내용임을 보여 준다.  

 6장에 이르러서는 이단과 외경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 주는데, 아마도 이 책에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다. 매우 간략하게만 나와 있기 때문에 그 이단들의 역사와 외경들의 내용을 다 알기에는 부족하지만, 이것만으로도 현재의 기독교 교리는 만들고 형성한 것은 후기의 교부들이며, 예수와 그 제자들은 그것의 뿌리중에서도 가장 깊은 부분일 뿐이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어쩌면 저자가 불가지론으로 돌아선 사람이라는 것 때문에, '배교자의 변명'정도로 읽힐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이야기를 귀담아 듣지 않는 한, 성경의 내용과 시대에 뒤덜어진 해석은 점점 개신교를 옭아 맬 것이다. 현재에도 많은 반 기독교 사상을 가진 사람들이 기독교를 반박할 때 즐겨 사용하는 것은 성경이다.  저자가 책의 중간중간에 말하고 있지만, 글 속에 들어있는 미묘한 차에로 인한 맥락을 읽어야 한다. 글자 그대로 해석하고, 반박들에 귀를 닫으며 폐쇄적이 되는 순간, 한자리에 고여 썩는 물이 될 것은 자명하기 때문이다. 

 

덧. 학자답다고 해야할지.. 예제가 너무 자세하다. 스스로도 어느것 하나 빼기가 힘들다고 토로하지만, 일반인을 상대로 낸 책이니 좀 더 절제했었다면 좋았을 것. 

덧2. 본문 여기저기 나타난 성경들을 보기 위헤 옆에 펴놓고 읽으면 재미있을듯. 직접 인용하지보다는 요약만을 하였다. 성경공부 하는 느낌으로 책이 성경을 어떻게 해석했나 비교해볼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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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의차라투스트라를찾아서>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를 찾아서 - 이진우 교수의 철학적 기행문
이진우 지음 / 책세상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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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고 한다. 사실 '건강'에 대해 따지고 들면 과연 맞는가에 대한 논쟁이 일법도 하다. 하지만 중요한것은 위대한 사상가중 한명이었던 니체의 경우 확실하게 건강한 신체와는 거리가 멀었다는 것이다. 사실 고통속에서 그 고통을 감내하면서 날카로운 정신을 지니고 살아가는 사람이 비단 그 뿐만은 아니었다. 이 책에서 언급된 루 살로메, 그리고 과학철학에서 업적을 남겼던 폴 파이어아벤트 역시 그러했다.

 이 책은 고통속에서 육체적 안정을 찾아, 정신적 완성을 위해 유럽을 돌아다녔던 니체를 주제로 하는 기행문이다. 최근에는 단순히 특정 지역에 대한 안내나 경험을 주제로 하는 기행문에 비해서 특정 주제로 여행하는 기행문도 많이 나오는 것 같다. 내 경우에는 '유럽의 동화마을', '유럽의 맥주기행'에 이어서 세 번째로 '니체의 유럽'을 접하게 되었는데, 어째 유럽에 편향된 느낌도 상당히 있다. 아마도 유럽의 문화가 여행지로서 그만큼 매력이 있는 것일까. 또는 고전적 모습들이 많이 남아있어 역사를 느낄 수 있어서 이닞도 모른다. 저자도 돌아다니면서 한국의 도시들에 비하면 유럽의 도시는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한탄하고 있으니까. 도회적이고 번잡한 도시의 이미지는 관광에는 적당치 않다는 건 당연한 이야기이다.

 여행의 시작은 당연히도 니체의 처음과 끝이 담긴 독일이다. 니체를 따르는 여행이니 니체의 시작 그리고 끝이 담긴 니체의 고향부터 시작하는것이 당연하겠지만, 이 여행은 베를린에서 시작된다. 니체의 사상을 관통하는 것 중 하나, 디오니소스 떄문이다. 여행의 시작에 가볍게 돌아본 베를린에서 디오니소스를 만난것이다. 아폴론적 요소와 디오니소스적 요소로 예술을 해석한 니체의 해석은 이제와서 진부할 정도로 많이 사용되는 이야기 이지만 여전히 흥미롭다.
 
 이 후의 니체의 생을 따라 독일에서 스위스로, 그리고 이탈리아로 이동하면서 니체의 삶의 단편을 느끼고, 니체의 사상을 다듬었던 장소들을 돌아보며 그 사상을 느껴보고 이야기 해 준다. 아마도 직접 이 여행을 느긋하게 따라가면서 다니면 큰 감동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게 안된다면 지도를 펼치고, 또는 지도프로그램을 띄우고, 여정을 따라가면서 더듬어 보는것도 상당히 즐거울 것이다. 그 풍경은 책 안에 담긴 조그마한 사진으로 느끼기에는 너무나 부족하기만 하다.

