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3세 대해부 - 매경 기자들이 현장에서 전하는 주요 그룹 오너 3세 이야기
매일경제 산업부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날 때부터 특별한 삶을 살아가는 계층에 대한 동경만으로도 재계3~4세들의 이야기는 호기심을 자극하는데 한국의 향후 전망을 위해 현 시점에서 짚어볼만한 경영의 중심에 선 세대이기에 관심이 많이 간다.

대기업의 운영결과에 국민들의 전반적인 가계가 좌우되는만큼 그들의 경영방침을 단순하게 넘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경영권을 위임하는데있어 전문경영인에게 맡기는 것이 나을지 오너경영으로 승계하는 것이 나을지에 대한 갑론을박이 한창이나 역시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비전에 대한 윤곽을 어렴풋이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전체적으로 객관적인 시각을 제시하고 있는 <재계 3세 대해부>이지만 호기심을 가장 자극하는 기업의 3세들부터 나열하다보니 전부는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영향력과 비전이 강한 오너들을 순서대로 보여준다는 느낌도 든다.

언론에 자주 드러나지는 않지만 매스컴의 관심 속에 있다보니 소문들이 무성한 그들이기에 얼추 알고있는 내용들도 있으나 <재계 3세 대해부>에서는 지인들의 목소리를 통해 인물을 표현하여 객관적인 시선과 함께 신빙성을 더해준다.

 

대내외적으로 알려진 인물들이라 마음만 먹으면 사적인 부분까지 밀착취재할 수는 있었겠으나 아직 오너로서 준비단계에 있는 사람들도 있고 실무에서 이미 그 영향력을 발휘했다고는 하더라도 하나의 사건이 여러가지 시각을 불러오는만큼 조심성을 기하는 모습이 곳곳에 눈에 띄었다. 독자로서는 좀 더 심층적인 자료를 기대하게되지만 아무리 공개적인 인물이라 하더라도 개인사이기에 재계 3세들의 자세한 내용에 대해 기대하기는 힘들다.

투자자로서 오너의 성품과 비전을살펴 향후 전망에 대해 참고할 자료로는 당연히 부족하지만  거의 친인척들로 이뤄진 그들의 가계도에 흥미를 가진 정도라면 가볍게 읽기 좋을 것이다.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재벌 2,3세들을 보면 사랑에 눈이 먼 모습만 주로 보여주는데 그 와중에도 유능한 수하를 통해 일사천리로 경영을 장악하는 것을 보며 드라마니까 가능한 일이라고 코웃음쳤었다.

어릴 때는 편안한 생활과 사고방식에 익숙한 도련님, 아가씨들이 선대 오너들의 개척정신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 채 경영권을 잡게되면 경영을 그저 레저스포츠를 대하는 마음정도로 가볍게 여기지는 않을지 걱정했기 때문이다. 

그때 내가 읽던 소설들에 등장하는 부잣집 아이들의 모습은 기름진 음식으로 비만하고 원하는 것 이상으로 남의 것을 갈취하려는 이기심으로 똘똘뭉쳐 심성이 삐뚤어진 전형이 주를 이뤘던 탓인지 그 아이들의 경영권을 잡았을 때의 전망을 암울하게 봤던 것이다.

그러나 성숙하고 객관적인 시선을 갖게 된 요즘은 한국의 경제가 개척정신에서 시작하여 성장한 후 앞으로는 유지, 도약을 꿈꿔야하는 시기인 만큼 오너들의 성향도 알맞게 가고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아무것도 없이 무에서 유를 창출해야했던 1세대들, 각종 기회를 활용하여 사업을 2~3배로 끌어올릴 수 있었던 2세대들을 넘어 자국 내의 경쟁만으로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없기에 국제적인 교류로 글로벌한 시각을 갖춰야하는 3세대의 오너가 필요한 시대이다.

전문 경영인의 손에 경영을 맡겼을 때 바랄 수 있는 성장에는 당장 못 미칠지도 모르겠지만 날 때부터 오너로 키워진 그들인만큼 뼈에 배인 오너마인드, 해외에서 발달한 창조력과 인맥 등으로 경영의 실무를 잡게 된다면 눈앞에 닥친 실전이 낯설어 초기엔 시행착오를 거칠 수 있으나 가계구도를 통해 내려온 전통에 대한 애착으로 업무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사람마다 상황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방법이 달라 다수의 오너경영을 밝게만 전망할 수는 없는게 당연하다.

그렇지만 일단 전반적으로 전문경영인보다는 대부분의 기업이 친족에 의한 승계경영에 기대고 있는 만큼 그들이 선대들의 기반에 반하지않는 경영실적을 이룩할 수 있게되길 바라는 마음이 크다.

또한 자주 넘어지는 아이도 언제 뛰게될지, 그때는 누구보다 빠를지 알 수 없기에 아직은 지켜보는 것 밖에는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무의미한만큼 개미투자자로서 순탄한 가계를 유지하기 위해 그들의 비전이 더 밝게 빛나기를 바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6-28 05: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