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언, 정말 하늘의 언어인가? - 개정판
옥성호 지음 / 국제제자훈련원(DMI.디엠출판유통)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같은 종교를 믿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믿는 방식이나 지향하는 바가 달라 종교서적에는 호불호가 갈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원래 종교서적을 탐독하는 편이 아닌지라 저자의 이름 자체가 생소한 나는 생각보다 몸사림이 없는 호방한 성격의 글을 보고 정말 열정이 있다는 느낄 있어 좋았다.

방언에 대해서는 기존에 경험도 없고 주변인의 체험도 들어본 적이 없어 뚜렷한 견해가 없는 편인지라 저자가 가진 방언에 대한 사고방식이 그리 거슬린다거나 하지 않는데 방언에 대한 절대적인 지지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불편한 책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저자의 책을 꼼꼼히 읽는다면 방언에 대한 사람들의 행위 자체를 비난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것이다.

방언에 대한 체험 자체를 신봉하고 본질을 흐리는 위험을 경고하기 위해 저술한 같다.

성경말씀을 토대로 신앙을 지켜가야 한다는 의도란 중요하다.

 

배우기를, 듣기를 사랑하라 하고 믿으라 하고 가지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지라 교회에 필요이상으로 자금이 융통된다거나 왜곡된 전도활동을 때면 눈살이 찌푸려졌다.

어째서 사람이 사는 곳은 아무리 좋은 의도로 모였어도 조직이 커지면 어쩔 없이 편리를 위해 구축한 시스템에 휘둘리게 되는지 모르겠다. 이건 앞으로 우리 교인들이 점점 반성을 토대로 고쳐나가야 점이라고 생각한다.

워낙 전도활동에서 전해지는 모습에 실망하면 오히려 신앙이 흔들리는 것이 두려워 관계에 깊이 빠지려 하지 않아 모르는 것이 많은 편인데 이렇게 책으로라도 접하게 되면 역시 한숨이 나온다.

지식이 부족한 교인들을 격려하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방언을 목적으로 집전되는 모임이 있을 정도라니 주님이 바라는 모습으로 살아간다기 보다는 본인들의 신앙에 대한 도취를 심화시키기 위한 관심이 높은 같다.

 

그래도 방언에 대해선 막연히 신기하다, 나도 체험해 보고 싶다 정도의 선망은 있었다.

저자가 꼬집었듯이 방언에 대한 체험이 신앙의 깊이를 나타내는 것이 아닐진 데도 왠지 그러지 못한 자신에 비해 방언을 사람들은 신실한 아닐까 자책하는 부분이 생긴다는 잘못인 같다.

주님께서 주시는 은사의 형태는 다르고 받기 위해 우리가 믿는 것도 아니고 말이다.

경험이 중요하다면 종교에 대한 믿음은 허상이 되는 것은 아닌가?

 

저자는 종교적인 부분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상황에 대해서도 논거를 펼칠 정도로 최대한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짧은 생각으로는 미처 알아차리기 힘든 고린도전서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데서 상당한 전달력을 있다.

애초에 서문부터 고루하지 않은 타고난 문장으로 누구나 편히 접근할 있게하는 데서 종교란 어려운 것이 아니요 언제나 누구나 편하고 재미있게 접할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느끼게 한다.

더불어 애매하고 쉽게 이해하기 힘든 성경말씀을 알기 쉽게 전하겠다는 의도 역시 확연히 느껴진다.

방언에 대해 절대적인 믿음을 가진 사람이라면 딴지를 걸고 싶은 부분이 상당하겠다.

하지만 그건 달을 보라고 손짓했더니 달은 보지 못하고 손끝의 거스러미를 보고 탓하는 밖엔 된다.

책은 그저 책이다. 싫다고 죽자 사자 배척할 것이 아니다.

좋은 부분은 받아들이면 되고 나의 사상과 다르다고 하면 나를 다시 한번 돌아보면 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써니람다 2012-08-22 16: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