 니체를 따라가는 여정이니 니체의 사상이 그 중신에 서 있는것은 당연하다. 여정에 따라, 자연스럽게 연상하듯이 말해주는 니체의 사상은 너무나 알기 쉬웠다. 물론, 니체라는 거대한 사상가의 단편일 뿐이지만, 인용구 하나하나에 출처를, 그것도 미주로 달아주는 세심함은 니체를 보는 작은 시작점중 하나로 삼으면 즐거움을 키워 줄 것이다.

 결론은, 느긋한 여행을 하기위한 가이드로도, 니체를 알기 위한 시작점 중 하나로도 좋은 책이라는 것.

 덧, 니체를 잘 모르겠다 싶으면 우선 뒤에 니체 연보를 한번 읽어볼것. 짧막하면서도 재미있게 잘 정리되어있다.
덧2.  이 책에서의 여행 태도만은 정말 본받을만 하다. 여행의 본질에 대해서 이야기 한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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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10분에 세번 거짓말 한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우리는 10분에 세 번 거짓말한다 - 속고 배신당하고 뒤통수 맞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로버트 펠드먼 지음, 이재경 옮김 / 예담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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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10분에 세번 거짓말한다.   

 저자가 말하는 이 세상은 거짓말로 가득 차 있다. 의례적으로 하는 인사말에서 시작해서, 허세, 가기기만을 비록하여, 자연계에서의 생존을 위한 위장과, 외도와 같은 행위까지, 물론 악의적으로 이득을 얻기 위한 사기행위를 포함한 세상의 거의 모든 거짓말을 분류하고, 이야기 하였다.  저자가 이야기 하는 측면에서 보자면 고작 십분에 세번밖에 거짓말을 안 할것이가 라는 의문마저 든다.  

  책에서는 작은 거짓말, 일상의 거짓말부터 점점 더 크고, 나쁜 거짓말로 이야기가 진행되는 듯이 보인다. 앞부분에서는 일상에서의 거짓말이 중심이 된다. 거짓말은 지극히 일상적인 행위일 뿐 아니라 무의식중에 행해지고 있기까지 하다. 따라서 이런 일상적인 행위를 듣는사람이 판단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며, 심지어는 거짓말 탄지기를 활용한 전문가집단에서도 크게 다르지않다. 딴은 거짓말 탐지기가 탐지하는 것은 심리적 동요에 의한 육체적 변화이기 때문이긴 하다. 

 앞 부분의 내용 중 가장 인상 깊은 내용이라고 하면 단연 '거짓말의 긍정성'이다. 저자 역시도 그렇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한결같이 말하는 것이 '거짓말은 나쁜것'이며, 극히 예외적으로, 주의해서 사용되어야 할 것이 '선의의 거짓말'이다 라는 내용이다. 거짓말의 능력은 사회생활이 거짓말을 요구하는 것 이상으로 개인의 대인관계 능력을 예측하는 척도로서 작용할 수 있음을 나타내고, 또한 자신을 긍정적으로 포장하여 좀 더 도적적으로 과제에 도전 할 수 있게 해준다. 속임수의 본질이 남을 속이는 데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뭐 이런 내용의 거짓만에 대한 긍정적 의견이 있었는데 이 책에서 사실상 가장 볼만한 내용이 아니었나 한다. 

 거짓말쟁이가 정직을 가훈으로 삼는 세상에서, 거짓에 대한 증오로 가득 차 있지만 무엇하나 거짓이 아닌걸 찾기 힘든 세상에서 이런 거짓말에 대한 이야기책은 한번쯤 읽어볼만은 하지 싶다. 단, 거짓말에 그치지 말고 그것을  넘어서 진실은 무엇인가 라는 것에 대해서 스스로 생각해 보지 않으면 크레타인의 궤변에서 조금도 나아가지 못할 것이다. 그저 거잣말에 관한 잡학지식만을 원한다면 모르겠지만...

 덧. 서로 다른 많은 거짓말에 대한 것들을 다루려 한 탓인지 고즘은 산만한 느낌이 들고, 전공자 다운 많은 양의 참고문헌에 비해서 중간중간 눈에 띄는 어색한 비유들은 아쉬운 부분.

 덧2. 학자다운 구성이랄까.. 서문과 맺음말만 보면 책의 내용을 대부분 예측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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