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사랑한 세계 명작의 첫 문장
김규회 엮음 / 끌리는책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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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책을 읽으면 인상깊은 문장들을 적어 놓곤 한다. 그 중 첫 문장은 그 작품을 기억하는데 탁월하다. 단지 책의 첫 머리에 쓰인 것 이상의 의미를 품기 때문이다. 첫 문장만으로 그 작품에 대한 성격을 짐작할 수도 있는 만큼 작품의 시작과 끝을 아우른다. 특히 <오만과 편견>이 명작대열에 빠지지 않는 이유는 작품성 자체 만으로도 상당하겠지만, 그 첫 문장이 주는 울림이 많은 이들의 가슴을 떠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곱씹어 볼 때마다 신기한 문장이다. 첫 문장만으로 작품의 성격과 시사점, 전개 방향을 보여준다. 첫 문장의 존재감에 대해 얘기할 때 절대 빠지지 않는 작품이다. 그 외에도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작품들의 첫 문장과 작가가 소개 된다. 나쓰메 소세키나 하루키처럼 한국인인 나 조차 헤어날 수 없게 만드는 작가들을 새삼 여기서 만나는 재미도 쏠쏠하다.

글을 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여러 작법 연구가 필요하다. 그 중에 첫 문장을 다듬는 작업은 오랜 시간과 퇴고를 요한다. 그만큼 괴롭기도 하고 각별할 수 밖에 없다. 그저 독자의 마음으로만 책을 읽었을 때 첫 문장이 이렇게까지 심오하게 다가 오진 않았다. 글을 쓰려고 노력하다 보니 첫 문장 하나 마무리 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지 알게 된 지금은 내로라하는 작품들의 시작이 대체 얼마만큼의 시간을 거쳐 나왔을 지 짐작도 안된다. 여러 작법 책을 보는 것도 습작에 도움이 되지만, 이렇게 명작들의 첫 문장을 죽 모아 놓은 <한국인이 사랑한 세계 명작의 첫 문장>을 보니 한결 정리가 된다. 작품 마다 명작이 괜히 명작이 된 게 아니라는 것을 첫 머리에 보여준다.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첫인상, 첫 문장. <한국인이 사랑한 세계 명작의 첫 문장>에 소개 된 작품들의 첫 문장들은 책장을 넘기게 하는 마력과 함께 다시 읽고 싶게 하는 마력이 가득하다.

작가가 기자 출신이라 그런지 정보를 종합해서 정리하는데 탁월한 감각을 발휘한다. 소설을 쓰며 퇴고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명작들의 첫 문장들로 정리정돈을 해 줄 수 있다. 단순히 책을 좋아하는 독자의 입장에서는 이미 읽은 작품들을 새삼 환기할 수 있는 반가움을 느낄 수 있고, 아직 읽지 않은 작품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책이다. 책의 구성도 깔끔하지만 표지와 속지의 일관 된 연관성이 보여주는 수채화 같은 느낌의 표현이 명작들의 오랜 감동을 아슴하게 전해준다. 내용의 정리도 깔끔하고 표지 및 속 디자인까지 말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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